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국회주역 릴레이 인터뷰> 김광진 의원(민주통합당·비례대표)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1.16 09: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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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리당략 말고 진정하게 민생 논하는 국회 됐으면…”

“국회의원이 일 못하게 하는 제도, 개선 필요성 느낀다”
“32조 예산을 하루 12분 질의, 그것도 민생과 동떨어져”

[일요시사=정치팀] 민주통합당 청년비례대표로 선출된 김광진 의원은 제19대 국회 ‘막내의원’으로 그동안 적지 않은 논란을 일으켰다. 한마디로 국회 안팎에서 제대로 ‘찍혔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  결과는 그리 나쁘지 않아 보인다. 일단 그는 지난해 국정감사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그리고 올해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정치혁신을 요구하는 성명서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막내 김 의원에게 국회는 과연 어떤 곳일까? <일요시사>가 그의 솔직한 속내를 들어보았다.

제19대 국회가 시작된 지 이제 8개월에 접어든다. 민주당은 총선에 이어 대선 패배의 쓴잔을 마셨다. 이 때문에 초선의원들에게 민주당은 어쩌면 매우 인색해 보였을지도 모른다. 민주당의 일원으로, 정치 초보자인 이들을 살갑게 맞이할 ‘여유 있는 사수’도 없었을 것이다.

김광진 의원도 이 같은 초행길이 낯설기는 매한가지. 좌충우돌 ‘막말파문’ 등으로 톡톡히 신고식을 치른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자중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그때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은 남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째깍거리는 시한폭탄 같았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 얼마 전 쇄신특위의 활동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초선의원으로서 국회의원 전후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정치쇄신을 어렵게 만든다고 보는가?

▲ 제가 보고 겪은 것으로 말하자면, 예산안 처리과정을 철저하게 관리·감독하는 것이 국회의원이 하는 일 중 하나다. 국회의원들이 일을 제대로 못하게 하는 제도가 가장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느낀다.


- 구체적으로 어떠한 제도가 국회의원이 일을 제대로 못 하도록 하는가?

▲ 대통령 당선인은 인수위원회를 통해 새정부를 어떻게 꾸릴지 준비하고 학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아주 좋은 시스템이라고 본다. 이번에 국회의원은 4월11일에 당선됐고 법적으로 임기는 5월30일부터 시작했다. 한 달반 동안 당선자 신분인데 아무런 일을 못한다. 학습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어떤 상임위원회를 갈지도 모르고, 완전한 공백기다.

- 당과 의원 모두 손을 놓고 있다는 말인가?

▲ 제가 국방위와 여성위에 배정된 것은 근 7월에 가깝다. 원구성 협상이 늦어져서…. 한 달반 동안 원내대표도 바로 뽑을 수 있고, 상임위도 정할 수 있는데 아무도 하지 않았다.

- 상임위 배정 전에 개인적으로 준비나 학습을 하고 있었나? 

▲ 청년의원이라 교과위 배정 확률이 높다고 판단해 관련 공부를 했다. 하지만 교과위에서 떨어졌다. 대부분 의원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부할 수 없다.

- 상임위 배정이 늦어져 생기는 문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나?


▲ 상임위가 배정되고 개원을 하는 시점에 장관과 바로 업무를 시작해야 한다. 첫날부터 질의한다. 장관은 몇 십년간 준비했던 사람이다. 우리는 전날 상임위가 확정돼서 갑자기 들이닥친 사람이다. 운영상의 제도가 국회의원을 무능하게 만든다. 국회의원에게도 인수위 성격의 학습기간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주는 게 맞다고 본다.

- 학습할 시간을 준다고 해서 국회가 근본적으로 달라질 수 있겠는가?

▲ (현재의 제도는)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조차 그것을 박탈하고 있다. 국민들은 국회의원이 다 일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주위에 노력하는 분들은 많지만 학습을 할 수 있는 도구는 많지 않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어리니까’라고 말씀을 시작한다. 50~60 먹고 교수하다 와도 국회의원 초선인 것은 마찬가지다. 국회의원 업무는 아무도 모른다. 오히려 그분들은 약하다. 눈이 어두워 책도 제대로 못 보시는 분이 어떻게 그 많은 자료를 볼 수 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국회의원이 되면 9명의 보좌진이 있는데, 경력이 없는 보좌진도 있다. 이들에 대한 재교육도 필요하다.

-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법안을 마련한다는 등의 계획이 있는가?

▲ 법안 마련은 불필요하고, 아직 토론단계는 아니다.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도록 하고,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려고 한다.

- 김 의원께서 말씀하신 것과 정치쇄신 해결 과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연계하신다면?

▲ ‘돈값’을 하는 국회의원이 돼야한다. 국방위의 제도적인 문제를 보면, 국방위는 예산이 큰 부처 중 하나다. 32조에 가까운 예산에 대한 국방위 결산심사가 딱 하루 열린다. 물론 예산소위나 소위 몇몇 분이 계시지만…. 열 명 남짓한 의원이 하루에 발언할 수 있는 시간은 7분, 추가 5분, 12분의 시간은 온전히 제시간이 아니라 장관 답변 포함이다. 그러다 보니 디테일하게 32조 예산을 제대로 말할 수 없다.

- 답변 포함해서 12분의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는 방법은 없는가?

▲ 어떤 의원은 국민에게 어필하기 위한 말을 한다. 사안은 장병이 콩나물을 먹는 것부터 몇억짜리 비행기를 사는 것까지 다양하다. 국민이 보기에 몇억짜리 비행기 이야기하는 사람이 더 능력 있어 보인다. 콩나물 이야기는 아무도 안 한다. 결국 실제 민생의 문제는 어떤 상임위든지 이슈화되지 못한다. 대신 큰 이슈들, 다시 말해 상임위에서 부각되는 뉴스거리들은 이 사람도 말하고 저 사람도 말한다. 왜냐하면 자기가 기사에 나와야 하니까.

-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가?

▲ 결산 부분은 최소 보름 이상해서, 국회의원들이 계속 일할 수 있게끔 했으면 좋겠다. 일반 국민일 때는 예산안을 이렇게 짧게 처리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못해봤다. 하루 만에 예산을 해치우는 것을 보고는 좀…. 열심히 하려고 해도 그게 안 되는 시스템이다.

- 예산안 처리 과정 외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나?


▲ 국방위에서 청원심사 소위원회를 할 때 제일 먼저 올라왔던 게 제주 강정해군기지 청원안이었다. 요즘 구청 게시판만 봐도 ‘구청장에 바란다’고 쓰면, 7일 안에 답변을 줘야 한다. 그런데 청원심사 개원하고 올라온 청원안에 대해 지금까지 한 번도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국민이 묻는 것에 대해 가든 부든 입장을 표명해줘야 하는 건데, 그 제도는 꼭 개선해야한다.

- 제도 개선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있는 의원들이 있는가?

▲ 지금 초선의원 몇 분들과 ‘민초넷’이라는 곳에서 계속 토론하고 회의를 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 우선 지금 국방위와 여성위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것이다. 그리고 차세대 정치인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 될 것이다. 저는 청년비례대표라는 혜택을 입고 국회의원이 됐다. 굉장히 급진적인 제도였다. 여기서 잘 하지 않으면 다음 세대 인재들이 기회를 놓치게 된다는 우려와 부담감이 있다. 열심히 해 좋은 평가를 받아 다음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되는 것도 중요한 목표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김광진 의원 프로필>
▲순천대 조경학과·경영학과 졸업
▲순천대학교대학원 사학석사 수료
▲순천 YMCA재정이사
▲시민통합당 전남도당 대변인
▲순천 청소년축제위원회 총무국장
▲민족문제연구소 전남동부지부 사무국장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학교폭력대책특별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국방위원회 위원(현)
▲제19대 국회의원(비례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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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