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창업 성공 현장을 가다

“5000만원 투자, 월 1400만원 수익”

“창업비용 총 5000만원 투자해 월 1400만원이 순수익입니다. 투자금은 4개월 만에 회수했고, 내년에 점포 하나 더 내려고 돈 모으고 있는 중이지요.” 대구광역시 영남대학교 앞에서 저가 치킨 프랜차이즈 덤브치킨을 운영하고 있는 황민욱(28세), 정은승(28세) 점주는 친구 사이로 동업으로 창업해서 초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10일 창업한 이들은 첫 달부터 월 매출이 평균 5000만원 선에 이르고, 방학 때인 7월부터는 4000만원 정도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 중 순수익은 1100∼1400만원 선에 이른다.

황씨는 예전부터 창업에 관심이 많았으며, 창업자본을 모으기 위해서 인테리어 업체서 근무하던 중 덤브치킨 수성점 인테리어 시공을 하면서 좋은 창업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친구인 정씨가 요식업 경험도 있어서 동업을 제안해 의기투합하게 됐다. 

1마리 9900원

정씨는 “요식업 경험을 해보니 불황에는 무엇보다 싸고 맛있는 음식이 장사가 잘되는 걸 알게 됐다. 덤브치킨이 국내산 9호닭 냉장육 후라이드가 단 9900원이고, 그 외에 모든 치킨 메뉴도 가격이 1만1900원서 1만2900원 선으로 기존 유명 치킨전문점보다 절반 이하의 가격인 데다 맛과 품질은 못지않게 좋아 충분히 해볼 만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에 의하면 덤브치킨은 테이크아웃 전문 체인점으로 배달비용과 배달광고비가 들지 않는다. 매출서 비중이 10% 차지하는 배달 매출의 배달비용도 고객이 전액 부담한다. 치킨무, 콜라, 소스 등 서비스 품목을 유료화해 고객 선택에 맡김으로써 매출 마진율을 더 높일 수 있다.


또,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메뉴는 튀기는 종류만으로 단순화돼있고, 조리 난이도도 낮은 편이라 인력이 많이 필요 없다.

여기다가 덤브치킨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원육 등 식재료 납품가 마진율을 경쟁 업체보다 절반 이하로 대폭 낮춰서 공급해준다. 

정씨는 “덤브치킨 후라이드 9900원의 점포 매출마진은 3500원 선인데 비해, 배달치킨 브랜드 후라이드 1만8000원의 점포 매출마진은 3000원 선으로 덤브치킨 매출마진이 더 높은 편이다. 또, 덤브치킨은 두 마리 이상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구매 객단가가 1만5000원 정도고, 특히 시간이 갈수록 다자녀 가구나 단체 고객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점포 수익성을 높인 근거를 구체적으로 계산하면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에 맞는 치밀한 원가절감 공식서 그 비결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가령 9900원 후라이드 한 마리 본사 공급 식재료 원가는 국내 최저가로 납품하는데, 원재료(생닭, 파우더, 기름) 6000원, 포장재(박스, 비닐) 400원이 전부다. 치킨무, 콜라, 소스 등 서비스 품목을 유료화해 고객 선택에 맡김으로써 매출 마진율을 더 높였다. 

투자금 4개월 만에 회수
점포 하나 더 오픈 준비

즉,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상생 발전을 위해 식재료 원가를 절감하고 배달 관련 비용을 제거함으로써 매출 마진율을 높일 수 있고, 점포 운영의 효율화를 통해 인건비 절감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인 것이다. 


점주들은 “동업 창업처럼 부부가 창업할 경우 월 매출 5000만원까지는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직원 한 명만 채용하면 운영 가능해 인건비가 150만원 정도면 된다”고 말했다.  

황씨는 “덤브치킨은 리스크가 적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생계형 창업”이라고 소개했다. 본사의 ‘가맹점 개설 노마진 정책’으로 인테리어 자율 시공이 가능해 이전에 인테리어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시공하고, 기타 주방집기 및 시설비도 업체와 직거래할 수 있어서 모두 3000만원에 가능했고, 점포보증금은 2000만원이고 월 임대료는 90만원이다.

이들 점주에 의하면 덤브치킨 체인점 창업비용이 낮은 편이다. 본사가 초기 가맹점 개설 노마진 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가맹점 창업비용은 33㎡(약 10평) 기준 3000~4000만원이면 되고 점포 구입비를 포함해도 7000~8000만원의 소자본 창업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이로써 가맹점의 창업 투자금액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6개월이면 된다는 것이 점주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점포 자리를 알아보던 중 영남대가 치킨 수요도 많고 젊은 학생들에게 높은 품질의 치킨을 싼 가격에 제공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영업은 오전 11시부터 다음 날 새벽 2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는데, 한 명이 오픈부터 마감까지, 다른 한 명이 오후 4시부터 마감까지 근무하는 식으로 둘이 교대로 번갈아 가면서 근무하고 있다. 학기 중에는 저녁 파트타임(18~22시)에 아르바이트 한 명만 채용하고 있어 인건비가 크지 않다.

현재 아르바이트 인건비는 150만원 선이다.  

“부부나 가족이 둘이서 운영하기에는 가장 좋은 창업 아이템인 것 같다. 요즘 배달앱 수수료가 높은데 전화주문, 직접포장 비율이 80%여서 수수료 부담도 적은 게 장점이다.” 

창업 초기 브랜드라 아직 입점할 자리가 많아 불황기 생계형 창업자에게 딱 맞는 업종이라고 전하는 점주들의 조언이다.

마진 3500원

최근 외식시장의 트렌드 중 하나는 합리적 소비를 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배달주문의 귀차니즘 대신 발품을 팔아서라도 테이크아웃 저가를 찾는 틈새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고물가 불황 시대에 ‘욜로(YOLO·You Only Live Once)’서 ‘요노(YONO·You Only Need One)’로 허리띠를 졸라 매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불가피 나타나는 소비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가격파괴 정책은 기존 유명 브랜드가 펼치는 할인행사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하면 덤브치킨 영남대점 창업의 향후 전망이 매우 밝다고 할 수 있겠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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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