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유부 선임-미혼 후임 '기막힌 불륜' 풀스토리

아내에 딱 걸린 ‘사내 밀애’

[일요시사=경제1팀] 한종해 기자 = 모 기업이 ‘사이버 도마’에 올랐다. 남편의 불륜을 알아챈 아내가 현장을 덮쳐 사진을 찍고 노조게시판에 뿌리면서다. 회사는 황급히 게시물을 내렸지만 인터넷의 특성상 불륜 사실은 빠르게 퍼졌다. 유부남과 10사 차이의 연하 여직원의 불륜 스토리는 상상을 초월했다.

올해 국내 대기업이 유례없던 각종 성추문이 연이어 터져 나오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회사 여직원이 포함된 뜨거운 밀애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가 하면 아예 시리즈물로 촬영된 ‘성관계 영상’이 모바일메신저를 통해 퍼지기도 했다. 내용은 막장이다. ‘사랑과 전쟁’ 실사판을 보는 듯 하다.

10살 연하와…

문제는 해당 동영상들이 직원의 실명과 직장, 부서 등 신상을 담고 있어 해당 기업의 이미지 타격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물론 해당 기업의 잘못은 아니지만 성추문에 기업 명칭이 딸려 오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성추문에 오른 기업은 사태 해결에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역부족이다.

이들이 다니는 기업도 난데없는 성추문에 비상이 걸렸다. 충격적인 내용을 담은 게시물이 인터넷에 돌고 있어서다. 게시물에는 두 남녀의 뜨거운 밀애 현장이 찍힌 사진과 주인공들의 사원증, 문자, 카카오톡 대화내용이 고스란히 담겼다. 직원들의 부적절한 관계가 들통 난 것이다.

사진엔 모텔로 보이는 장소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한 남녀의 얼굴이 나와 있다. 이 게시물은 처음 노조게시판에 올랐다. 회사는 황급히 게시물을 내렸지만 모바일 메신저 등을 타고 빠르게 확산됐고 등장 인물들의 신상이 적힌 사원증과 함께, 여직원이 아내에게 사과하는 문자, 회사 직원들의 카카오톡 대화내용이 추가됐다.


파장은 컸다. 회사명을 인터넷 포털에 검색하면 ‘상간녀’ ‘불륜’ ‘스캔들’ 등이 연관검색어로 떴다. 회사 홍보실은 연일 걸려오는 확인 전화에 몸살을 앓았다. 혹여라도 회사 이미지에 먹칠을 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했다.
주인공은 지방 사업장 모 기술팀에서 선임으로 근무하는 A씨와 역시 같은 팀에서 근무하는 여사원 B씨. A씨는 유부남 신분이었으며 B씨는 10살 연하였다. 이들의 불륜이 공개되기까지 스토리는 상상을 초월했다.

노조게시판에 불륜 현장 사진 올라와
이름 직급 전번 노출…회사 전전긍긍

A씨는 사내커플로 그의 아내는 A씨와 같은 팀에서 근무했다. A씨는 평소 사내에서 애처가로 소문이 나있었지만 실상은 달랐다. A씨는 같은 팀 B씨와 정분을 나누고 있었던 것. A씨는 4조3교대로 근무하는 팀의 특성을 잘 살려(?) 아내가 근무하는 시간만 골라 B씨와 사랑을 속삭였다. 자신이 근무 중인 시간에만 어디론가 사라지는 남편을 보는 아내의 의심은 깊어져만 갔다. 문제는 증거였다.

현장에서 딱 걸린 그날, A씨의 일상은 여느 날과 다름없었다. 아내가 근무 중인 시간대에 쉬고 있는 B씨를 모텔로 불러 대담하게 사랑을 나누고 있었다. 하지만 꼬리가 길었을까? A씨와 B씨가 지금 모 모텔에 있다’는 첩보가 아내에게 접수됐다. 아내는 지인들과 함께 현장을 급습했고 충격적인 장면을 마주했다. 분노에 극에 달한 아내는 사진을 찍고 A씨와 B씨의 신상정보를 곁들여 노조게시판에 글을 올렸다.

깜짝 놀란 회사는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사건 내용은 일파만파로 퍼졌고 지금은 ‘모르면 바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주워 담기가 어려워졌다. 술자리에서 이들의 불륜 얘기를 꺼내려하면 “그걸 누가 몰라?”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사건 발발 일주일 전 그룹 게시판에 익명으로 올라온 글도 화제가 됐다. ‘유부남과 사귀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다수의 악플로 글 내용을 삭제했지만 작성자가 B씨라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게시물에 따르면 B씨는 아내에게 손이 발이 되도록 빌었다. 아내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죄송합니다. 딴 방법으로 제가 사죄할 방법은 없겠죠. 어떻게 하든 화가 나시겠죠. 제가 다 잘못했습니다”라며 용서를 빌었다. B씨는 또 “정말 저 회사 다닐 곳이 없어요. 철판 깔고 다닐만한 강심장도 못 되구요. 선임님 만난 거에 대한 건 백번이고 천번이고 사죄드려도 화나시고 어이가 없고 그러시겠죠”라며 선처를 부탁했다. 이어 “얼굴들고 다니지 않겠습니다. 생각 없이 선임님을 만났어요. 제가 잘못된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제발 부탁드릴게요”라고 읍소했다.


사과 메시지가 공개되자 전사는 그들의 행태를 질타하는 목소리로 들끓었다. “남자는 선임 여자는 전임직” “남자 35 여자 25였나” “아내가 현장목격해서 팀에 사진뿌림” “저걸 찍은 게 아내라고 함”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직원들 간의 카카오톡 대화록도 공개됐다.

당초 B씨는 무단결근으로 퇴사를 고려 중이며 A씨는 멀쩡히 근무하며 일거수일투족을 감시 당하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내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A씨는 지난달 31일자로 퇴사를 결정하고 지난 1일 회사를 떠났다.

모텔 침대서 포착

회사는 당연히 좌불안석이다. 사건이 확대되는 것을 꺼려하는 눈치다. 혹시나 회사 명예나 이미지에 손상이 갈까 우려해서다. 홍보실 직원은 “개인적인 일이다”며 선을 그었다. 징계수위나 회사 방침을 알려달라는 요청에도 “모른다. 알고 있어도 알려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불륜이라는 게 사회적인 통념상 매우 안 좋은 일이다 보니 사건에 연관된 직원들이 자살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다”며 “기사를 쓰더라도 사명이나 당사자들은 이니셜로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han10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정가은 열애설 재벌 2세 누구?

방송인 정가은이 대기업 재벌 2세와 핑크빛 열애설에 휩싸였다.

지난달 30일 한 매체는 “정가은이 2살 연하인 모 대기업 회장의 차남 윤모씨와 핑크빛 기류가 흐른다”며 “지난 2월부터 두 사람이 함께 골프 치러가는 장면이 자주 목격되며 열애설이 불거지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측근의 말을 인용해 지인의 소개로 두 사람이 처음 만났으며 골프라는 같은 취미로 친구에서 연인으로 급격히 발전했다고 밝혔다. 정가은 열애설 주인공은 모 대기업 회장 차남 윤모씨로 알려졌다.

정가은은 재벌 2세와의 열애설을 강력 부인했다. 정가은 소속사 디딤오삼일 관계자는 “정가은과 재벌 2세의 열애설은 해프닝”이라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 이어 “평소 골프를 치며 알게 된 지인이고 같은 모임을 통해 친하게 지냈을 뿐 사귀는 것은 아니다”라고 열애설을 해명했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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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