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점포 이용 고객이 증가하면서 최근 무인 창업이 확산되고 있다. 초기에는 아이스크림이나 카페가 주를 이뤘으나 세탁소, 편의점, 스터디카페 등으로 편의 시설까지 그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 2024년 기준 반려동물용품점, 라면 및 컵밥, 국밥, 계란, 건어물, 의류 등 특수 품목으로까지 확장됐고, 최근에는 무인 태닝 점포까지 등장했다. 특히, 무인 풋살장이나 스포츠센터 등 실내스포츠 시설도 무인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처럼 무인점포 창업이 전 방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장기 불황에 고객에게 편리함과 높은 가격 만족도를 제공하고, 창업자는 창업비용 및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점점 더 발전하는 기술이 무인 창업을 더욱 부추기면서 향후 무인 창업시장의 전망을 더욱 밝게 한다.
편리함
이런 무인점포 수는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하다 작년에 이미 10만개를 돌파했다는 것이 유통 및 창업시장의 진단이다. 특히, 최근에는 스포츠도 무인점포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무인 당구장, 스크린골프장, 테니스장, 탁구장 등 스포츠 무인매장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는 것이 창업시장의 전언이다.
무인 스포츠 매장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스포츠를 즐기려는 수요와 무인매장을 창업하려는 수요가 모두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올림픽 등 국제 스포츠 대회서 한국이 좋은 성과를 내면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대중적인 스포츠를 직접 즐기면서 건강을 관리하고자 하는 수요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당구, 탁구, 골프, 테니스 등은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에 속하는데, 이 같은 업종의 무인화가 빠른 편이다.
또, 창업 수요 측면서 본다면 자영업 창업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인건비 상승과 배달비용 증가다. 스포츠 매장은 무인화하기에 가장 적합한 업종 중 하나다. 즉, 무인매장으로도 스마트 기술을 통해 관리가 쉽다. 키오스크(무인결제기)와 CCTV 장비기술의 발달 혜택을 십분 누릴 수 있는 업종인 것이다.
첨단기술을 활용해 회원 관리부터 운동 프로그램 제공까지 모든 것이 자동으로 가능하다.
실제로 고객도 주인이 있건 없건 큰 차이 없이 무인매장서 스마트 기기와 AI 덕분에 혼자서도 체계적인 운동이 가능하다.
창업자 입장서 무인 스포츠 매장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장점으로는 무인 운영 시스템 덕분에 매장 운영이 간편하고, 모든 관리가 자동화돼있어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인건비와 관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24시간 운영으로 어느 정도 매출이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
초기 아이스크림·카페 중심 형성
최근 세탁소, 태닝장, 풋살장도 등장
특히, 하루 24시간 문의와 예약을 자동으로 처리해 점포 가동률이 높다.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 언제든지 고객이 원할 때 운동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도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다.
또 회원 가입부터 예약, 운동 프로그램까지 모두 스마트폰 비대면 서비스 하나로 해결하고 운영되기 때문에 추가 인력이 필요 없다.
무인 스포츠 매장은 시설 사업으로 창업비용이 좀 많은 편이라는 것이 단점이다. 빠른 확산으로 금세 포화 상태에 이르러 경쟁이 과열되면 점포당 매출이 하락할 수 있다. 후발 경쟁 점포가 더 좋은 시설로 공략하면 경쟁에 밀릴 수 있는 위험이 크다.
이상 살펴본 무인 스포츠 매장 및 무인점포 시장에 대한 전망은 어떨까? 젊은 층을 중심으로 건강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어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진국 국민으로서 외식업 등 힘든 일 대신 돈을 적게 벌더라고 편한 업종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고, 투자형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도 무인 창업의 성장을 점치는 까닭이다.
다만, 현대사회의 모든 산업이 그렇듯이 머지않아 공급(창업) 과잉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초기부터 미래 성장 전략을 짜서 창업해야 롱런할 수 있다. 단순히 사람 안 쓰는 무인점포 창업은 편하게 돈 벌 수 있는 업종이라는 자세로 창업하면 위험하다.
과당경쟁서도 생존할 수 있는 입지 및 시설, 프로그램의 차별화, 다른 데는 없는 내 점포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구상하고 창업해야 한다. 무인점포의 장점도 살리고 피크타임에는 주인이 직접 매장 관리 및 고객 서비스도 하는 1인 창업으로 운영한다면 더더욱 좋을 것이다.
가격 만족
무인 창업은 점점 증가하는 인건비 부담 때문에 향후 자영업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수익성이 낮은 업종이 많아 업종이 다산다사를 거듭하는 추세를 보일 것이다. 무인 창업은 창업의 방법론일 뿐이지 결국은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 가격 경쟁력, AI 및 스마트 기술을 통한 서비스 프로그램의 차별화를 이룬 업종만이 롱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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