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도 넘은 ‘성형방송’ 논란

일단 멋있고 예뻐야 사람 노릇?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Story on과 tvN의 <Let미인> 프로그램을 둘러싼 ‘성형광고’ ‘성형조장’ 논란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여전히 뜨겁다. 지원자의 성형 후 외모에 대한 지나친 ‘미’ 추구, 성형외과 의사 출연 등을 문제로 삼은 것이다. <Let미인>을 둘러싼 누리꾼들의 방송 평가를 살펴봤다.


지난 2011년 12월 첫 방송을 시작한 <Let미인>은 외모 콤플렉스로 정신적·기능적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성형을 해줌으로써 자존감을 회복시켜주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성형광고’ ‘성형조장’ 논란과 함께 시청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은 이 프로그램은 ‘논란을 넘어 감동으로’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매 시즌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논란 넘어 감동?

<Let미인>은 그동안 ‘쿤타키테녀’(기형적 앞니), ‘두 얼굴의 외계인녀’(안면비대칭&노안), ‘프랑켄슈타인녀’(돌출입&부정교합), ‘가슴 없는 엄마’(절벽가슴), ‘렛미인인차이나’(주걱턱), ‘20대할머니’(노안) 등의 방송을 통해 매 시즌 20여명의 성형 전후 모습을 선보였다.

이번 시즌5의 첫 방송에서는 ‘60대로 보이는 20살’ 고수빈 씨와 ‘가려야 사는 딸’ 김성민 씨의 여성 탈모 문제를 해결해줬다. 두 번째 방송 ‘가족에게 미움 받는 아들’ 편에서는 이태범 씨의 안면비대칭을 성형해줘 역대급 꽃미남이 탄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성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Let미인>의 미모 순위가 가장 뜨거운 화제다. ‘소중한 일상’ 블로그 운영자 토순순이(rkdskr****)는 “방송을 통해 새로운 삶을 찾은 사람들이 많다”며 역대급 미녀로 박동희(거구의잇몸녀편), 허예은(주걱턱효녀편), 윤단비(표정없는미용사편), 김호정(거대한i컵녀) 지원자를 가장 성형이 잘됐다고 평가했다. 허예은이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의 모델녀로 발탁된 박동희의 근황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도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다.

‘웰두잉 놀이터’ 티스토리 운영자 사랑방삼촌은 시즌1부터 시즌3까지의 <Let미인>의 성형비용 순위를 공개했다. 방미정(쌍둥이울상언니편)은 4130만원, 정영광(딸이되고싶은아들편)은 4830만원, 황신혜(마스크녀) 4930만원, 김미영(털많은여자편)은 8115만원, 문선영(20대할머니편)은 9477만원이다.


외모 콤플렉스로 고통 받는 지원자들의 사연에 감동을 받았다는 누리꾼들도 있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시래깅(s01****)은 ‘Let미인 시즌5 첫 방송부터 감동 쓰나미’라는 글을 통해 감동 사연을 적었다. 시래깅은 “26살인 여자가 터너증후군에 여성 탈모까지 겪고 있어 얼마나 힘들었을지 얼굴만 봐도 삶의 무게가 느껴지더라”며 “아픈 사연을 간직한 사람들은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성형 후 모습을 보며 나도 모르게 탄성이 나왔다”며 “새로운 인생의 막을 열어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180도 이미지 개선을 확연하게 만들어줘 첫 방부터 감동 쓰나미를 안겨줬다”고 설명했다.

레이라(stra****)는 시즌3에 출연한 김미영(털많은여자편)의 감동스토리를 공개했다. 레이나는 “남자 중에서도 상남자로 보였던 여성 김씨가 성형외과 의사들의 협진으로 충격 대반전의 미녀로 새롭게 탄생했다”며 “성형 후 모습을 보며 진행자 황신혜와 함께 눈물을 흘렸다”고 고백했다. 이어 “꼭꼭 숨어있던 여성미까지 발산하고 있는 털 많던 여자 김미영 씨가 잃어버린 30년의 여성성을 되찾은 것 같아 행복했다”고 전했다.

케이블 프로그램 둘러싸고 갑론을박
분위기 조장…병원 간접광고도 도마

<Let미인>의 성형 조장이 심각한 수준으로 평가하는 누리꾼도 적지 않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epsnu1는 “껍데기를 까보면 아주 최악의 쓰레기얼굴도 성형하면 여신으로 재탄생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아 불편하다”는 심경을 밝혔다.

핫팩(gkt****)은 시즌5 출연자 김성민씨의 성형에 대한 성형조장 의혹을 내세웠다. 블로그에서 핫팩은 “탈모가 문제였는데 콧대가 높아지고 가발을 씌워 성형 후 모습을 공개했다”며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좋지만 다른 부분까지 손을 대는 건 당연히 성형을 조장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덧붙여 “시즌5 제작발표회에서 제작진이 밝힌 기회의도는 수술 부위 이외에는 터치하지 않겠다는 거였는데 상반된 태도를 보여줬다”고도 지적했다.

탈모 관련 카페의 suho0733(suho****)도 “탈모 치료보다는 성형에 초점을 두고 있어 아쉬웠다”며 “대놓고 병원정보까지 공개돼 불편했다”고 전했다.

태즈(ruPinki****)는 “고통 속에서 살던 출연자들이 성형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데 반해 성형조장 비난 여론이 나와 아쉽다”며 “외모가 아름다운 Let 미인(美人)이 아닌 세상 속에 어울릴 수 있도록 돕는 ‘Let Me In(the ordinary world)’으로 방송 기획을 바꾼다면 어떨까”라고 아쉬움을 전했다.


인터넷커뮤니티 ‘오늘의유머’의 바른생활女는 “워낙 드라마틱하게 변하니까 나도 저렇게 될 거라는 환상에 젖는 시청자들이 많다”며 “방송에서 성형을 단순히 외모의 부족한 부분을 메우지 않고 전신을 성형함으로써 환골탈태 형식으로 보여주다 보니 성형을 부추긴다는 의혹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고 꼬집었다.

탈모자에 코수술

이 방송이 ‘1시간짜리 성형 광고’가 아니냐는 의혹도 거세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핵토르J는 “친절하게도 방송에서는 어떤 수술과 시술이 이뤄졌는지, 그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를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며 “출연 의사들은 실력을 자랑하고 간접 광고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핵토르J와 같은 성형 광고 의혹에 <Let미인> 제작진이 시즌5부터 수술명 및 수술 견적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포털사이트의 블로그 및 카페를 통한 성형외과의 <Let미인> 광고는 여전하다는 지적도 있다.

 

<기사 속 기사> ‘성형 고백’ 연예인은?

[남] 황광희, 박효신, 이종현, 김현중, 백재현, 박태준, 종현, 김일중, 이수 등

[여] 이지혜, 김예분, 곽정은, 박한별, 예원, 신은경, 윤현숙, 한그루, 양다솜, 강수지, 제시, 사유리, 김부선, 거미, 강유미, 옥주현, 민효린, 이아현, 백지영, 나비, 유승옥, 양미라, 서우, 홍진영, 김서형, 남규리, 리지, 신이, 린, 맹승지, 신봉선, 홍진경 등

[시술 고백]구하라, 장도연, 전현무, 신동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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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