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삽 뜨기 전부터 ‘들썩들썩’

16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서울시 서부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최근 서울시와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협의를 마치고 관련 절차에 돌입하면서 올해 마지막 민간투자심의위원회(민투심)에 오를 전망이다. 

서부선 경전철 수혜 지역과 인근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와 컨소시엄 대표사인 두산건설은 서부선 사업에 대해 최근 협의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실시협약안에 대해 검토하는 과정에 있으며, 오는 12월 초 민투심 안건으로 오를 예정이다. 민투심 안건으로 오르고 통과하면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방향을 결정해 착공을 가시화할 수 있다.

시-컨소시엄 
협의 마무리

서부선 경전철은 서울 은평구와 관악구를 연결하는 16.2㎞ 길이 노선으로, 새절역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총 16개 역을 지난다. 이 노선은 서울의 대표 상업·업무지구를 연결한다. 연세대학교가 있는 신촌, 다양한 기업들이 모여 있는 여의도를 지나가는 서부선 경전철은 1·2·6·7·9호선과도 환승되기 때문에 서북·서남권의 교통 편의성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서부선이 개통하고 수혜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하는 곳은 새절역(101역) 인근 은평구 응암동, 명지대역(103역) 인근 서대문구 남가좌동, 2호선 신촌역과 환승이 되는 신촌역(106역) 신촌·이대 대학가, 은천삼거리역(115역) 인근 관악구 성현동 일대가 꼽힌다.

해당 지역 주거환경은 쾌적한 데 비해 교통 환경이 열악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서부선이 개통하면 이 지역 교통 편의가 개선돼 가치 상승효과가 클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등 대학들이 몰려있는 신촌역에도 서울 강남과 강북을 잇는 경전철 서부선 개통이 예정된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도 커질 전망이다.


16년 숙원 서울 서부선 ‘청신호’
노선 지나는 수혜 지역 단지는?

개통 시 지하철 1·2·6·7·9호선과 환승할 수 있어 강남 및 도심 접근성이 개선되고,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3개 정류장만 이동하면 닿을 수 있어 수요층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먼저 새절역이 들어서는 은평구 응암동 수혜 단지로는 ‘백련산힐스테이트’와 ‘백련산SK뷰아이파크’ 등이 꼽힌다. 

이 단지들은 새절역 도보권 단지로, 서부선이 개통하고 나면 새절역에서 여의도까지 이동 시간이 27분에서 16분으로 단축된다. ‘백련산힐스테이트2차’ 84㎡(이하 전용면적)는 올해 9월 8억5000만원, ‘백련산SK뷰아이파크’는 10월 9억8000만원에 매매거래가 체결됐다.

명지대역이 들어서는 서대문구 남가좌동 수혜 단지로는 ‘DMC센트럴아이파크’와 ‘DMC에코자이’ 등이 있다. 두 곳은 명지대역이 예정된 입지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단지다. 현재 단지에서 지하철을 타려면 경의중앙선 가좌역을 이용해야 하는데, 가좌역까지 도보로 20분이 넘게 소요돼 교통 불편이 따랐다.

수요층
더욱 확대

하지만 명지대역이 개통하면 역세권 단지가 된다. ‘DMC센트럴아이파크’ 84㎡는 올해 8월 11억8300만원, ‘DMC에코자이’ 84㎡는 10월 10억4000만원에 매매계약이 체결됐다.

봉천동역·은천삼거리역이 들어서는 관악구 봉천동, 성현동 등도 지하철을 도보로 이용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해 대표적인 교통 소외지역으로 평가받는 곳이지만, 서부선이 개통하고 나면 2호선과의 연결성이 개선된다. 기존에 이용객이 몰리던 서울대입구역 혼잡도가 줄어드는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일대 대표 수혜 단지로는 봉천동 ‘관악벽산블루밍 1차’ ‘관악드림타운’ 등이 있다. 84㎡ 기준으로 올해 10월 8억5000만원, 9억1900만원에 각각 거래됐다.

앞서 서부선 사업은 2021년 두산건설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 대장자로 선정하고 2023년 착공해 2028년 개통을 예정했지만, 공사비 인상분을 두고 갈등이 발생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이후 지난달 기획재정부가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에 따라 수익형 민자사업(BTO)의 경우 총 사업비의 최대 4.4% 이내 금액을 총 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면서 협의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절역 쪽
가장 주목

한 전문가는 “서부선은 서울시가 계획 중인 경전철 중에서 한강을 넘는 유일한 경전철로, 이는 단순히 은평구와 관악을 20분대로 잇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해 지역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경전철은 예상 수요 예측 실패로 적자를 양산하는 ‘적자철’이라고 불린 반면, 서부선은 첫 삽을 뜨기 전부터 다양한 경제 파급 효과 기대, 풍부한 배후 수요, 시민들의 접근성 및 이동성 편의 증가 등의 호평이 일고 있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다음은 서울 경전철 서부선 수혜 분양 단지.

▲이대역 엔트라리움 2차(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내 준공 완료한 대로변 주거용 오피스텔인 ‘이대 엔트라리움 2차’의 분양이 진행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에 지상 19층 건물로, 오피스텔 108실, 공동주택인 도시형 생활주택 44세대 총 152세대 규모다. 즉시 입주가 가능하며, 지하 1층과 2층에는 상가가 들어선다.

전 타입 복층형 구조로 설계돼 실 거주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화장실이 2개로 설계돼있다. 선시공·후분양 오피스텔로, 현재 준공이 끝나 층별로 상이한 총 6개 타입을 직접 눈으로 확인한 뒤 계약이 가능하다.

쉐어하우스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다. 특히 복층 바닥 난방이 완비돼 주거형 오피스텔로 질을 높였다. 매수 호실을 직접 방문해 확인 후 계약이 가능하다. 계약금 10%, 잔금 90%, 대출은 60~70% 가능하다. 분양가는 3억~4억원대까지 다양하게 책정됐다.

응암동, 남가좌동, 신촌 대학가
성현동 일대 “상승효과 클 것”

지하철 2호선 이대역까지 도보로 2분 거리에 자리한 트리플 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각각 지하철 2호선 이대역이 200m, 경의중앙선 신촌역이 200m 거리에, 지하철 2호선 신촌역이 500m 거리에 있다. 새절역과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경전철 서부선이 2029년 신촌역을 지날 예정이어서 서울 영등포와 여의도 일대 임대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임대 수익뿐 아니라 실수요자와 투자자들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화여대,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등 명문대학은 물론 현대백화점, 신촌 세브란스병원, CGV, 메가박스 등 생활편의시설과도 가깝다. 대학생과 직장인 등 약 15만명의 임대 수요가 예상된다.


▲브라이튼 여의도(아파트)=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일원에 위치한 ‘브라이튼 여의도’가 분양 막바지에 있다. 최근 트렌드인 주거, 문화, 상업, 업무 공간을 한번에 누릴 수 있는 주거복합단지가 선진국부터 인기를 끌면서 해당 단지가 더 각광받고 있다.

지하 6층~지상 49층 총 454세대로 35~55평으로 설계됐다. 한강 조망과 더불어 과거 MBC 부지로 여의도의 최중심 위치로 볼 수 있다. 지하 1층에 신류(중식)와 고청담(숙성한우 프리미엄) 등이 들어서며, 1층에는 쉐이크쉑과 스타벅스 등이 들어선다. 2층에는 하나은행 VIP 전용 PB센터와 피부과 등이 입점하고, 3층에는 id HAIR 등이 입점할 예정이다.

와이드한 평면과 수납 공간을 확보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한강 뷰와 도시 뷰를 창 안에 들이는 3면 개방형으로 설계돼 탁 트인 서울 조망을 즐길 수 있다.

지역 판도
바꿀 이슈

‘신세계푸드 직조리 방식’의 조중식 서비스와 파티를 즐길 수 있는 라운지 플레이스와 파티룸, 편안한 개인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도서관 및 카페, 창밖의 한강 뷰를 바라보며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대형 피트니스, 편안한 여유와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스카이 브릿지 등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한다.

우수한 교통 인프라도 장점이다. 여의나루역 도보 5분, 여의도역 도보 8분 이내에 위치해 있다. 여의도역은 환승 없이 신논현역 18분, 광화문역 16분으로 이동이 가능해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췄다. 또 여의도공원 도보 6분, 여의도한강공원 도보 5분, 한강 조망이 가능한 위치를 확보해 도심 속 에코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숲세권 입지도 갖췄다.


더불어 도보로 이동 가능한 거리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모두 위치해 있다.

GTX 노선도 뚫릴 예정이다. 여의도를 관통하는 GTX-B 노선은 인천 송도~부평~경기 부천시~서울 여의도~서울역~경기 남양주 마석을 잇는 80.1㎞ 길이의 광역급행철도다. 2026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도 호재로 안산·시흥 지역과 서울 여의도를 최단 거리로 연결한다. 

경전철 서부선도 확정돼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webmaster@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