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돌아가는 ‘음란물 공장’ 실체

19금 제작자에 현금 보상?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가상의 캐릭터와 대화를 할 수 있는 ‘AI 캐릭터챗’이 유행이다. 캐릭터들과 재밌는 상황극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성인 인증을 하면 은밀한 대화까지 나눌 수 있어 인기다. 하지만 이 기능이 음란물 제작 도구로 악용되면서, 성인물을 무분별하게 찍어내고 있어 문제가 커지고 있다.

‘AI 캐릭터챗’은 제작자가 직접 만든 인공지능 캐릭터와 대화를 나누는 서비스다. 제작자는 캐릭터의 이름과 말투, 성격, 외모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AI는 그 정보를 바탕으로 대화를 이어간다.

캐릭터챗

AI 캐릭터챗은 가상의 인물과 상황극을 하며 감정을 주고받도록 한다. 이용자는 실제 인물과 관계를 맺듯 대화에 몰입한다. AI는 이전 대화를 기억해 다음 대화에 반영하고, 이용자 반응에 따라 말투를 바꾸기도 한다.

사용자는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AI 플랫폼에 등록하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캐릭터를 선택해 대화를 시작한다. 캐릭터를 만든 사람은 플랫폼 안에서 ‘크리에이터’로 불린다. 캐릭터의 성격이나 말투, 세계관을 설정해 공개하면 다른 이용자들이 그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다.

AI 캐릭터챗은 기본적으로 프롬프트(prompt)와 이미지로 구성된다. 프롬프트는 캐릭터의 세계관, 말투, 성격, 그리고 AI의 응답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제작자는 여기에 원하는 설정을 입력해 캐릭터의 행동 패턴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특정 상황에서 어떤 말투를 사용하거나, 어떻게 감정을 표현하는지를 지정할 수 있는 식이다.

이미지는 캐릭터의 외형을 나타내는 요소다. 제작자가 등록한 이미지가 대화 상황에 맞게 변형돼 자동으로 불러와진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평범한 이미지가 나오지만, 프롬프트 설정에 따라 특정 상황(예를 들어 성적인 맥락)이 전개될 경우 성적 이미지를 출력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은 이용자가 설정만 바꾸면 언제든 다른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게 한다.

또 각 플랫폼마다 ‘유저 노트’라는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데 이 기능은 AI가 대화를 기억하도록 돕는다. 여기에 작성된 내용도 프롬프트로 인식된다. 이 때문에 이용자가 유저노트에 이미지 출력 링크나 캐릭터 설정값을 입력하면, AI는 이를 대화 설정으로 인식해 그대로 출력한다.

결국 이용자는 유저노트를 통해 캐릭터의 대화 방향이나 이미지 출력 방식을 임의로 바꿀 수 있다.

클릭 한번에 너도 나도 공장장
교복 입은 ‘학생 캐릭터’ 생성

제작자와 이용자 사이의 구분도 명확하지 않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누구나 캐릭터를 직접 만들 수 있고, 설정을 입력한 순간부터 이용자 역시 제작자가 되는 시스템이다. 이 때문에 다른 제작자가 만든 캐릭터 외에도 비공개로 자신만의 캐릭터챗을 만들어 플레이 하는 유저도 다수 존재한다. 제작자와 이용자 사이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구조인 셈이다.


이런 방식은 이용자의 자율성을 높였지만, 동시에 무분별한 음란물을 생성하는 결과를 낳았다. 플랫폼 내부의 자동 검열이 없어, 이용자는 프롬프트 조작만으로 언제든 AI가 성적인 대사나 이미지를 출력하도록 만들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나 클라우드플레어 같은 외부 저장소에 이미지를 올려두고, 그 링크를 캐릭터 설정에 삽입해 사용하는 식이다.

문제는 이런 구조가 실제로 음란물 제작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플랫폼에서는 성인 인증 뒤 노골적인 이미지의 캐릭터와 대화가 가능하다. AI는 이용자의 입력에 따라 성적인 상황을 묘사하거나 대사를 자동으로 만들어낸다.

제작자가 평범한 사진을 업로드 했더라도 성적인 상황이 입력돼있다면 그에 따라 성적 이미지가 출력된다. 사실상 이 기능을 악용해 2차적인 음란물 생산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심지어 실존 인물로 캐릭터를 생성하는 플랫폼도 있다. <일요시사>에서 확인한 A 플랫폼에는 ‘실사 카테고리’가 따로 있었다. 해당 카테고리에는 실제 인물의 신체를 촬영한 뒤 AI 필터를 씌워 캐릭터처럼 만든 이미지나 영상이 가득했다.

일부 플랫폼에서는 교복을 입은 캐릭터나 미성년자를 떠올리게 하는 설정도 있었다.

B 플랫폼에서는 ‘학생’ ‘교복’ ‘여고생’ 같은 단어가 캐릭터 설명에 붙고, 이런 미성년자 설정의 캐릭터와 대화를 이어갈 수 있었다. 이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

프롬프트 한 줄로 음란 이미지 출력
실제 사진도 ‘AI 필터’ 씌워 제작

아청법은 ‘아동·청소년으로 인식될 수 있는 사람이나 표현물이 등장해 성적 행위를 묘사한 경우’를 아청물로 본다. 실제 인물이 아니더라도 일반인이 미성년자 이미지로 인식할 수 있다면 법 적용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성인 인증 절차가 허술해 플랫폼에 청소년이 접근하기 어렵지 않은 점도 문제다. 일부 플랫폼은 성인 인증 절차가 없거나 매우 간단했다. 생년월일을 임의로 바꿔도 가입되거나, 만 14세 미만의 계정이라도 부모님의 휴대폰 문자 인증으로 가입이 가능하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도 AI 콘텐츠 생산에 대한 규제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행법은 실존 인물이 등장하는 음란물에 대해서는 처벌하고 있지만, AI가 만든 이미지나 합성물에 관해서는 규정이 모호하다.

정보통신망법에서도 음란한 문언이나 영상을 유포하면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AI의 자동 생성물은 ‘행위 주체’를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플랫폼은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했을 뿐”이라 주장하고, 이용자는 “AI가 만든 결과물일 뿐”이라며 책임을 피하고 있다. 제작자와 이용자, 운영자 모두 책임 범위가 불분명한 상태다.

심지어 이런 무분별한 생산에도 일부 플랫폼에서는 이용자가 만든 캐릭터의 조회수나 이용량에 따라 포인트나 현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이용률이 높을수록 보상이 커지다 보니 자극적인 캐릭터일수록 인기를 끌기 쉽다. 결과적으로 불법 콘텐츠 생산과 유통을 조장하는 모양새다.


문제는 AI 캐릭터챗이 일종의 음란물 산업 구조로 굳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AI가 자동으로 생성한 성인 콘텐츠에서 수익이 나면서 사실상 음란물 생산이 경제적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플랫폼 자체에서 검열을 하지 않는 한 AI 생성 성인물 단속이 쉽지 않다. 또 일부 캐릭터챗 플랫폼은 해외에 서버를 두거나 해외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어 국내 규제도 어렵다.

규제 불가?

현재 AI 생성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법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상의 이미지라도 사회적으로 미성년자로 인식될 수 있다면 규제 대상이 될 수 있고, 운영자에게 일정한 검열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AI가 만들어내는 음란물이 어떠한 규제도 없이 무분별하게 생산되는 것도 문제지만, 실사를 사용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은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imshar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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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