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SBS 예능 ‘애정촌 자살’ 파문

최종 선택 앞두고 극단적 선택, 왜?

[일요시사=사회팀] 사랑을 찾아 나섰던 한 여성이 싸늘한 주검으로 돌아왔다. SBS 리얼리티 맞선 프로그램 <짝>에 출연 중이던 29살 전모씨. 평범한 회사원이던 그녀는 왜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까. 최종 선택을 앞둔 마지막 밤, 대체 전씨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사망한 전씨는 SBS <짝> 출연자 중 한명이었다. <짝>은 출연자들이 합숙하면서 짝을 찾는 리얼 연애 프로그램. 10∼12명의 싱글남녀 출연자들은 ‘애정촌’이라 불리는 숙소에서 6박7일 동안 짝을 찾아나간다. 방송에서는 이들이 서로 호감 가는 짝을 찾는 과정이 상세히 다뤄진다.

제작 과정 문제는?

전씨는 지난 5일 새벽 촬영지인 제주도 서귀포시의 펜션 화장실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최종 짝을 선택하는 마무리 촬영을 앞둔 마지막 밤이었다.
서귀포 경찰에 따르면 사망 전날인 4일. 외부에서 데이트를 즐긴 두 커플 외에 전씨를 포함한 나머지는 숙소에 머무르고 있었다. 전씨는 이날 15시께 다른 출연진들과 함께 수영장에서 시간을 보냈고 20시에 거실에서 약간의 반주를 곁들여 저녁식사를 했다.
23시께 어머니와 통화하며 그날의 일과에 대해서 얘기했고 자정 넘어 5일 0시30분까지 모든 출연진이 테라스에 머물렀다. 이후 전씨는 혼자 있고 싶다고 말하며 1시30분께 방에 딸린 화장실에 들어간 뒤 한참 동안 나오지 않았다. 연락을 받고 달려온 제작진에 화장실 문을 따고 들어갔을 때 전씨는 이미 헤어드라이어 줄로 샤워기에 목을 맨 채 숨져있는 상태였다. 
현장에서 발견한 전씨의 수첩에는 신변을 비관하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마지막 장에서는 “엄마 아빠 너무 미안해. 그냥 그거 말곤 할 말이 없어요. 나 너무 힘들었어. 살고 싶은 생각도 이제 없어요”라고 적었다. 전씨는 또 “애정촌에 와있는 동안 제작진에게 많은 배려를 받았지만 지금 너무 힘들다. 여기서 짝이 되고 안되고가 문제가 아니라 삶에 의욕이 없다”고 썼다. 경찰 관계자는 “일기장에는 <짝>과 관련된 이야기, 호감 가는 사람에 대해 쓴 글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짝 찾던 솔로녀 촬영 마지막 날 조용히 목매
그녀에게 무슨 일이…프로그램 탓? 개인 탓?

유서까지 남겨진 자살사건이지만, 사건이 알려진 후 전씨의 사망 경위를 둘러싼 의문점들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우선 프로그램 제작과정에서 전씨를 자살에 이르게 한 문제가 있었는지 여부다. <짝>이란 프로그램 특성 탓에 나올 수 있는 의혹이다.
<짝> 출연자들은 애정촌에 있는 기간 동안 외출과 사적인 생활을 완벽히 통제당한 채 카메라에 노출된다. 출연자들 방에 각각 소형 카메라가 2∼3대 정도 설치돼 있고, 거실에도 3∼4대의 카메라가 24시간 그들을 촬영한다. 유일하게 카메라가 없는 곳은 화장실뿐이다.
이 때문에 이성으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해 심적 고통을 겪더라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 울거나 웃거나 속상해 하는 모든 과정들은 고스란히 카메라에 담긴다. 전씨의 경우 녹화 초기에 3명의 남성 출연자들로부터 구애를 받는 등 큰 인기를 얻다가 후반으로 가면서 남성 출연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과정이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만드는 계기로 작용했던 게 아니냐는 추측이 가능하다.
과거 <짝>에 출연자들의 증언도 잇따르고 있다. 2년 전 출연했던 한 남성 출연자는 “너무 갑갑해서 차를 끌고 드라이브를 나갔는데 앞뒤로 제작진의 차가 가로막아서 붙잡혔다”는 후기 글을 올렸고, 또 다른 출연자는 “방송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출연자들 간의 지나친 경쟁이나 갈등으로 몰아가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물론 자신의 방송분을 선택해서 나가게 하는 권리는 출연자들에게 없다. 실제 <짝> 출연자들은 출연에 앞서 녹화되는 모든 내용을 방송해도 좋다는 동의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정촌에서의 생활 수칙인 ‘짝 12강령’에는 ‘애정촌의 생활은 모두 촬영되며,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가감 없이 방송한다’고 적시 돼 있다.
전씨도 사망하기 전 출연진과 지인과 나눈 대화를 통해 이러한 답답함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의 측근은 “다른 출연자는 30분 (인터뷰)하는 거, 자기한테는 1시간 한다고 출연자들 사이에서도 걱정을 했나보다”라며 “그 친구 캐릭터를 ‘비운’으로 했는지..”라고 언급했다.
또 다른 측근과 나눈 SNS 대화에는 전씨가 “지금 저녁 먹는데 둘이 밖에서 이벤트한 거... 녹음해서 다 같이 있는데서 틀어놓는데 나 표정 관리 안 되고 진짜 짜증나 미치겠다 진짜”라고 심리적 압박감을 호소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다른 지인들과 나눈 SNS 메시지에는 “신경 많이 썼더니 머리 아프고 토할것 같아”, “얼른 집에 가고 싶어” 등 촬영 중에도 극심한 두통을 호소해 병원을 다녀 온 사실도 밝혀졌다.

2라운드 공방조짐


이 밖에도 전씨는 촬영 전 신청을 취소하려고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인과 나눈 문자 메시지에는 “제작진 쪽에서 이미 제주도행 비행기 티켓팅도 마쳐서 중도에 나가는 건 어렵다고 연락했다”고 적혀있다.
전씨의 어머니는 이러한 의문들을 뒷받침하는 정황이 있음을 시사했다. 모친은 경찰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자세한 내용은 곧 터트리겠다”라고 흥분된 어조로 말했다. 실제 전씨는 사망 직전 모친과의 마지막 통화에서 “방송이 나가면 한국에서 못 살 것 같다”는 요지의 얘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는 지난해 9월 결혼 상대를 정해 상견례를 했으나 결별한 뒤 <짝>에 출연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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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