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파괴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 덤브치킨은 2023년 6월 대구광역시에 직영점을 열고 론칭한 브랜드다. 테이크아웃 위주의 영업을 하는 프랜차이즈로 지난해 가맹점이 대구시를 중심으로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19호점을 열고, 새해 1월에 20호점을 넘길 예정이다.
극심한 불황 속에서 경쟁이 치열한 치킨 업종으로 신생 브랜드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배경은 뭘까? 덤브치킨이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분석해 봤다.
첫째, 덤브치킨은 가격 파괴로 불황기 소비 심리에 매우 잘 부합한다. 덤브치킨은 품질을 고수하면서 가격을 파괴해 불황기 고객의 소비 심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9900원
‘거품 없는 가격, 타협하지 않는 품질’을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다. 프라이드(국내산 9호닭 냉장육) 한 마리에 9900원 하는 등 품질 좋은 메뉴를 국내 최저가로 판매하는 가격 파괴 전략이 고객으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
양념치킨, 갈릭소이치킨, 스위트크림치킨, 치즈스노우치킨, 반반치킨 등은 1만1900원이고, 고추퐁닭치킨, 파무침치킨, 콘소메치킨, 고추마요치킨 등은 1만2900원에 판매한다.
최근 외식 시장 트렌드 중 하나는 합리적 소비를 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배달 주문의 귀차니즘 대신 발품을 팔아서라도 테이크아웃 저가 제품을 찾는 틈새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고물가 불황 시대에 ‘욜로(YOLO·You Only Live Once)’서 ‘요노(YONO·You Only Need One)’로 허리띠를 졸라 매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불가피 나타나는 소비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가격 파괴 정책은 기존 유명 브랜드가 펼치는 할인 행사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둘째, 덤브치킨은 가맹점의 수익성도 높다. 덤브치킨 관계자는 “결코 박리다매가 아니다. 주문당 마진은 타 브랜드와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크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타 브랜드의 수익 구조에서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비의 거품을 줄여 9900원이라는 가격으로도 타 브랜드보다 더 나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테이크아웃 전문 브랜드로서 배달 플랫폼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매출 비중의 10%를 차지하는 배달 매출의 배달 비용은 고객이 전액 부담한다. 콜라, 소스 등 서비스 품목을 유료화해 고객 선택에 맡김으로써 매출 마진율을 높일 수 있다.
또,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메뉴는 튀기는 종류만으로 단순화돼있고, 조리 난도도 낮은 편이라 많은 인력이 필요 없다.
이때, 덤브치킨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원육 등 식재료 납품가 마진율을 국내 최저가로 대폭 낮춰서 공급해 준다.
셋째, 덤브치킨은 브랜드 설계 단계부터 매년 오르는 음식값에도 점주들에게는 수익이 적을 수밖에 없는 외식업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됐다.
윤성원 덤브치킨 대표는 반올림피자 창업주로 350호 가맹점을 운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동안 십수 년의 프랜차이즈 노하우는 물론, 프랜차이즈 운영 중 느꼈던 이런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바탕으로 고객과 점주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브랜드로서 탄생된 것이다.
치열한 경쟁 속 괄목할 성장
불황기 고객 소비심리 최우선
또, 본사의 자금력이 탄탄해 초기에는 적자가 나더라도 가맹점과 상생 성장하는 비즈니스 성공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윤 대표는 “초기 개설비 본사 노마진 정책으로 가맹점 창업 비용은 33㎡(약 10평) 기준 3000만~4000만원이면 되고 점포 구입비를 포함해도 7000만~8000만원이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19개 점포는 모두 중소형 점포로 월평균 매출은 4000만원 내외고, 영업이익은 부부 창업의 경우 1000만원 선”이라고 말했다.
넷째, 덤브치킨은 디자인 콘셉트가 고급스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0년대 미국의 힙합 문화 콘셉트를 구현해 ‘작지만, 예쁘고 강한 가게’를 소유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여성과 MZ세대 창업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들은 창업 자금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데다, 덤브치킨의 힙한 디자인 콘셉트가 개성 있는 나만의 예쁜 가게를 가지고 싶은 욕망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저가 치킨 전문점이지만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1990년대 미국서 유행했던 힙합 문화에 대한 레트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분위기를 살려 중장년층도 좋아하고, 점포 내 음악도 힙합 음악을 틀면서 경쾌하고 빠른 음악으로 MZ세대들도 좋아하는 뉴트로 콘셉트를 연출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힙합 문화는 개성과 자유를 상징하며, 반사회적 저항의 메시지도 전한다. 이에 덤브치킨은 국내산 9호닭 냉장육 프라이드 가격이 단 9900원, 그 밖의 모든 치킨 메뉴를 1만1900원서 1만2900원에 판매함으로써 치킨값이 3만원대를 바라보는 기성 브랜드에 저항하고 있다.
윤성원 덤브치킨 대표는 “거대한 치킨시장서 초저가 언더독인 덤브치킨이 치킨 시장의 기준이 되어보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슬세권 고객이 청바지, 반바지 입고, 슬리퍼 끌고 자유롭게 들르는 가게, 퇴근 후 한두 마리 부담 없이 사갈 수 있는 치킨, 누구나 동네에 꼭 하나 있었으면 하고 바라는 착한 브랜드 ‘국민치킨’이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착한 브랜드
한편, 덤브치킨은 체인점 창업비용도 낮다. 본사가 초기 가맹점 개설 노마진 정책으로 1000만원 상당의 창업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덤브치킨 관계자는 “저가로 판매하지만 가맹점의 순이익률은 매출의 20~25% 선을 유지하고 있어서 가맹점주 만족도가 높아 가격 인상 요구가 없다”며 “가맹점주가 대부분 생계형 소자본 창업자이기 때문에 당분간 1000만원의 창업 혜택을 지속하면서 새해 창업시장의 선도 브랜드가 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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