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상한가' 쇼호스트 대박친 ★들

그전보다 지금이 훨씬 낫네∼

[일요시사 경제팀] 한종해 기자 = 홈쇼핑에 낯익은 얼굴들이 등장하고 있다. 아나운서 출신부터 개그맨까지 방송인들의 쇼호스트 진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미 인지도가 있는 방송인들은 소비자에게 좀 더 높은 신뢰감을 주고, 이는 곧 지갑을 쉽게 열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분에 1억원어치를 팔아 치운다는 방송인 출신 쇼호스트들의 면면을 들여다봤다.

 
문경훈, 문천식, 왕영은, 이성미, 최유라, 슈, 김지혜, 하유미. 쇼호스트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연예인들이다. 이들은 현재 홈쇼핑에서 자신의 이름을 걸고 코너를 진행하면서 전문 쇼호스트 못지 않은 활약을 펼치고 있다.
 
연예인들의 홈쇼핑 출연은 본인과 홈쇼핑업체 모두 ‘윈윈’한다. 연예인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이용해 짭잘한 수익을 챙기고, 홈쇼핑업체는 더 많은 매출을 이끌어 낸다. 연예인들이 게스트로 출연하거나 직접 코너를 진행할 경우 매출은 약 20~30% 상승한다.
 
매출 견인 원동력

지난 2007년 9월부터 CJ오쇼핑에서 <왕영은의 톡톡다이어리>를 진행 중인 쇼호스트 왕영은은 가수 출신이다. 1978년 제1회 TBC해변가요제에서 ‘여름’이라는 곡으로 대상을 차지한 징검다리 멤버다. 왕영은은 지난해 7754회를 마지막으로 종영한 MBC <뽀뽀뽀>의 1대 뽀미언니를 맡기도 했다.
 
왕영은은 특유의 순발력과 입담 센스로 홈쇼핑계를 장악하고 있다.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 쇼호스트 중 한 명이며, 식품부터 주방용품, 생활용품까지 주부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을 엄선, 방송하면서 지금까지 200차례가 넘는 매진과 누적 매출 3000억원의 신화를 올리고 있다.
 

<왕영은의 톡톡다이어리>와 같은 시간대에 방송되는 NS홈쇼핑의 <똑똑! 톡>은 개그우먼 출신 이성미가 진행 중이다. ‘살림의 고수’라는 이미지가 있는 이성미는 똑똑한 살림비법 노하우를 방송에 접목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면서 <똑똑! 톡>은 ‘드라마보다 재미있는 홈쇼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5년부터 20년 가까이 MBC 라디오에서 <지금은 라디오 시대>를 진행 중인 방송인 최유라는 2009년 9월부터 롯데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인 <최유라쇼>를 진행하고 있다. <최유라쇼>는 론칭 3년 만에 누적 주문금액 1400억원을 넘겼으며 같은 상품이어도 <최유라쇼>를 통해 판매하면 평균 매출이 30% 이상 높을 정도로 고객의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홈쇼핑 단일품목 중 최다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은 ‘셀더마 하이드로겔 마스크’ 일명 ‘하유미팩’이다. 2007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3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홈쇼핑에 출연한 하유미는 그녀 특유의 콧소리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하유미는 SBS <땡큐>에 출연해 자신의 미용팩 사업 매출을 밝히면서 “청와대 초대를 받아 방문했을 때 얼마 전 퇴임한 대통령의 영부인이 갑자기 손을 잡으시며 제 팩을 잘 사용하고 있다고 하시더라. 정말 놀랐다”고 말한 바 있다.

배우·개그맨·아나운서…이유 있는 외도
이름 걸고 방송 진행…억대 연봉 수두룩
 
CJ홈쇼핑에서 얼짱 쇼호스트로 활동 중인 박준희는 배우 출신이다. 1995년 KBS 드라마 <사랑의 인사>로 데뷔하고 SBS <올인> 외 다수의 작품에 출연하며 활발히 활동했다. 그룹 푸른하늘의 객원가수로 참여했던 이색 이력도 갖고 있다. 2006년 CJ오쇼핑에 입사, 화장품에서 의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방송하며 능력을 인정 받고 있다.
 
방송인 안혜경도 상품판매에 일가견이 있다. 2013년 3월 홈&쇼핑 <스타일에비뉴 나이트>로 쇼호스트에 데뷔 2개월 만에 누적 매출 총 70억원, 누적 주문자수 10만명을 돌파하면서 스타 쇼호스트 대열에 합류했다. 안혜경은 기상캐스터, 전문MC, 배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유창하면서도 안정감 있는 진행을 하고 있다. 평소 패션에도 관심이 많아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확실하게 해결해주면서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스코리아 토크쇼 JTBC <비밀의 화원>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현대홈쇼핑의 권정주 쇼호스트와 김지연 쇼호스트는 미스코리아 출신이다. 김지연은 방송에서 “최고 매출액은 700억원, 하루 매출액만 30억원으로, 회사 전체 상반기 매출액인 1700억 중 40%를 정도를 내가 달성했다. 그 덕분에 회사가 그 해 전체 홈쇼핑 매출 1위를 했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이달 초 결혼 소식을 알린 쇼호스트 장경희는 개그우먼 출신이다. SBS 공채 7기 개그맨으로 데뷔한 장경희는 심진화, 고 김형은과 함께 <웃찾사> ‘미녀삼총사’ 코너에서 활동했다. 2006년 12월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해 개그우먼 활동을 중단하고 연극무대에 잠깐 선 장경희는 현재 CJ홈쇼핑 쇼호스트로 활동 중이다.
 
GS홈쇼핑 공개채용을 통해 쇼호스트에 합격한 최은희도 개그우먼 출신이다. SBS 공채 8기 개그맨으로 데뷔한 뒤 <웃찾사> <개그투나잇> 등의 프로그램에서 얼짱 개그우먼으로 활약했다. MBC 드라마 <볼수록 애교만점>과 KBS 2TV 드라마 <강력반> 등에서 연기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남성 방송인들의 쇼호스트 진출도 이어지고 있다. 개그맨 출신의 문경훈과 문천식이 대표적이다. 문경훈은 홈쇼핑 게스트로 출연했다가 메인 쇼호스트로 발탁된 케이스다. 1997년 MBC 8기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 원조 꽃미남 개그맨으로 사랑 받다가 일부 홈쇼핑 게스트로 출연했고 2009년 특채로 GS홈쇼핑에 입사해 자사의 간판 쇼호스트로 자리매김했다.
 
간판 호스트로
 
같은 방송에서 활약 중인 문천식도 있다. GS샵이 지난 2011년 식품 전문 프로그램 신설을 위해 <총각네 야채가게>를 홈쇼핑으로 옮겼고, 문천식을 게스트로 영입했다. 문천식은 2012년 5월 말까지 누적 매출 250억원을 달성하며 메인 쇼호스트 자리를 꿰찼다. 그가 지금까지 올린 매출은 1000억원을 돌파했다. 제2의 전성기를 올리고 있는 문천식은 억대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an10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총성 없는 전쟁’ 쇼호스트 모시기 
 
제7홈쇼핑인 ‘아임쇼핑’이 방송개국을 준비 중인 가운데 홈쇼핑 업계에 쇼호스트 모시기 전쟁이 벌어졌다.
 
아임쇼핑은 공채 모집을 실시하고 기획, 인사 등 경영관리 부분과 콜센터 등의 영업기획 지원 부분, 쇼호스트 등의 방송 제작지원 부분을 비롯한 업무 전반적인 분야에서 경력사원과 신입사원을 모두 채용하고 있다. 
 
경력사원 우대에 따라 기존 홈쇼핑에 근무하는 현직 쇼호스트들의 이동이 예상된다. 이에  나머지 6개의 홈쇼핑 업체도 서둘러 인원 보충에 나설 예정이다. <해>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