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트러블메이커' 임영규 추태 논란

정신 못 차리고…또 술주정

[일요시사 경제1팀] 한종해 기자 = '떳떳한 아빠'가 되고 싶다던 탤런트 임영규가 또 사고를 쳤다. 이번에도 술이 문제였다. 술값을 지급하지 않고 경찰관을 폭행해 구속됐다. 떳떳한 아빠가 되어 딸을 만나고 싶다던 그의 다짐은 공염불이 됐다.

임영규의 추락은 어디까지 일까. 1956년생인 임영규는 80년대 꽃미남 배우로, 사극에서 왕 역할을 전문적으로 연기했다. 1983년에는 MBC 연기대상 신인상도 수상했을 정도로 화제가 됐던 인물이다.

임영규는 한때 남부럽지 않은 재벌이었다. 그의 집안은 대기업이 자금을 빌려다 쓸 정도의 재력을 자랑했다. 임영규는 20년 전 부모로부터 165억원, 현재 화폐가치로 600억원에 이르는 유산을 물려받아 초호화 사치생활을 시작했다.

끝모를 추락

미국에 체류하며 산타모니카에 방 16개짜리 집을 짓고 기사를 둔 리무진을 타고 다녔다. 하지만 한 여름밤의 꿈이었다. 매일매일 파티를 벌였고 라스베이거스 카지노에서 하루 만에 50억을 잃기도 했다. 그는 한국인 중 라스베이거스에서 돈을 가장 많이 잃은 갬블러에 랭크(?)되어 있다.

2년여 만에 단돈 2억을 들고 한국에 돌아온 임영규는 1억을 보태 카지노로 가 그 돈마저 모두 잃었다. 임영규는 형제들에게 10억원을 빌려 서울에서 나이트클럽 사업을 시작, 사업 처분으로 5억원을 손에 쥐고 남미를 상대로 한 사업을 시작했다가 이마저도 실패했다.


임영규는 견미리의 전 남편으로도 유명하다. 1987년 결혼했지만 6년 만인 1993년 이혼해 연예계를 충격에 빠트렸다. 둘 사이에는 탤런트 이유비·이다인 자매를 뒀다. 이혼 후 임영규는 20여년 간 두 딸을 보지 못하고 살고 있다.

임영규는 지난 2013년 한 연예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모 프로그램에 출현해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있었는데 '유리벽 사랑'을 불렀다"며 "사랑은 하는데 유리벽에 가로막혀 만나지 못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임영규는 "아이가 일하는 데 있어서 지장을 주기 싫어서 절대 연락을 안 하고 있다"며 "앞으로 내 자신한테 떳떳한 사람, 우리 딸한테 떳떳한 아빠, 시청자 여러분들한테 친근감 있는 이웃집 아저씨 같은 연기자로 거듭나 자그마한 웃음이라도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의 말은 공염불이 됐다. 지난 8일 서울 서초경찰서는 술집에서 술값을 내지 않고 경찰과 몸싸움을 벌인 혐의(공무집행방해와 사기 등)로 임영규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임영규는 지난 5일 오전 3시께 서초동의 한 술집에서 200만원 상당의 술을 마신 뒤 술값을 내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임영규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체포하려 하자 주먹을 휘둘러 경찰관의 안경을 깨뜨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임영규는 술만 먹으면 문제를 일으켜 왔다. 서울 강남의 한 포장마차에서 난동을 부려 주점영업 업무 방해 혐의로 기소됐다가 지난달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으며 지난해 7월에는 택시비를 내지 않아 경범죄처벌법상 무임승차 혐의로 즉결 심판에 넘겨진 바 있다. 2013년 5월에는 나이트클럽에서 술값 60만원을 내지 않아 체포되기도 했고 2008년에는 택시기사에게 욕을 하고 때린 혐의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술값 안내고 경찰 폭행 '음주 행패'
사업 실패후 계속된 난동…전과 9범

누리꾼들은 "도움은 못 주더라도 폐는 끼치지 말아야 할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일각에서는 "이혼 참 잘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그를 옹호하는 의견은 찾기 힘들다.


아이디 wang****은 블로그에 임영규 구속 소식을 전하며 "이유비나 견미리한테는 임영규가 불쾌한 꼬리표다. 떳떳한 아빠가 되고 싶다더니 대체 왜 저렇게 사는지 모르겠다"는 의견을 적었다.

아이디 fcan****은 해당 글에 "자식 위해서 똑바로 좀 살지 아직도 연예인으로 착각하며 거들먹거리며 사는 정신 나간 인간. 이유비 아빠라고 떠들어 대는거 보고도 딸한테 쪽팔리고 미안하지도 않을까? 차라리 없어지는 게 나을 듯"이라는 댓글을 달았다.

아이디 fly2****도 같은 글에 "임영규가 입 꿰메고 조용히 자숙하며 여생 보내기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이 있다면 전처와 두 자식 그리고 현재 남편 아닐까? 이 사람은 늙어 죽을 때까지 사고 치고 가십기사거리 되다가 객사할 거 같은데. 잊을만하면 사고 치고 사고칠 때마다 전 처와 딸 이름이 보도되어 망신을 주니 가족들은 무슨 죄냐? 참으로 고약한 인연이다"는 댓글을 남겼다.
 

아이디 lolh****은 "이분을 비난하고 싶지 않지만 예전 케이블에 나와서 예전 호화생활 얘기할 때부터 좀 짜증나더라. 미국에서 그리 놀고 다 망가져서 왔으면 조용히 지내시지 그리 사치스러운 생활할 때 자기자녀 돌보지 않고 다 말아먹고 들어와서 이제야 반성한다는 식 그건 좀 아닌 듯. 지금 전처와 아이한테 피해주지 마시길"이라고 말했다.

아이디 hamj****은 "오죽했으면 가족들이 외면했을까 싶으시죠? 견미리씨 둘째 임신해서 거의 막 달까지 드라마 출연했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그리고 출산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혼했을 거예요. 기사를 보니, 그 무렵 임영규가 어떻게 살았었는지 그림이 나오네요. 다 뿌린대로 거두는 겁니다"라고 전했다.

자식은 무슨 죄?

아이디 beat***은 "이 아저씨 부모님이 물려주신 재산이 옛날 돈으로 165억. 그거 사업하다가 반 날려먹고 미국가서 도박하고 이러다가 돈 다 날리고 여관에서 살다가 쫓겨나서 고시원까지 살았다는 아저씨. 말이 안나오네요. 저 많은 재산 저렇게 날렸다는 것만 봐도 인간 안 된다는 말임. 지금도 정신 못 차리고 핑계만 대고 반성은 못하지. 견미리는 이혼하길 잘한 듯"이라는 의견을 적어 누리꾼들의 많은 공감표를 얻었다.

한 누리꾼은 부녀가 절대 만나서는 안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이디 drag****은 "그동안 견미리씨에게 피해만 입히고 딸들도 나몰라라 하다가 이제와서 보고 싶다고? 에라이 아무리 일자리가 없다고 해도 막상 찾아보면 널린 게 일자리고 사업 망한 게 언젠데 지금까지 사우나에서 전전하고…. 그냥 딸들 피해 입히지 말고 앞가림이나 잘해. 절대 찾아갈 생각마라"고 경고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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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