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일진설’ 연예인 누구?

잘나가는 톱스타도 학창시절 날라리

[일요시사=경제1팀] 한종해 기자 = '흑역사'로 곤혹을 치르는 연예인들이 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하게 발목을 잡는 것은 '일진설'이다. 티아라 효민은 '금옥연합 일진설'에, 카라 강지영은 '파주퀸'이라는 루머에 시달렸다.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한 일반인도 마찬가지다. 출연 전 '과거' 때문에 '훅'가는 경우가 다반사다.

Mnet <쇼미더머니3> 2회에 출연해 1차 예선에서 심사위원 전원으로부터 합격 판정을 받은 여고생 래퍼 육지담에 대한 '일진설'이 일파만파다.

최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 육지담의 학창시절 동창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이 "술, 담배는 기본이고 육지담이 속한 '순결13'이라는 팸이 있었는데 그쪽 패거리들과 신천에 있는 노래방에서 나를 때렸다. 육지담은 돈이 없으면 머리와 뺨을 때리고 선생에게도 욕을 했다"고 폭로했다.

"삥 뜯고 구타"

또 다른 누리꾼은 "육지담 과거 사진이나 막장사진 정말 많다. 지금도 자기랑 같은 학교 나온 애들한테 지워달라고 부탁하나 본데 애들 삥 뜯고 구타하던 애고 왕따주동자였다"고 폭로했다.

육지담의 중학생 시절로 보이는 사진에는 재떨이와 담배꽁초가 찍혀 있어 일진 논란이 단순 '설'은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녀를 옹호하는 글도 등장했다. 한 누리꾼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육지담이 술, 담배를 한 것은 맞지만 개념 없는 애는 아니었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잘하는 편이었고 주도적으로 누굴 괴롭히지 않았다. 담배를 피운 것은 집안 사정이 안 좋아서 스트레스 때문에 못 끊었던 걸로 보인다"고 적었다.

하지만 논란은 거세지고 있다. 변명일 뿐이라는 것. 아이디 ajof****은 "집안 사정이 어려운 대한민국의 모든 청소년은 술, 담배를 피운다는 얘기냐"며 "살다살다 학생이 스트레스 때문에 담배 못 끊었단 얘기는 처음 들어본다"고 비난했다.

지난해 SBS <K팝스타3>에 참가한 일반인 김은주 역시 일진설에 휩싸인 바 있다. 김은주 출연 모습이 전파를 탄 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K팝스타 김은주 정말 화가 납니다'라는 글이 게재되면서 부터다. 게시물 작성자는 "TV에 나와서 양의 탈을 쓰고 노래를 하는 김은주를 보니 정말 화가 나고 억울하다. 원래 노래는 잘 했다. 김은주는 지난해 우리 학교에서 강제 전학을 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은주는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등 평소 행실이 불량했으며 술과 담배도 했다. 자신의 친구를 모아 마음에 안 드는 친구를 때리거나, 심지어 손목에 자해를 한 뒤 그 사진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김은주 일진설의 진위는 지금까지 가려지지 않았다.

한 번 터진 일진설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경향이 있다. 티아라 효민 '금옥연합 일진설'이 대표적이다. 효민은 중학교 시절 서울연합이라고 불리는 불량서클 중 '금옥연합'의 일원이었다는 소문으로 몸살을 앓았다. 한 누리꾼에 따르면 효민은 과거 금옥여자중학교에 다닐 때 폭력 사건에 연루돼 목일중학교로 강제전학을 갔다. 누리꾼들은 이와 관련한 각종 증거자료를 찾아내며 효민 일진설에 힘을 실었다.

고딩 래퍼 육지담 술·담배·폭행으로 구설
불량서클 멤버 소문 등 흑역사 곤혹 스타도

결국 지난해 5월 효민은 한 방송에 출연, 누리꾼들의 일진설 제기에 대해 "폭행, 강제 전학 등 과장된 이야기가 많았다. 사실이면 직접 당한 분들이 이야기하질 않았겠냐"며 눈물의 해명을 했다. 이날 효민은 전학 이유에 대해 "엄마가 학구열 높은 곳으로 보내고 싶어 했다. 친구들한테 미안해서 이 이야기를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학 간 학교가 같은 행정구역 안이고, 같은 구내에서는 '특별한' 사유 없이는 전학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제보가 쏟아지며 1년이 넘게 흐른 지금까지도 효민 일진설은 회자되고 있다.

카라 강지영은 데뷔 초기 파주지역의 일진이라는 루머가 돌아 활동에 제약을 받은 적이 있다. 루머 내용은 "마음에 안 드는 학생이 있었으면 자신의 친구들을 시켜 손을 봐줬다" "술 담배는 기본이고 학생들 금품도 갈취했다" "남자 관계가 복잡했다" "반성한다지만 아직도 일진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있다"는 게 요점이었다.

강지영은 지난 2011년 10월 MBC <라디오스타>에서 "사진 한 장 없고 증거도 없는데 왜 그런 소문이 났는지 모르겠다"며 일진설을 일축했다. 이어 강지영은 "잘나가는 애들(?) 모임에 소속되어 있긴 했지만 돈을 빼앗은 적도 없고 때린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을 바라보는 누리꾼의 시선은 싸늘하다. "뿌린 대로 거둔다"는 것. 아이디 grow****은 "저런 것들 방송에 나오게 하는 것 자체가 학교폭력 옹호하는 것. 저런 것들 방송에 못 나오게 하거나 나오더라도 뉴스나 시사프로에만 나오게 해라"고 말했다.

아이디 akal****은 "연예인이 날라리인건 용납이 되고 일진 또는 힘없는 애들 괴롭힌 애는 연예인 될 자격 없다고 본다. 요즘 아이들 꿈 1등이 연예인이던데 그런 질 나쁜 애들이 인기 끌고 잘 되는 모습은 비단 아무리 나쁜 짓 해도 잘 살 수 있다는 그릇된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진짜 일진으로 나쁜 짓 하고 다닌 아이라면 대중의 사랑을 먹는 대신 다른 일을 하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전했다.

아이디 이중*은 "기본적으로 방송에 나오는 사람들은 인성이 좋아야 한다. 좀 뜨면 기고만장해서 모든 사람을 깔보고, 음주운전은 기본에 마약에 손대는 게 기본적인 인성조차 갖춰지지 못한 연예인들 행동이니까. '어렸을 때 술, 담배는 했으나 지금은 잘 살아요'라는 말 따위는 방송에서 듣고 싶지 않다. 오히려 청소년들이 이런 행동을 따라할까 봐 더 걱정이지"라고 우려했다.

숨 쉴 구멍은 만들어 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hoky****는 "일진설에 휩싸인 사람들이 잘못했다는 건 깨달아야 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대중들에게 혼이 나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불안하다. 이를테면 과거는 과거대로 욕하고 실력은 실력대로 칭찬해준다든지. 그 폭행이나 갈취 당하던 아이는 매일매일 학교 오는 게 불안했겠지. 어쨌든 가장 첫 번째 잘못은 일진설에 휘말린 연예인 본인이니 지금 이 반응들은 본인이 받아들여야겠지만"이라는 의견을 남겼다.

"꼬리표는 남아도 논란은 순간일 뿐"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아이디 zzz_****은 "수지, 나나, 강민경, 씨스타 보라 빼고 다 일진 논란 있었는데 잘만 활동한다"고 말했으며 아이디 tdud****은 "수지, 김수현은 일진이었지만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안 까이고, 강지영, 나나, 다솜, 소유, 강민경, 남녀공학 열혈강고, 엑소 백현, 에프티아일랜드 이홍기는 해명에 실패에 줄기 차게 까이고 있다. 잘만 대처하면 이 또한 지나간다"고 전했다.

경험·목격담 회자

아이디 dong****은 연예인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남겼다. 이 누리꾼은 자신의 블로그에 "사람 일은 어찌 될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하루를 소중히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냥 하루하루를 놀기만 했다면 그에 맞는 결과물이 나올 것이고 하루하루 열심히 살았다면 그에 따른 결과물도 나올 것이다. 연예인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하루하루를 신중하게 살아라. 더불어 연예인, 정치인과 같은 유명한 사람이 되고픈 어린이들…. 너희들의 철 없는 행동이 나중에 너의 발목을 잡는 날이 올 것이니 하루하루 신경써서 살아라. 비도덕적인 행동 하지 말고…"라는 글을 게재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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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