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A공기업 ‘여직원 스캔들’ 파문

섹스 동영상에, 돈가방 들고 튀어라

[일요시사=경제1팀] A공기업이 여직원 스캔들로 울상이다. 이런저런 말썽을 일으킨 여직원들이 연일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어서다. 홍보팀 한 여성은 ‘성관계 영상’이 유출돼 회사를 발칵 뒤집어놨고, 주거복지처에 근무하던 한 직원은 억대 공금을 횡령해 파문이 일고 있다. A공기업은 수습에 진땀을 빼고 있는 모양새. 트러블 메이커로 등장한 ‘여직원’ 탓에 뒷목을 잡고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 한 주. SNS는 한 편의 ‘성관계 영상’으로 떠들썩했다. ‘A공기업 이쁜이’라는 제목으로 명명된 동영상이 포털사이트와 모바일을 통해 일파만파 퍼져나간 것이다. 동영상 주인공 J씨는 지난달 말 까지만 해도 A공기업 홍보팀에 근무한 직원으로 알려졌다.

뒷목 잡은 공기업

해당 영상은 총 3편에 걸친 시리즈물로, J씨와 함께 등장하는 남성의 침대 위 성행위 장면이 적나라하게 담겨 있다. 공개된 영상은 모자이크 처리 또는 음성 변조를 거치지 않고 공개돼 J씨가 옷을 입지 않은 채 침대에 누워 있는 모습, 대화를 시도하는 남성의 목소리 등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첫 번째 동영상은 카메라 초점이 잘 맞지 않아 해상도가 떨어지는 편이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영상은 J씨의 얼굴은 물론 은밀한 신체부위가 또렷하게 보일정도로 뛰어난 화질을 자랑한다. 무엇보다 돋보이는 것은 J씨의 빼어난 얼굴과 몸매다.

동영상 속 J씨는 청순한 이미지와 군살 없는 각선미는 물론 톱 탤런트를 닮은 외모로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 영상은 남성에 의해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것으로 추정되며, J씨 역시 촬영을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해당 영상은 지난 11일 불법 유해 정보로 차단되기 전까지 조횟수가 30만 건을 넘어서는 등 빠르게 퍼져나갔다.


문제는 영상과 함께 공개된 J씨의 신상과, 영상이 유출된 경로다. 누가, 어떤 목적으로 유포했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J씨의 실명과 함께 직장과 부서 등이 모두 공개된 상황이다.

영상에 등장하는 남성과 유출 배경을 두고도 뒷말이 많다. ‘해당 남성은 J씨의 전 남자친구로 J씨와 관계가 틀어지면서 남자친구가 영상을 유포했다.

J씨는 현재 전 남자친구와 1억원 가량의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 중이다’라는 소문이 있는가 하면, ‘중고 핸드폰을 되파는 과정에서 영상이 유출됐다더라’ 등의 추측성 글도 난무하고 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A공기업 타 부서에 근무했던 여직원의 남자친구가 대놓고 이름 직장 다 까고 찍은 영상을 풀어서 여직원은 퇴사했네요”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확인결과 J씨는 지난해 초 A공기업 기간제 사무직으로 입사해 올 초 홍보팀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A공기업 안팎에서는 “J씨가 뛰어난 미모 덕분에 사무직에서 기업을 대표하는 홍보팀으로 점프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A공기업이 위치한 지역에서는 이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세를 타던 인물이라는 전언이다.

A공기업 측은 여직원 구설로 때 아닌 비상이 걸렸다. 사건 수습과 더불어 여직원과 선긋기에 동분서주하는 모습이다.

A공기업 홍보팀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통화에서 “J씨는 A공기업 소속이 아니라 인력 파견 업체 소속으로 (홍보팀에서) 한 달 가량 근무했던 직원”이라며 “3월 중하순 경부터 회사를 안나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파견업체 소속이기 때문에 파견업체에서 월급을 주고 퇴사이유도 정확히 알 수 없다”면서 “우리 직원도 아닌데 해당 동영상 제목에 ‘A공기업 홍보팀’이라는 말이 나와  회사이미지 손해가 막심하다”고 토로했다.


일명 ‘A공기업녀’ 성관계 동영상 확산
사장님 표창 받고 억대 공금 횡령녀

이어 “이와 관련해 법적 대응을 논의 중”이라며 “기사가 나가지 않았으면 하지만 어쩔 수 없다면 사명은 빼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A공기업 여직원 구설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성관계 동영상’ 유출에 이어 지난 10일에는 억대 횡령사건까지 발생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신기남 의원과 A공기업 등에 따르면 A공기업 인천지역본부 주거복지처에서 전세임대주택 업무를 담당하는 여직원 K씨가 현금수납 과정에서 억대의 공금을 횡령해 A공기업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주거복지처는 서민들의 주거업무인 전세임대, 영구임대, 국민임대, 공공임대 등의 임차보증금, 월임대료 수납 등을 담당하는 부서다.

K씨는 전세임대 등 업무를 담당했으며 A공기업의 계좌로 입금해야 하는 임차인의 임차보증금ㆍ월임대료 등을 자신의 계좌로 입금하게 시킨 후 이를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통상 A공기업과 임차계약을 맺을 경우 임차인은 A공기업이 지정해준 가상계좌(임차인명)로 보증금 등을 입금하게 돼 있지만, K씨는 공사 신분을 신뢰하는 노년층 등 일부 임차인에게 자신의 계좌를 알려주고 입금하면 정상 처리된다고 알리고 해당 금액을 횡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부 임차인으로부터 직접 보증금 등을 현금으로 수령한 사실도 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직원은 2010년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켰다는 이유로 사장으로부터 표창을, 2003년엔 A공기업 인천지사장 정기표창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신 의원은 “A공기업을 여러 기관이 감시하고 있지만 그동안 이 직원의 횡령사실이 밝혀지지 않은 게 의문”이라며 “직접 지적하지 않았다면 외부로 알리지 않고 덮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A공기업 측은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직원 횡령 사실을 알리는 한편 구체적인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홍보실 발칵

A공기업은 몇 년 전부터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를 장려하고 있다. A공기업 사장은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회사로 만들어가기 위해 출산장려 지원책 강화, 사내 보육시설 개선, 여직원 전용 휴게공간 설치 등 다양한 복지후생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한 관계자는 “A공기업이 그동안은 여성 기업문화를 장착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되레 트러블메이커로 등극한 여직원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며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곳이 아니라 문제를 일으키기 좋은 곳이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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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