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탁재훈 불륜 진실공방

“외도” vs “언플” 진흙탕 싸움

[일요시사 취재1팀] 한종해 기자 = 방송인 탁재훈이 아내 이효림씨와 진흙탕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씨는 탁재훈과의 이혼 소송 가운데 세 명의 여성과 불륜 관계였다고 주장하고 있고 탁재훈은 소송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언론플레이라며 맞서고 있다.

탁재훈은 지난 2001년 중견 식품기업 진보식품 회장의 막내딸인 이효림씨와 결혼, 슬하에 1남 1녀를 두고 있다. 두 사람의 결혼은 재벌가끼리의 결합이라는 사실로 화제가 됐다.

탁재훈의 부친 배조웅씨는 서울경기인천지역 레미콘협회 회장사인 국민레미콘의 오너 겸 CEO다. 탁재훈은 과거 '레미콘 홍보대사'로 활동한 바 있다.

이씨는 키 172cm의 슈퍼모델 출신으로 국내 중견 식품회사인 진보식품 이승준 회장의 막내딸이다. 진보식품은 '알지김치'로 알려진 포장 김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연간 1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현재 강남에서 요리 스튜디오를 운영 중이다.

'카더라' 난무

탁재훈 부부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9년 별거설이 나오면서 부터다. 당시 두 사람이 SBS <좋은 아침>에 동반 출연, 별거설을 부인하면서 논란은 가라앉는 듯 했다. 지난해 6월 이혼설이 불거졌을 때도 탁재훈은 "잘 살고 있다"고 부인한 바 있다.


그러나 한 달 뒤 탁재훈이 법률대리인을 통해 이씨를 상대로 이혼 소송을 제기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사실로 드러났다. 소송을 제기한 시기는 이혼설이 제기된 6월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연예 관계자들은 탁재훈과 이씨가 성격차이를 겪었고, 이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갈등을 좁히지 못했다고 전했다.

한 달 뒤 이씨는 탁재훈을 상대로 반소를 제기했다. 반소란 소송 중 피고가 소송절차를 이용해 원고를 상대로 제기하는 것을 말한다. 이혼 소송 중에 반소를 제기하는 것은 대부분 피고인이 억울하다고 판단했을 경우 이뤄진다.

같은 해 9월1일 열린 첫 번째 변론기일에 두 사람은 모두 모습을 드러내기 않았다. 법률대리인을 통해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을 뿐이다. 그리고 지난 10일 문제의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한 매체는 탁재훈이 이혼 소송 중 세 명의 여성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고 이에 이씨가 해당 여성들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씨는 "세 명의 여성이 남편과 부정한 관계를 맺어 부부관계가 파탄에 이르렀다"며 30대 여성 2명과 20대 여성 1명을 상대로 이미 지난달 서울가정법원에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고 한 사람당 5000만원씩 배상을 요구했다.

이씨는 또 "세 명의 여성 가운데 두 명은 지난 2011년부터 지금까지 탁재훈에게 금전적 지원을 받으며 관계를 맺었고 또 다른 여성 역시 이혼 소송 기간에 탁재훈과 해외여행을 다녀왔다"며 탁재훈이 이들 여성에게 수억원의 돈을 쓰면서도 정작 가족에게는 제대로 된 생활비나 양육비를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탁재훈은 즉시 반박에 나섰다. 탁재훈의 법률 대리인은 "탁재훈이 바람을 피웠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다"며 "외도 사실이 있다면 간통 등으로 형사고소를 하지 왜 손해배상을 청구하느냐"고 밝혔다. 이어 "이혼 소송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명백한 언론플레이"라며 "바람을 피웠다 식의 보도에 대해 명예훼손이나 손해배상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결혼 13년 만의 파경…쉽지 않은 이혼
소송과정서 불거진 의혹들 '사실일까'


실제로 탁재훈 측은 지난 11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탁재훈은 11일 서울서부지방법원에 해당 언론사 및 담당기자, 이씨를 상대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및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탁재훈 측이 강경대응을 선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켜보는 누리꾼들은 할 말 못할 말을 쏟아내고 있다. 각종 ‘카더라’격 제보도 이어지는 상황. 사태를 끝가지 지켜봐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도 있지만 소수의 목소리에 그치고 있다.

대부분의 누리꾼들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까?'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이디 clas****은 "방법은 하나. 그 여자들 신상 밝히고 삼자대면하자. 완전 재미있는 막장 드라마일세. 있는 집 딸이 여자 말고 이혼 소송 이유가 있겠냐?"고 말했다.

아이디 rosy****도 "그런데 어차피 명예훼손은 그게 진실이든 아니든 걸 수 있음. 그거 걸었다고 탁재훈이 억울한가보다 라는 건 좀 오바 같다. 그리고 아내가 여자 3명이나 언급했으니 뭔 증거를 갖다대겠지. 없으면 진짜 이상한 여자 되는 거고. 뭐 남의 집안 싸움에 편 가를 거 있나. 애들만 불쌍"이라고 전했다. 아이디 happ****도 "돈 많은 여자가 이미지 타격 입을 거 뻔히 알면서 거짓말을 하겠어? 그리고 지금까지 들은 제보만 몇개인데.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까?"라고 주장했다.

아이디 vacc****은 탁재훈이 이씨와 언론사, 기자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는 소식을 전하는 뉴스 댓글에 "부인이 탁재훈과 외도녀들의 일치되는 출입국 기록이랑 송금 내역이랑 카드 사용 증거 다 갖고 있다는데 그럼 그건 뭡니까?"라는 확인되지 않은 글을 올렸다.

해당 댓글은 불과 30여분 만에 20여개가 넘는 답글이 달리며 화제로 떠올랐다. tepr****과 sere****, waaw****, qkra****, bben**** 등 아이디를 쓰는 누리꾼들은 "부인이 남편 출입국 기록이랑 송금 내역 입수하려면 해킹해야 한다" "법대 출신 회사원인 나도 모르는데 출입국 기록 누구 마음대로 알아볼 수 있나? 여긴 전부다 사시 패스한 판검사들만 있나보다" "일반인이 출입국 기록을 자기 마음대로 알아보냐. 마누라가 형사야?" "출입국 내역은 본인 외엔 떼기 힘들다" 등 "말도 안된다"는 답글을 달았다.

반면 아이디 mark****과 suha****, fran**** 등은 "이혼 소송 중이면 상대 측 통신사에 요구할 수 있다" "증거가 없었으면 소송을 어떻게 걸었겠느냐" "출입국 기록, 송금 내역, 카드 내역, 소송 중이면 상대방 측에서 다 알아볼 수 있다" 등의 답글을 달며 반박했다.

과연 진실은?

일부 누리꾼들은 "사태를 좀 지켜보자"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이디 kjsp****은 "뭐든 진실이 이긴다. 탁재훈 말이 맞다면 응당 부인과 해당 언론사는 책임을 져야할 것이고 만약 외도가 사실이면 탁재훈은 영원히 연예계를 떠나라. 아무튼 탁재훈을 좋아했던 사람으로써 당신의 말이 진실이길 바란다"는 의견을 남겼다.

아이디 soki****도 "누구의 말이 진실일까. 중요한 건 둘 중에 한 명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 탁재훈씨 개그 좋아했었는데 방송에서 못 봐서 안타깝네요. 잘못한 게 있으면 인정할 건 인정하고 거짓은 밝혀져서 오해가 풀리길 바라요"라고 말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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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