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열병’을 앓고 있다. 남극의 얼음이 녹아내리면서 해수면이 상승해 섬이 사라지고 홍수와 가뭄이 잇따르는 등 극심한 자연재해가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인명 피해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그러다 보니 최근엔 그 어느 때 보다 ‘환경’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상황 아래 지난 4월22일 지구의 날, 국내 최초 녹색포털서비스 아이러브 그린(www.ilovegreen.net)이 첫발을 내딛었다. “환경을 위해 ‘녹색소비’를 이끌겠다”며 출범한 그들의 행보를 들어보기 위해 ‘아이러브그린’의 임삼진 대표를 만나봤다.
녹색정보, 칼럼 등 녹색소비 위한 정보 제공
“환경 살리는 ‘녹색소비’ 한국에 뿌리내린다”
환경파괴는 가속화되고 인류는 탄생이후 유래에 없는 존망의 기로에 섰다. “생산을 친환경적으로 바꾸지 않는 한 인류에 미래는 없다”는 임삼진 대표가 특히 강조하는 것은 ‘녹색소비’다. 녹색소비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란 의미다.green.net
“녹색소비=윤리소비”
임 대표는 “녹색소비야말로 우리 사회를 근본부터 ‘녹색’으로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운동”이라고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소비는 생산을 바꾸는 힘’이다. 소비자가 친환경상품을 계속해서 소비하면 기업 역시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친환경제품을 생산할 것이고 그러다보면 환경은 자연스레 호전될 것이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때문에 그는 “녹색소비야 말로 책임 있고 윤리적인 소비”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째서 임 대표는 ‘녹색소비’를 그토록 목 놓아 주장하는 것일까. 한마디로, 죽어가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서다. 특히 온난화문제의 경우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세계인의 문제가 돼 버렸다. 지구의 기온이 2℃ 상승하게 되면 아마존 열대림의 20~40%가 파괴되며, 100만 종이 멸종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와 같이 진행되면 히말라야, 티베트, 안데스의 빙하가 20년 안에 녹아버리고, 바다 산성화의 부작용이 10년 이내에 가시화되며, 북극의 빙하가 불과 금세기 내에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이 문제의 방안은 녹색경제의 달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녹색경제 달성을 위한 첫걸음이 바로 녹색소비인 것이다.
‘포털을 만들게 된 과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임 대표는 대답 대신 ‘절수기’를 꺼내 들었다. 절수기는 수도에 직접 부착해 물 소비량을 줄여주는 도구로 30%에서 최고 70%까지의 수도세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로써 줄어드는 수도세는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연간 약 1만5000원에 해당한다. 하지만 절약되는 금액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연간 약 8만원의 도시가스요금 역시 절약할 수 있다. 샤워기를 통해 흘러나오는 물 중 상당량이 온수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그 비용이 도시가스 비용으로 이어지는 것이 그 이유다. 손가락 한마디만한 절수기 하나로 아파트 관리비를 연간 9만5000원 이상 줄일 수 있단 말이다. 귀가 솔깃해지는 얘기다. 하지만 우리 국민 대부분이 이와 같은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임 대표는 “친환경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그것을 알리는 일이다”라고 말한다. 때문에 그는 ‘아이러브 그린’을 통해 녹색뉴스를 비롯한 환경정보, 녹색칼럼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녹색소비를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아이러브그린’은 직접 친환경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판매되는 상품은 유기농 먹거리부터 친환경 화장품, 자전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모두 철저한 검증을 거친 뒤에야 판매대에 오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독립기관인 ‘지속가능성평가위원회’의 정기적인 검사를 거쳐 상품의 질과 친환경성 등을 평가한다.
‘아이러브그린’에서 판매하는 것은 비단 ‘물건’ 뿐만이 아니다. 이곳에서는 인테리어나 청소, 건물유지관리 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인테리어 분야의 경우, ‘그린인테리어포럼’을 만들어 인테리어 소재부터 조명, 가구 등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상품을 선정한다.
또 인테리어 공사 이후 오염물질 측정 농도의 목표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임 대표는 “그간 친환경 인테리어 사업에 존재하지 않던 ‘표준’을 설정하기 위함”이라며 “표준이 전체 인테리어 업계로 퍼져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테리어 서비스도
하지만 상품을 판매하며 수익을 올리는 행위는 ‘시민운동식으로 사업을 전개하겠다’던 그의 말과 대조적이다. 그 이유에 대해 그는 “환경단체에서는 환경문제에 대해 비판 밖에 하지 못한다”라며 “환경운동가가 판매에 나서면 ‘깨끗하지 못하다’라는 인식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그는 환경을 호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친환경 상품과 친환경 서비스를 선정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양팔을 걷어붙였다. 환경운동가의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을 채우겠다는 심산이다.
현재 ‘아이러브그린’은 일부기업에서 낭비되고 있는 전기나 수도 등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임 대표는 “앞으로 기업은 물론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친환경 컨설팅을 할 것”이라며 “녹색소비사업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녹색소비가 우리사회에 뿌리내리게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아이러브그린’은 매출액의 1%를 적립해 녹색운동의 발전과 독립유공자후손돕기운동, 빈곤국가 교육사업지원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그 내역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