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캐시백 사기’ 전말

직원이 사기 치는데…지점은 알고도 모른 척

[일요시사=경제1팀] 한종해 기자 = 롯데하이마트 우수판매직원이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기 행위를 벌이다가 경찰에 자수한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만 30여명, 피해액은 6억원에 이른다. 물건 값의 15%를 캐시백 해주겠다며 고객들에게 접근했다는데 사기 수법이 기상천외하다. 여기에 해당 지점이 직원의 사기 행각을 눈감아 줬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은 커지고 있다.
 

TV만 틀면 나오는 롯데하이마트 광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전자제품 살 때는? 하이마트!'라는 인식이 뿌리 깊게 박혀 있다. 하이마트 매장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종류의 전자제품, 가정용 전자기기를 제공하는 '원스톱' 쇼핑을 제공하면서 설립 이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여기에 2012년 7월 롯데쇼핑에서 하이마트를 인수하고 같은 해 12월 롯데그룹에 편입되면서 날개를 달았다. 2014년 7월 현재 전국에 420곳의 매장이 있으며, 종업원은 계약직 419명을 포함해 3878명(2013년 12월31일 기준)에 이른다.

직원들 편법 동원

매장도 직원도 많다 보니 경쟁도 치열하다. 그 중 각 매장 내 판매사원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하다. '세일즈마스터'라고 불리는 전문상담원이 그들이다. 세일즈마스터는 풍부한 상품지식과 친절 마인드를 갖춘 유통 전문인력이다. 우수사원으로 선정되면 회사로부터 표창을 받고 각종 인센티브를 챙기는 등 돌아오는 혜택이 다양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부 직원들은 편법을 동원하기도 한다. 진열상품을 새 제품인양 팔기도 하고 전시제품을 샀는데 중고품을 보내기도 한다. 하지만 지난 7월3일 드러난 롯데하이마트 상인네거리점 우수판매사원 캐시백 사기사건에 비하면 새 발의 피다.


이날 상인네거리점 전 판매사원 이모씨는 대구 달서구 경찰서에 자수하고 구속수감됐다. 고객 돈 수억원을 횡령했다는 것. 롯데하이마트 상인네거리점에서 PC코너를 담당하던 이씨는 작년 11월부터 최근까지 고객 30여명에게 물품대금을 미리 현금으로 주거나 자신의 계좌에 송금하면 원금과 함께 일정 금액을 캐시백 해주겠다는 식으로 접근, 고객 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물건값 15% 되돌려준다고 고객들에 접근
미리 송금 받는 방식으로 수억원 빼돌려

대구에 사는 A씨는 지난 3월 말경 롯데하이마트 상인네거리점에서 이씨에게 김치냉장고와 에어컨을 구입했다. 카드결제를 마친 뒤 이씨가 "TV 두 대 값으로 현금 1000만원을 결제하면 회사에서 매달 25만원씩 6번의 캐시백을 주는 행사가 있다"며 A씨에 접근했다. 이씨는 "캐시백을 다 받은 후 물건을 안 받은 상태에서 취소를 하면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150만원가량을 돌려받으면 김치냉장고와 에어컨을 더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는 셈이라고 생각한 A씨는 이씨와 롯데하이마트를 믿고 현금 1000만원을 이씨의 계좌로 입금했다. 이후 4월과 5월, 롯데하이마트 명의로 현금 25만원이 입금됐다. 처음에는 긴가민가하던 A씨도 돈이 입금되자 이씨를 완전히 믿었다.

문제는 세 번째 돈이 들어오기로 한 6월말 발생했다. 입금이 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 A씨는 이씨에게 전화해 따졌고 이씨는 "사정이 생겼다"며 A씨의 집으로 찾아가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상한 마음에 A씨는 롯데하이마트 상인네거리점을 찾았지만 이씨는 지난 6월28일 이미 퇴사하고 잠적한 상황. 그리고 7월3일 이씨가 경찰에 자수하면서 사기 행각은 만천하에 드러났다.

우수판매 직원이
고객돈 들고튀어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피해자가 A씨 한 명이 아니라는 점이다. 드러난 피해자만 약 30여명, 피해액은 6억여원이다. 이씨는 지난 2011년 롯데하이마트 서남시장점에서 근무할 당시에도 비슷한 사기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씨는 서남시장점에서 2건의 사기 사건에 연루됐다.


하지만 피해액은 20만원 선. 소액인 데다가 이씨가 고객에게 피해금액을 돌려줘 회사로부터 경고조치를 받은 것으로 마무리됐다. 순환근무를 하는 롯데하이마트의 특성상 지난해 12월 상인네거리점으로 근무지를 옮겨 다시 범행을 저지르기 시작한 것이다.

고객 돈을 야금야금 횡령하던 이씨가 경찰에 자수하게 된 계기는 뭘까? 답은 이씨가 끝까지 치밀하지는 못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범행 초기 이씨의 수법은 치밀했다. 이씨는 롯데하이마트에서 전자제품을 판매하면서 대금을 결제하고 영수증을 발행하고 고객에게 물품을 발송하는 것까지 완벽하게 처리하면서 지점의 의심을 피했다. 캐시백은 인터넷 뱅킹을 통해 입금자 명을 '하이마트'로 입력하고 한두 달 정상적으로 대금을 입금하면서 고객을 안심시켰다.

전자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만 범행을 벌이던 이씨는 제품 거래와 상관없는 고객들에게도 마수를 뻗치기 시작했다. 고객들에게 요구하는 금액도 100만원 선에서 1000만원 선으로 크게 늘었다. 이에 따라 이씨의 수상한 행각을 의심하는 고객도 늘어났다. 그런 고객들은 원금을 돌려주는 선에서 무마했다. 하지만 돌려막기는 한계가 있었다. 결국 피해액을 감당하지 못할 정도에 이르자 스스로 경찰에 출두하는 선택을 한 것이다.

회사는 범행 인지

이씨가 근무했던 2개의 지점에서 이씨의 범행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롯데하이마트의 허술한 직원 관리가 피해 규모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직원 개인 비리라는 것.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도박에 손을 댄 이씨가 빚을 갚기 위해 고객 돈에 손을 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판매·수금 과정에서 문제가 없어 지점에서 사전 파악이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씨가 롯데하이마트 직원으로 있으면서 범행을 저질렀다는 점에서 도의적인 책임을 느낀다"며 "경찰 조사결과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그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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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