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싸가지' 걸그룹 논란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7.23 09:4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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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좀 컸다고…초심 잃었나

[일요시사=사회팀] 백화점 안내원과 스튜어디스, 걸그룹 연예인의 공통점은? 바로 언제나 웃음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통념은 종종 크고 작은 논란을 야기한다. 특히 많은 부와 명성을 거머쥔 젊은 여자 연예인의 경우는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이 미디어에 노출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태도를 요구 받는다.



지난 16일, 걸그룹 씨스타의 효린은 이른바 '정색논란'에 휩싸였다. 서울 강남에서 열린 팬 사인회 현장을 녹화한 동영상이 화근이었다.

팬들이 보고 있다

동영상 속 효린은 오랜 시간 자신을 기다린 팬들에게 무성의한 태도를 보이며, 그들이 귀찮다는 표정을 지었다. 비교적 성의 있게 팬들을 대한 다른 멤버들과 비교되는 모습이었다. 더욱이 논란을 부추긴 건 효린의 육성 해명.

그는 "차에서 자다 나와 아까는 멘붕이었다"며 "기분이 안 좋았던 건 아니니까 걱정은 하지 마시고요"라고 대수롭지 않은 반응을 보였다. 이어 "어떻게 사람이 365일, 24시간 웃기만 하겠어요. 그러니까 기분이 안 좋은 게 아니라 표정이 없었던 걸로"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효린의 의도와 달리 이 영상이 온라인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자 그의 태도가 부적절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졌다.

닉네임 사랑***은 "솔직히 말해 연예인도 사람인지라 매일 웃을 수 없는 건 인정하지만 지금의 인기에 감사하는 그런 고마움이 효린에겐 없는 것 같다"며 "얼마 전까지 너희가 무명이었을 때를 생각해보라"고 지적했다.


닉네임 아우디**도 "이제 좀 컸다고 초심을 잃었나보네"라며 "스타가 될수록 겸손해야 하는데 스타병에 걸린 것 같다"고 효린을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효린은 시스타 공식 트위터(@sistarsistar)를 통해 "팬 사인회 일로 의도치 않게 실망스럽게 해드린 것 같아서 너무 죄송합니다. 실제로 팬 여러분들과 함께했던 그 자리는 저에게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팬 분들과 허물없이 지내면서 말한 행동은 오해를 사기에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라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그러자 닉네임 브*는 "사과했다고 팬들은 또 감싸주겠지"라며 "저런 행동은 솔직한 게 아니라 기본자세가 안 돼 있는 거다"라고 강조했다. "보는 눈들로 먹고 사는 연예인으로서 프로의식과 팬들에 대한 예의가 더 필요했다"는 설명이었다.

논란의 시작은 효린의 태도였지만 문제가 확대된 건 역시 말의 힘이 컸다. 최근 걸그룹 멤버 중에선 부적절한 말 때문에 곤욕을 치르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 13일 걸그룹 f(x) 멤버 설리는 한 방송에서 중국어로 욕설을 내뱉었다가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그는 같은 날 방영된 SBS <런닝맨> 녹화분에서 '2013 아시안 드림컵' 경기를 관람하던 중 "차xxx"라고 말해 팬들을 경악시켰다. "차xxx"는 중국 현지에서 상대를 모욕할 때 사용하는 심한 욕설이다.

설리의 욕설 파문은 일파만파로 확대됐다. 그러자 SBS 제작진 측은 지난 16일 "편집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며 해명을 내놨다. 설리의 욕설을 사전에 편집하지 못한 제작진의 책임이란 설명. 하지만 한 번 불붙은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더불어 욕설을 한 설리가 해당 말의 뜻을 전혀 몰랐고, 단순히 따라한 것이라는 설명을 곁들이자 네티즌들은 일제히 반발했다.

효린·설리 등 걸그룹 태도·발언 도마
"연예인도 사람" vs "인성이 어디가나"???


닉네임 허**는 "난 설리가 의미를 모르고 썼건 알고 썼건 간에 공적인 방송에서 그런 말을 한 자체로 사과를 해야 맞다고 본다"며 "제작진이 해명하기 바쁘고 당사자는 아무 말 없는 그런 태도가 더 문제가 아니겠느냐"고 일침을 놨다.

닉네임 ryk*****도 "차xxx, 이거 중국에서도 꽤 센 욕인데 설리가 몰랐을 리는 없고…. 공인으로서 실수 했으면 제대로 사과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거들었다.

몇몇 네티즌들은 '충격' '소름' 등의 단어를 써가며 설리의 욕설 동영상을 편집해 공유했다. 그러나 설리 입장에선 다소 억울한 부분이 있었다. 동영상 전체 맥락 상 설리가 타인을 향해 욕설을 한 건 아니었기 때문.

닉네임 Lei***는 "카메라가 꺼진 상황에서 누가 설리한테 중국어 욕이 뭐가 있냐고 물어봤어. 그래서 이런 게(차xxx) 있다고 (설리가) 대답했더니 마치 (설리가) 대놓고 누군가를 욕한 것처럼 몰아가는 꼴이 뭐냐"고 동정 어린 시선을 보냈다. "설리가 사실과 다른 부분 때문에 괜한 욕을 먹고 있다"는 얘기였다. 

하지만 닉네임 zzimk*****는 "방송에 나온 이미지는 전부 가식인 거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있냐"면서 "일부 연예인들 싸가지 없다는 거 웬만한 팬들은 다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실제로 지난 2010년께 설리가 소속된 f(x)를 촬영했던 한 광고업계 종사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빅토리아, 루나만 호감. 크리스탈, 설리 비위맞추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글을 올려 순탄치 않았던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자신의 미니홈피에 f(x) 사진을 올리며 "설리, 크리스탈은 애들이 기본조차 안 돼 있고, 빅토리아는 실물이 훨씬 예뻤으며 루나는 역시나 싹싹하고 가장 예뻤다"고 적어 걸그룹 인성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이런 세간의 평가에 일희일비할 수밖에 없는 게 연예인이라 남모를 고충도 있겠지만 평소 발언과 태도에 더 신중함이 요구된다는 게 업계의 중평이다.

프로의식 어디갔나

앞서 걸그룹 티아라는 '화영 왕따 사건'을 통해 많은 대중의 지탄을 받았다. 동료 멤버를 향한 성숙하지 못한 발언과 태도가 거듭 드러나면서 '해체론'까지 고개를 들었다. 걸그룹 시크릿의 전효성도 마찬가지. 지난 5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무심코 던졌던 "민주화시키지 않아요"라는 말은 많은 이들의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트위터 아이디 @ji_e***는 "아이돌에게 인성까지 바라는 건 아직 젊은 그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게 아닐까"라며 일련의 논란에 대해 씁쓸함을 전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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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