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창업 트렌드> 치킨호프, 창업 판을 바꾸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특히 외식업계서 가장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업종은 단연 치킨이다. 커피, 피자, 햄버거처럼 글로벌 브랜드의 벽이 높은 외식 아이템들과 달리, 치킨만큼은 국내 브랜드들이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진화한 조리법과 다양한 콘셉트, 그리고 무엇보다 치킨에 담긴 ‘정서적 친밀감’이 지금의 치킨 문화를 만들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새로운 콘셉트의 브랜드들이 꾸준히 등장하며, 치킨 시장은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형태는 바로 치킨호프집이다. 단순한 식사 공간을 넘어, 다양한 안주와 주류를 즐기며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경험형 매장’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경험형 매장

서울 선릉역 대로변 한복판. 유동인구가 많은 골목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수제맥주펍 ‘매드후라이치킨’은 최근 MZ세대 사이서 ‘가보고 싶은 치맥 맛집’으로 소문이 나고 있다.

이곳의 치킨은 90여가지의 천연 재료를 활용한 염지와 시즈닝으로 만들어져, 한입 베어 무는 순간 깊은 향과 담백한 맛이 입안을 감싼다. 프라이드, 오븐 치킨 등 다양한 조리 방식에 더해, 손님은 자신의 취향대로 간장, 양념 맛을 선택할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낀다.

여기에 직접 도우를 반죽해 만드는 수제피자, 수제맥주, 트렌디한 주류(소주, 와인)까지 더해져, 단골 비율이 50%를 넘는 탄탄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


53평 규모의 이 매장은 이른 저녁부터 만석 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치킨 40%, 맥주 30%, 피자 20%의 균형 잡힌 매출 구조로 높은 안정성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이 인기에 힘입어 가맹점 창업 문의가 증가하고 있으며, ‘치킨+피자+맥주’라는 조합에 감성적인 인테리어가 더해진 브랜드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중견 브랜드 ‘생활맥주’는 수제맥주와 가장 찰떡인 안주로 ‘치킨’을 내세우며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러 메뉴인 ‘앵그리버드’는 매콤한 염지와 바삭한 튀김옷의 조화로,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인생 치킨’이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생활맥주의 강점은 메뉴뿐만이 아니다. 전국 각지의 지역 양조장과 협업해 개별 가맹점에 맞는 수제맥주를 공급하는 ‘맥주 플랫폼’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양조장에는 안정된 판로를, 가맹점에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공해 상생 프랜차이즈 모델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매장의 개성과 고객의 취향을 모두 만족시키는 이 구조 덕분에, 충성도 높은 단골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있다.

‘훌랄라참숯치킨(훌랄라)’은 30년간 외식업계의 풍파를 이겨낸 브랜드다. 최근 ‘치킨호프 창업의 교과서’라는 별칭을 얻으며 다시 한번 도약 중이다. 특히,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꿈꾸는 가장 창업자나 소자본 생계형 창업자들에게 이상적인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외식업계서 가장 오랜 시간 사랑
새로운 콘셉트 속 정서적 친밀감

훌랄라의 치킨 메뉴는 국내산 참숯 직화구이 방식으로 조리되어, 깊고 진한 숯불 향과 감칠맛을 선사한다. 여기에 720시간 숙성된 발효 소스를 더해 중독성 있는 풍미를 완성했다. 트렌디한 맛보다는 꾸준히 사랑받는 맛을 지향하며, 고객들은 “변함없이 추억의 맛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이야기를 남긴다.

다양한 안주 메뉴까지 함께 운영할 수 있어, 단순한 치킨 전문점을 넘어 ‘우리 동네 단골 술집’으로도 손색이 없는 브랜드다. 본사 측에 따르면, 지난 2월 한 달간 20개 가맹 계약이 체결되며 치킨호프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굳히고 있다.


복고와 현대 감성을 절묘하게 섞은 ‘고려통닭’은 요즘 뜨는 뉴트로 치킨호프 브랜드다. 홀 운영과 배달이 모두 가능한 복합형 모델로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고 있으며, 신규 가맹점들은 빠르게 지역 내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대표 메뉴인 ‘옛날통닭’은 반죽을 최소화해 담백하고 바삭한 식감을 살렸으며, 통마늘누룽지, 로제누룽지, 콘치즈 등 차별화된 누룽지통닭 시리즈는 MZ세대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다. 여기에 전기구이통닭, 목삼겹살구이 등 다양한 안주 라인업을 더해 ‘안주가 맛있는 호프집’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초보 창업자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과 실시간 식재료 원팩 공급 시스템, 상권별 설루션 제공 등 본사의 운영 지원도 뛰어나, 안정적인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브랜드로 손꼽힌다.

창업 전문가들은 현재 치킨호프 업종이 일시적 유행이 아닌, 새로운 외식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고 분석한다. 단순히 치킨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다양한 안주와 함께 즐기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외식 트렌드와도 맞닿아 있다.

하지만 시장이 활황이라고 해서 무조건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 창업자라면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 원재료 공급 안정성, 본사의 운영 지원 시스템, 매출 구조의 현실성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특히 치킨호프 업종은 원자재 가격 변동, 인건비, 임대료 등 외부 변수에 민감하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철저히 계산하고 입지와 상권 분석을 충분히 해야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복합문화 공간

또 ‘모두가 좋아할 브랜드’보다는 ‘해당 지역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를 고르는 안목도 중요하다. 상권과 타깃 고객층에 맞는 메뉴 구성과 매장 콘셉트를 세밀하게 기획하는 것이 곧 성공의 핵심이다.

치킨은 우리에게 단순한 음식이 아니다. 가족과 친구, 연인과의 소중한 시간을 함께한 기억이 깃든, 공감과 향수를 품은 음식이다. 그리고 지금, 치킨호프라는 새로운 문화를 통해 그 가치는 다시 한번 재조명되고 있다. 브랜드의 진정성과 시장의 흐름을 읽는 안목만 있다면, 이 시장은 여전히 뜨겁고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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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의문 해소 첫 단추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