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소비자들이 ‘음주’의 긍정적인 역할에 공감하면서도 과음을 경계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일본 술(사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주류 음용 경험이 있는 전국의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5 주류 음용 및 일본 술(사케) 관련 U&A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가 술은 친밀감을 쌓는 데 도움을 주고(88.4%, 동의율),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87.8%)고 평가할 정도로, ‘음주’가 관계의 거리를 좁히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술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67.3%, 동의율)는 인식이 높은 편이었는데, 실제로 술을 마시는 이유로 술자리의 분위기(38.8%, 중복 응답)와 취하는 기분이 좋고(33.5%),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33.1%)라는 점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숙취가 있더라도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술자리는 빠지고 싶지 않다(55.1%, 동의율)는 응답이 과반으로 평가되는 등 ‘음주 행위’보다 술자리를 함께하는 경험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까지 보였다.
단, ‘음주’의 긍정적인 기능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술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52.0%(2021)→58.9%(2023)→62.9(2025))는 인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
한편, 평소 주 3회 이상 음주를 한다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한 가운데, 과음을 하는 비율은 이전 조사 대비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36.5 %(2023)→34.4%(2025)).
최근 3개월 이내 음용 경험이 있는 주종으로는 (수제)맥주(84.8%, 중복 응답) 및 일반 소주(74.3%)가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가장 선호하는 주종 역시 (수제)맥주(69.3%, 중복 응답)와 일반 소주(52.5%)를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술도 ‘나답게’ 즐긴다”
‘최대한 자제’ 인식 늘어
다만, 맥주에 대한 선호도(76.3%(2023)→69.3%(2025))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인 반면, 가성비 술인 소주(49.0%(2023)→52.5%(2025))와 이색 주류인 사케(5.7%(2023)→13.6%(2025))에 대한 선호도가 소폭 증가한 결과를 보인 점이 눈에 띄었다.
특히, ‘일본 술(사케)’의 경우 지난해 역대 최대 수입량을 기록한 데 이어,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69.7%)이 최근 3개월 이내 ‘사케’를 마셔 본 경험이 있을 정도로, 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술은 술집이나 음식점 등 주류 판매처(48.6%)에서 먹는 경우가 많은 편이었고, 맥주(82.4%, 중복 응답), 일반 소주(74.0%)를 먹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단, 최근 주류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감(소주 81.2%, 맥주 79.5%)이 커지면서, 술자리 약속이나 모임 자체에 대한 심리적 장벽(48.9%, 동의율)이 보다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었다.
실제로 주류 가격 상승 이후, 가격 부담으로 음식점이나 술집서의 음주 빈도가 확실히 줄었다(33.6%)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음식점에서 술을 시키는 빈도나 양이 줄어든 경우(28.8%)도 적지 않았다.
아울러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편의점, 마트 등에서 술을 직접 사 먹는다(64.7%, 동의율)고 밝힌 가운데, 홈술을 하게 되는 빈도가 잦아졌다(49.6%)는 응답이 과반에 달하는 결과를 보이는 등 저렴한 비용으로 음주를 즐기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는 모습까지 엿볼 수 있었다.
고물가 시대에 마트, 편의점 등에서 술을 사서 마시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83.2%, 동의율)라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당분간 비용 부담이 적고, 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홈술’ 중심의 음주 패턴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편, 주류 가격이 인상되면서 ‘콜키지 프리 서비스’가 외식 비용 절약에 도움이 된다(63.9%, 동의율)는 인식도 높게 조사됐다.
특히,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이왕이면 양주, 와인 등 고가의 술을 ‘콜키지 프리’로 제공하는 식당을 방문하고 싶다(66.1%)고 밝히는 등 고물가 시기에 미식 경험을 더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선택지로 여기는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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