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사 '야한 강의' 왜?

수강생 집중엔 벗는 게 최고?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영어 교육 열풍의 일환으로 영어 학원뿐만 아니라 영어회화 인터넷 강의 사이트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났다. 경쟁이 치열한 영어 학원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다른 방법을 선보이는 업체가 등장했다. 인터넷 강사들의 화끈한 노출을 선보이며 수강생들의 환심을 사는 사이트가 그 주인공이다.

 
영어회화를 배우고자 하는 30~40대 남성들을 공략하기 위해 섹시한 여성 강사를 내세운 인터넷 강의 사이트 레드잉글리쉬가 세간의 화제로 떠올랐다. 레이싱 모델, 미인대회, 리포터 출신의 다섯 명의 여성 강사들은 선정적인 의상과 포즈를 서슴지 않고 보여준다.
 
노골적인 사진
 
촬영 무대는 주로 침대, 쇼파, 주방, 사무실 등이며 카메라는 줄곧 강사의 가슴과 엉덩이, 허벅지에 초점을 맞춘다. 샘플동영상을 본 네티즌의 반응은 호불호가 갈린다. ‘지루한 영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입장과 너무 선정적이라 집중이 되지 않는다는 반응으로 엇갈린다.
 
강좌는 강사당 5~6개의 강의로 구성돼 있으며, 강의는 3~4분 분량으로 강의당 수강료는 2만원이다. 강의 내용에는 여성의 환심을 살 때 쓰는 작업 멘트, 잠자리에서 나누는 대화, ·속어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호기심에 샘플 강의를 보게 됐는데, 강의의 내용은 중학생 기초회화 수준이고, 강사가 책을 보고 읽는 수준이었다. 시선을 끌려는 게 목적인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유튜브에 게시된 레드잉글리쉬의 홍보 동영상을 보면 교육 동영상이 아닌 즐거운 동영상’, ‘단 둘만의 개인교습’, ‘뜨거운 강의’, ‘19금 영어라는 표현을 써가며 과도한 성적 표현을 일삼는다. 이 동영상의 조회수는 33000여 건을 기록했다. 다섯 명의 여성 강사들의 단체 사진이 들어가 있는 홍보 포스터는 누드 화보를 연상케 할 만큼 야하다.
  

모 학원의 김씨는 해당 사이트의 주요 타깃은 30~40대 남성 회원으로, 그들을 공략하기 위해 성 마케팅을 활용한 점에 대해선 기발한 발상이라고 생각하지만 성적인 표현이 너무 과했다수강생들의 영어 회화 실력 향상이라는 본래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돈벌이 이용 수단으로 활용된 것 같아 같은 강사 입장에서 아쉬울 따름이다고 말했다.
 
레드잉글리쉬의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된 것은 수강신청에 연령 제한을 두지 않아 청소년도 쉽게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6월 사이트를 개설한 자회사 엠팩토리는 논란이 거세지자 사이트 접속을 차단했다.
 
영어교육 열풍…관련사이트 우후죽순
치열한 경쟁 화끈한 '노출마케팅' 등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청소년보호팀 최승호 차장은 사후 규제 원칙을 적용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현재 해당 사이트가 차단돼 있어 유해한 사이트인지를 심사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201210월에는 한국사 동영상 강의를 하는 최씨가 중요 부위만 나뭇잎으로 가린 채 알몸 수업을 진행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이 동영상은 46000여 명의 회원이 가입한 인터넷 카페에 게시돼 5700여 건의 조회수를 올렸다. 당시 최씨는 인터넷 강사끼리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아이디어였다고 말했다.
  
직장을 다니면서 영어회화를 준비하고자 하는 직장인 김주영(28)씨는 수많은 사이트에 접속해 샘플 동영상 강의를 보지만 실력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를 가늠하기는 쉽지 않다그렇다고 강사들이 옷을 벗거나 야한 포즈를 취해 섹스어필을 함으로써 수강생을 끌어 모으려는 취지는 되레 교육의 질을 저하시킨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사의 외적인 모습도 중요하지만 뚜렷한 교육목표와 알찬 내용으로 수업하는 강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법인 것 같다고 말했다.

 
여성의 성 상품화로 대한민국 교육의 변질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며 동영상 강의 사이트의 외모지상주의가 언급되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가 바로 영어의 여신강사진으로 구성된 잉글리쉬포유다. 잉글리쉬포유의 홍보사진을 보면 외모와 몸매가 출중한 8명의 여성 강사진을 내세워 마치 걸그룹 화보를 연상케 한다. 이에 잉글리쉬포유의 채용 기준이 강사의 외모와 몸매에 편중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살아남으려고 벗었다 
 
영어의여신 홍보팀 이용수 팀장은 “30~40대 직장인 남성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 그들에게 영어 공부가 업무의 연장이 아닌 즐거운 가운데 배움을 주고자 외모와 몸매가 출중한 강사진으로 구성했다학습 집중도도 높아졌고 영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반문했다.
 
이어 보다 질 높은 영어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영어회화에서 비즈니스영어, 토익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앱으로도 영어의여신을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evernuri@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