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인플루언서가 가장 소개하고 싶은 서울의 콘텐츠는 ‘뷰티·패션’, 서울을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이미지 1순위도 뷰티·패션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세계 최초·최대 인플루언서 박람회 ‘2023 서울콘(SEOULCon)’에 참가한 국내외 인플루언서 52개국 332명(국내 168명, 해외 1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서울과 서울콘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의견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은 ▲서울의 이미지 ▲서울의 관심 지역 ▲소개하고 싶은 서울 콘텐츠 ▲2023 서울콘 참가 이유 ▲2023 서울콘 만족도 등 국내외 인플루언서의 시점으로 글로벌 도시 서울을 바라보고자 진행됐다.
조사는 지난해 12월23일부터 31일까지 서울콘에 참여한 국내외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온라인, 현장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이뤄졌다.
서울을 생각했을 때 연상되는 이미지는 국내와 해외 인플루언서 간 차이가 있었다. 국내 인플루언서는 ‘축제·오락 등 다양한 즐길 거리’(48.8%), ‘한류문화 콘텐츠’(48.2%), ‘편의시설’(31.5%), ‘문화유적·도시경관 등 다양한 볼거리’(31%), ‘음식’(30.4%) 순으로 높았다.
반면 해외 인플루언서는 ‘뷰티·패션’(57.3%), ‘음식’(40.2%), ‘한류문화 콘텐츠’(38.4%), ‘쇼핑’(25.6%), ‘축제·오락 등 다양한 즐길 거리’(22.6%) 순으로 서울을 떠올렸다.
떡볶이, 비빔밥, 삼겹살, 치킨 등
서울은 ‘뷰티·패션’ 도시로 인식
이 같은 인식은 서울을 알리는 방식에도 나타났다. 국내 인플루언서가 구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콘텐츠는 ‘한류문화 콘텐츠’(54.8%), ‘축제·오락 등 다양한 즐길 거리’(45.8%)였으며, 해외 인플루언서는 ‘뷰티·패션’(56.1%), ‘음식’(42.1%)이 주를 이뤘다.
서울의 관심 지역을 꼽는 답변을 통해서도 국내외 인플루언서의 서울에 대한 인식의 차이점이 존재했다.
국·내외 인플루언서 모두 ‘성수, 홍대 등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과 ‘인사동, 북촌한옥마을 등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을 선택했으며, 해외 인플루언서는 추가적으로 ‘쇼핑·뷰티를 즐기기 좋은 곳’(12.8%)을 꼽으며 서울이 뷰티·패션 분야서 해외의 주목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해외 인플루언서들은 서울 방문지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으로 쇼핑(46.2%)과 음식(45.6%)을 꼽아, 뷰티·패션뿐만 아니라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많음을 알 수 있었다.
해외 인플루언서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음식은 해외에도 잘 알려진 떡볶이(13.2%), 비빔밥(12.6%), 삼겹살(10.1%), 한국식 치킨(8.2%), 불고기(6.9%), 갈비(6.9%)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에 대한 인식만큼이나 2023 서울콘에 대한 인식도 다양했다. 국내 인플루언서들의 참가 주목적은 ‘미디어 트렌드 조사·공유’(40.5%)였으며, 해외 인플루언서는 ‘재미를 찾고, 친목 도모를 위해’(48.2%)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 다수의 국내외 인플루언서들이 글로벌 인플루언서 페스티벌을 위해 2023 서울콘에 참여했다고 밝혀, 세계적으로 사람 중심의 박람회가 높은 수요가 있음을 방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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