씨티은행 봐주는 세무당국 내막

멍 때린 사이 해외로 8200억 송금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국세청이 2011년 한국씨티은행에 해외용역비를 문제 삼아 세금을 추징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즉각 조세심판원에 ‘불복의 소’를 제기했다. 그러나 4년이 지나도록 결론이 안 나고 있다. 조세심판원이 판결을 ‘보류’하고 있어서다. 통상 1년내 조세심판이 나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긴 보류다. 이 사이 한국씨티은행은 해외용역비 과다 지출에 따른 국부유출 논란으로 시끄러웠다. 국세청과 조세심판원이 국부유출을 돕는 모양새다. 
 

한국씨티은행은 2011년에 이어 2015년 세금을 추징당했다. 적절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해외용역비 규모는 총 1450억원 규모. 문제는 세금을 추징의 원인이 비슷하다는 점에 있다. 두 차례 모두 해외 본사로 보내는 용역비가 문제가 됐다. 

국부유출 도우미?
 
씨티은행 그룹은 미국 뉴욕에 본사가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씨티은행 본사에 로고사용 및 자문료 등의 명목으로 매년 해외용역비를 납입한다. 이들 항목은 모두 비용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법인세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받았다. 법인세의 경우 24.2%의 세율을 적용받는데 비해 비용처리를 통해 10%의 세금만 과세됐다. 비용은 배당보다도 낮은 세율을 적용받는데 씨티은행은 배당에 비해 비용에 포함되는 해외용역비가 압도적으로 많다. 때문에 씨티은행은 편법 탈세 의혹과 과다 해외용비 지출 의혹을 동시에 받으며 국부유출 논란에 시달렸다.
 
지난 10년 동안 씨티은행의 해외이전금액은 1조2948억원인데, 이중 배당금은 4713억원인 반면 해외용역비는 8235억원으로 2배에 달했다. 조세당국은 일찍이 이를 주시하고 있었다. 국세청은 2011년 한국씨티은행이 본사로 송금한 비용 600억원을 부인하며 세금을 추징했다.
 
한국씨티은행은 2012년 즉각적으로 조세심판원에 불복의 소를 제기했으며, 심판 보류를 신청했다. 조세심판원은 보류 신청을 받아들여지면서 한국씨티은행이 제기한 불복의 소에 대한 판결은 미뤄졌다. 조세심판이 미뤄지는 사이 한국씨티은행의 해외용역비 관련 국부유출 논란은 거세지는 양상이었다.
 
 

국세청에 이어 최근에는 금융당국까지 한국씨티은행의 해외용역비에 대한 적절성을 문제 삼았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7월27일 해외용역비에 대한 관련 증빙을 확보하고 있지 않다는 등의 이유로 제재조치를 내렸다. 상당 기간 지속된 국부유출 논란이 실체가 드러난 것이다.
 
이에 따라 조세심판원이 장기간 한국씨티은행이 제기한 ‘불복의 소’에 대한 판단을 지연하면서 국부유출을 방조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세심판원이 판결을 장기간 미루면서 한국씨티은행의 해외용역비 과다 지출을 방조한 셈이기 때문이다.
 
조세심판원은 판결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상호합의 절차 때문에 (조세심판이) 보류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상호합의란 국제조세에 있어 국가 간 이견이 있을 때 양 조세당국 간 분쟁을 조율하는 것을 말한다.
 
국세청 해외용역비 문제 삼아 추징
즉각 불복…조세심판원 4년째 보류
 
하지만 조세심판원이 4년 넘게 판결을 미루는 이유로 설득력이 떨어져 보인다. 관련 소관부처에 따르면 상호합의는 조세심판을 보류할 법률적 근거가 되지 못 한다. 상호합의를 이유로 조세심판을 보류하는 것을 강제할 수 없다는 의미다.
 
결과적으로 조세심판원은 장기간 조세심판을 미뤄 추징된 비용이 우발성 채무로 계상되면서 한국씨티은행의 재무제표를 악화시켰다. 우발 채무로 계상된 규모는 씨티은행이 가지고 있는 전체 채무에 비해 액수는 크지 않지만, 4년 뒤인 2015년 또다시 해외용역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세금을 추징당한 점을 감안하면 국부유출을 도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관련 부처의 한 담당자는 개인 사견임을 전제하면서 “법률적으로 강제하지 않는 이유로 ‘불복의 소’에 대한 판결이 4년씩이나 보류되는 것은 다소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국세청 역시 지속적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씨티은행에 대해 지나치게 방관자적 입장을 취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조세심판이 지연돼 추징된 세금이 국고로 제대로 귀속되지 상황에서 국세청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 제재에 따르면 한국씨티은행은 국세청이 부인한 항목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외용역비를 지급했다. 국세청의 세금 추징 약발이 약하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나아가 국세청의 세금 추징 강도가 너무 약해 한국씨티은행이 해외용역비 과다 지출 논란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자금을 송금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동시에 나올 수 있다.
 
국세청과 조세심판원이 씨티은행 측에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해결하지 못한 해외용역비 과다 지출 문제는 한국씨티은행의 구조조정(희망퇴직)의 빌미를 만들어줬다. 한국씨티은행은 결국 소매금융 부분의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대규모 점포폐쇄와 희망퇴직을 단행한 것.
 
국세청과 조세심판원은 씨티은행과 관련한 질문에는 현재 계류 중인 사안이라 대답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씨티은행 측은 조세심판이 늦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 은행측이 결정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라 할 말이 없다면서도 “해외용역비 과다 지출과 관련 국세청과 금융당국에 제재를 받은 것을 두고 당국에 충분히 소명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해당 사안에 대해 추가로 소명할 것을 시사했다.
 
 
이어 지난해 점포폐쇄 및 구조조정에 대해 “지난해 소매금융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점포를 축소한 것은 수익성 악화가 아닌 수익의 극대화 조치였다”며 “소매금융 부분에서 구조조정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한국씨티은행이 점포폐쇄 단행하면서 내세운 이유를 생각해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 답변이다.
 
한국씨티은행이 지난해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은행측은 소매금융의 순이익은 2011년 685억원에서 2014년 -861억원으로 급감했다며 점포폐쇄를 단행했다.
 
특혜 의혹도 
 
한국씨티은행 노조측은 국세청과 조세심판원이 조세심판을 미루면서 은행 측에 일종의 특혜를 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2011년 제기한 ‘심판의 소’에 대한 판결이 현재까지 보류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도 해외용역비가 부인된 상황이 또 발생했다”며 조세당국의 특혜를 의심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씨티은행 APA 논란
 
한국씨티은행은 취재 과정에서 올해 ‘이전가격 승인제도’(APA:Advanced Pricing Arrangement)를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APA는 납세의무자가 향후 국외특수관계자와의 거래에 적용하고자 하는 정상가격산출방법에 대해 국세청장의 사전승인을 얻는 제도다. 은행 측은 “그동안 해외용역비와 관련 과다지출 논란이 있었다”며 “이에 대한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APA를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씨티은행 노조는 “APA는 기업에 특혜시비가 있어 시행하는 나라가 극히 드물다”며 APA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한국씨티은행이 APA를 신청할 경우 한국씨티은행 노조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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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