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국회주역 릴레이 인터뷰> 김광진 의원(민주통합당·비례대표)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1.16 09: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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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리당략 말고 진정하게 민생 논하는 국회 됐으면…”

“국회의원이 일 못하게 하는 제도, 개선 필요성 느낀다”
“32조 예산을 하루 12분 질의, 그것도 민생과 동떨어져”

[일요시사=정치팀] 민주통합당 청년비례대표로 선출된 김광진 의원은 제19대 국회 ‘막내의원’으로 그동안 적지 않은 논란을 일으켰다. 한마디로 국회 안팎에서 제대로 ‘찍혔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  결과는 그리 나쁘지 않아 보인다. 일단 그는 지난해 국정감사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그리고 올해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정치혁신을 요구하는 성명서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막내 김 의원에게 국회는 과연 어떤 곳일까? <일요시사>가 그의 솔직한 속내를 들어보았다.

제19대 국회가 시작된 지 이제 8개월에 접어든다. 민주당은 총선에 이어 대선 패배의 쓴잔을 마셨다. 이 때문에 초선의원들에게 민주당은 어쩌면 매우 인색해 보였을지도 모른다. 민주당의 일원으로, 정치 초보자인 이들을 살갑게 맞이할 ‘여유 있는 사수’도 없었을 것이다.

김광진 의원도 이 같은 초행길이 낯설기는 매한가지. 좌충우돌 ‘막말파문’ 등으로 톡톡히 신고식을 치른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자중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그때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은 남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째깍거리는 시한폭탄 같았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 얼마 전 쇄신특위의 활동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초선의원으로서 국회의원 전후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정치쇄신을 어렵게 만든다고 보는가?

▲ 제가 보고 겪은 것으로 말하자면, 예산안 처리과정을 철저하게 관리·감독하는 것이 국회의원이 하는 일 중 하나다. 국회의원들이 일을 제대로 못하게 하는 제도가 가장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느낀다.


- 구체적으로 어떠한 제도가 국회의원이 일을 제대로 못 하도록 하는가?

▲ 대통령 당선인은 인수위원회를 통해 새정부를 어떻게 꾸릴지 준비하고 학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아주 좋은 시스템이라고 본다. 이번에 국회의원은 4월11일에 당선됐고 법적으로 임기는 5월30일부터 시작했다. 한 달반 동안 당선자 신분인데 아무런 일을 못한다. 학습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어떤 상임위원회를 갈지도 모르고, 완전한 공백기다.

- 당과 의원 모두 손을 놓고 있다는 말인가?

▲ 제가 국방위와 여성위에 배정된 것은 근 7월에 가깝다. 원구성 협상이 늦어져서…. 한 달반 동안 원내대표도 바로 뽑을 수 있고, 상임위도 정할 수 있는데 아무도 하지 않았다.

- 상임위 배정 전에 개인적으로 준비나 학습을 하고 있었나? 

▲ 청년의원이라 교과위 배정 확률이 높다고 판단해 관련 공부를 했다. 하지만 교과위에서 떨어졌다. 대부분 의원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부할 수 없다.

- 상임위 배정이 늦어져 생기는 문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나?


▲ 상임위가 배정되고 개원을 하는 시점에 장관과 바로 업무를 시작해야 한다. 첫날부터 질의한다. 장관은 몇 십년간 준비했던 사람이다. 우리는 전날 상임위가 확정돼서 갑자기 들이닥친 사람이다. 운영상의 제도가 국회의원을 무능하게 만든다. 국회의원에게도 인수위 성격의 학습기간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주는 게 맞다고 본다.

- 학습할 시간을 준다고 해서 국회가 근본적으로 달라질 수 있겠는가?

▲ (현재의 제도는)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조차 그것을 박탈하고 있다. 국민들은 국회의원이 다 일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주위에 노력하는 분들은 많지만 학습을 할 수 있는 도구는 많지 않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어리니까’라고 말씀을 시작한다. 50~60 먹고 교수하다 와도 국회의원 초선인 것은 마찬가지다. 국회의원 업무는 아무도 모른다. 오히려 그분들은 약하다. 눈이 어두워 책도 제대로 못 보시는 분이 어떻게 그 많은 자료를 볼 수 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국회의원이 되면 9명의 보좌진이 있는데, 경력이 없는 보좌진도 있다. 이들에 대한 재교육도 필요하다.

-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법안을 마련한다는 등의 계획이 있는가?

▲ 법안 마련은 불필요하고, 아직 토론단계는 아니다.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도록 하고,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려고 한다.

- 김 의원께서 말씀하신 것과 정치쇄신 해결 과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연계하신다면?

▲ ‘돈값’을 하는 국회의원이 돼야한다. 국방위의 제도적인 문제를 보면, 국방위는 예산이 큰 부처 중 하나다. 32조에 가까운 예산에 대한 국방위 결산심사가 딱 하루 열린다. 물론 예산소위나 소위 몇몇 분이 계시지만…. 열 명 남짓한 의원이 하루에 발언할 수 있는 시간은 7분, 추가 5분, 12분의 시간은 온전히 제시간이 아니라 장관 답변 포함이다. 그러다 보니 디테일하게 32조 예산을 제대로 말할 수 없다.

- 답변 포함해서 12분의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는 방법은 없는가?

▲ 어떤 의원은 국민에게 어필하기 위한 말을 한다. 사안은 장병이 콩나물을 먹는 것부터 몇억짜리 비행기를 사는 것까지 다양하다. 국민이 보기에 몇억짜리 비행기 이야기하는 사람이 더 능력 있어 보인다. 콩나물 이야기는 아무도 안 한다. 결국 실제 민생의 문제는 어떤 상임위든지 이슈화되지 못한다. 대신 큰 이슈들, 다시 말해 상임위에서 부각되는 뉴스거리들은 이 사람도 말하고 저 사람도 말한다. 왜냐하면 자기가 기사에 나와야 하니까.

-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가?

▲ 결산 부분은 최소 보름 이상해서, 국회의원들이 계속 일할 수 있게끔 했으면 좋겠다. 일반 국민일 때는 예산안을 이렇게 짧게 처리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못해봤다. 하루 만에 예산을 해치우는 것을 보고는 좀…. 열심히 하려고 해도 그게 안 되는 시스템이다.

- 예산안 처리 과정 외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나?


▲ 국방위에서 청원심사 소위원회를 할 때 제일 먼저 올라왔던 게 제주 강정해군기지 청원안이었다. 요즘 구청 게시판만 봐도 ‘구청장에 바란다’고 쓰면, 7일 안에 답변을 줘야 한다. 그런데 청원심사 개원하고 올라온 청원안에 대해 지금까지 한 번도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국민이 묻는 것에 대해 가든 부든 입장을 표명해줘야 하는 건데, 그 제도는 꼭 개선해야한다.

- 제도 개선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있는 의원들이 있는가?

▲ 지금 초선의원 몇 분들과 ‘민초넷’이라는 곳에서 계속 토론하고 회의를 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 우선 지금 국방위와 여성위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것이다. 그리고 차세대 정치인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 될 것이다. 저는 청년비례대표라는 혜택을 입고 국회의원이 됐다. 굉장히 급진적인 제도였다. 여기서 잘 하지 않으면 다음 세대 인재들이 기회를 놓치게 된다는 우려와 부담감이 있다. 열심히 해 좋은 평가를 받아 다음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되는 것도 중요한 목표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김광진 의원 프로필>
▲순천대 조경학과·경영학과 졸업
▲순천대학교대학원 사학석사 수료
▲순천 YMCA재정이사
▲시민통합당 전남도당 대변인
▲순천 청소년축제위원회 총무국장
▲민족문제연구소 전남동부지부 사무국장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학교폭력대책특별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국방위원회 위원(현)
▲제19대 국회의원(비례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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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