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용 비아그라 효능, 소문과 진실

남자처럼 여자도 ‘불끈불끈?’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세계 최초의 여성용 비아그라 ‘애디’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 승인을 받아 오는 10월17일부로 미국 전역에서 정식 판매된다. 내년부터 국내 유통도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에 부작용에 대한 반감과 여성 성기능 장애 치료에 대한 옹호 입장으로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세계 최초 폐경기 전 여성 후천성 성욕저하 장애(HSDD) 치료제 애디(Addyi, 화학명 플리반세린)의 시판을 지난 18일 승인했다. FDA는 2010년과 2013년 ‘애디’의 임상시험을 거친 결과, 치명적인 부작용 및 성욕촉진 미비를 이유로 시판 승인을 거절해왔다.

성욕 증가?

하지만 스프라우트 제약회사가 지난해 재심사를 요청하고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FDA자문회가 지난 6월 승인 권고를 내자 재심사 임상시험을 시행, FDA가 “작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성욕 촉진 효과가 있다”고 밝히며 승인 요청을 받아들였다. 이로써 스프라우트 제약회사를 인수한 밸리언트 파마슈티컬스 인터내셔널사가 10월17일부로 미국 전역에서 애디 판매를 시작한다.

임상시험을 지휘한 셰릴 킹스버그 박사(생식생물학 및 심리학 연구자, 유니버시티호스피탈 케이스 메디컬센터)에 따르면 2014년 애디의 3차 임상시험은 ▲성기능지수(28일간의 성욕 5점 척도 평가) ▲만족스러운 성경험 ▲낮은 성욕으로 인한 고통의 세 가지 항목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했다.

임상시험 결과, 24주간 시험에 참가한 여성들이 만족스러운 성 경험 횟수가 월 평균 1.6∼2.5회 늘어났으며 여성성기능지수(Female Sexual Function Index)도 2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프라우트 제약회사는 애디 복용 여성의 43∼60%가 성적 욕구 및 성관계 만족도가 증가했으며, 9∼15%가 여성성기능지수의 개선 효과를 경험했다고 주장했다.


FDA는 승인 결정과 함께 스프라우트 제약회사에 세 가지 안전 제한 조건을 내세웠다. 온라인 인증 테스트를 거친 의사 및 약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구매가 가능하며, 포장지에 ‘술을 마시고 약을 복용할 경우 저혈압을 가져오거나 기절할 수 있다’는 경고 문구를 공지해야 한다.

재니트 우드콕 FDA 약물센터실장은 “알콜과 심각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증된 전문가를 통해서만 처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FDA는 복용한 지 8주가 넘었음에도 성욕 촉진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 복용을 중단하도록 권고하기도 했다.

논란의 애디 FDA 승인…내년부터 국내 유통
성기능 장애 치료 vs 부작용 치명적 ‘찬반’

애디의 시판을 두고 여성성욕촉진제에 대한 찬반 여론이 극명하게 나뉘고 있다. 여성 및 건강 관련 단체의 연대단체인 ‘이븐 더 스코어’는 “남성에게만 허용됐던 성기능 장애 치료가 여성에게도 허용됐다”는 주장을 펼치며 옹호하는 입장이다.

<워싱턴포스트>는 미국 여성 10명 중 1명꼴로 성욕 감퇴를 경험한다고 소개하며 인디애나주 노블스빌에 사는 캐서린 캠벨(30)의 사연을 공개했다. 그녀는 3년 전 첫 아이를 출산한 이후 성욕이 감퇴됐으며 남편과의 의무적인 성관계에 의해 둘째를 낳았다고 밝혔다.

스프라우트 제약회사는 폐경기 전 여성 후천성 성욕저하 장애자가 미국 내 16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리자 라킨 박사(신시내티대 여성건강센터 소장)는 애디 복용으로 500만명이 성욕을 되찾을 것으로 추정했다.

반면 효능 및 안정성을 염려한 부정론자도 적지 않다. 에이드리언 퓨버먼 조지타운대 약학 교수는 “FDA가 두 번씩이나 시판 승인을 거절한 것은 위험이 그만큼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스프라우트의 공격적인 캠페인이 없었다면 승인받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FDA는 2010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애디의 시판 승인을 거절했다. 플리반세린으로 인한 성욕 증가를 통계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우며 임상시험을 통해 다양한 부작용(어지러움, 졸림, 구역질, 실신 등)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3차 임상시험에서 애디 복용자의 6%가 부작용으로 중도 포기했으며, 술 혹은 진균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진균제와 함께 복용 시 저혈압으로 인한 졸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티븐 스탈 캘리포니아대 심리학 박사와 베링거 잉겔하임의 연구진이 공동으로 발표한 <The Journal of Sexual Medicine>에 따르면 신경전달물질을 자극해 여성의 성욕을 촉진시키는 애디가 세르토닌의 성기능장애 성분 5-HT2A를 자극해 졸음을 유발하고, 5-HT1A를 자극해 어지럼증, 두통, 구역질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레오노레 티퍼 심리학박사(섹스치료사)는 남성용 발기촉진제인 비아그라와 달리 애디는 몇 주 혹은 몇 달동안 계속적으로 복용해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며 FDA의 승인 거부를 촉구하기도 했다.

두가지 시선

국내 유통은 내년부터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애디가 국내에서 시판되기 위해서는 스프라우트 제약회사를 지난 20일 인수한 밸리언트 파마슈티컬스 인터내셔널사의 자회사가 설립되거나 애디의 판권을 산 수입·유통업체가 식약처의 품목 허가를 받아야 한다. 식약처의 의약품 허가·심사는 일반적으로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이 소요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내에서 허가를 받기 전까지 이 약품이 인터넷 등에서 판매된다면 모두 불법·가짜 제품”이라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애디 한 알(20g)당 1만2000원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vernur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북한도 비아그라 제조?

 

북한 인민무력부 군의국 산하 정성제약공장에서 발기부전 치료제인 ‘청춘교갑’이 제조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YTN이 지난 1월 밝혔다.

림일 탈북작가(전 북한사회안전부 근무)에 따르면 이 약품은 북한이 외화벌이를 목적으로 독일로부터 조제 기술을 전수받아 북한인들의 체질에 맞게끔 개량된 것이다.

평양에서 한 캡슐(2G)당 3달러에 판매되는 이 약품은 ‘네오비아그라’라는 이름으로 미국, 동남아시아, 유럽 등지로 수출되고 있다. 중국 밀반입자에 의해 국내에서도 불법 유통·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성제약공장은 지난해 11월,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시찰하면서 언론에 노출됐다. <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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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