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격전지를 가다> 프레임 대결 ‘동대문 갑을’

예측불허 대격돌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윤석열정부와 거대 야당이 서로를 겨냥해 ‘심판론’을 펼치는 장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서울 동대문구는 갑과 을로 분구된 지역구다. 친이·친윤·친명이 한판승부를 펼치는 격전지기도 하다. 서로를 향한 심판론이 날카롭게 부딪히는 동대문갑·을에 누가 출마할지 <일요시사>가 짚어봤다.

서울 동대문갑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의 원도심이다. 경희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등을 품고 있어 젊은 유동층이 많으면서도 청량리동 토박이가 거주해 스윙보터 성향을 띤다. 서울 동대문을 또한 재건축 이후 외부인이 다수 유입되면서 자연스럽게 정치 성향이 뒤섞였다. 표가 누구의 주머니로 들어갈지 예측 불허한 상황서 양당 모두 심판론 카드를 꺼내 들었다.

쟁탈전

동대문갑은 다양한 후보군이 엎치락뒤치락하던 곳이다. 동별로 정치성향이 극명하게 갈리지 않지만 이문1동과 제기동을 비롯한 청량리동은 보수성향이, 휘경1·2동은 진보성향이 강하게 평가된다.

지난 14·15대 총선서 신한국당 노승우 의원이 연거푸 승기를 잡은 데 이어 16·17대 총선에서는 열린우리당 김희선 의원이 자리를 지켰다. 18대에 들어서는 한나라당 장광근 의원이, 19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안규백 의원이 3선을 달성했다.

안 의원은 새천년민주당 조직국장, 김대중 선거대책본부 조직국장 등을 거친 우직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12월에는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으로 발탁되면서 친명(친 이재명)계로 이름을 올렸다.


이번 총선서 동대문갑에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각각 2명, 진보당·자유통일당·무소속이 각 1명씩 예비후보를 등록했다. 민주당에서는 현역인 안 의원과 새정치국민회의 이천시지구당 위원장을 지낸 전상현 예비후보가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에서는 안 의원을 단수공천했다. 안 의원은 지난달 24일 선거사무소 개소식 사실을 SNS에 올리며 “궤도에 오른 동대문 발전의 기세를 더욱 힘차게 이어 가야 한다”며 지역별 육성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제기·용신·청량리는 ▲바이오·의료산업 ▲한방산업 ▲봉제산업 등을 지원해 동대문 성장동력의 거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회기·휘경·이문은 명품주거교육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국민의힘에서는 경선부터 경쟁이 치열했다. 19대 총선부터 22대 총선까지 동대문갑에만 4번 도전한 허용범 전 동대문갑 당협위원장 이외에도 경기 포천시·가평군서 3선을 지낸 중진 김영우 전 의원과 대통령실 행정관 출신인 여명 전 서울시의원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민주당 12년 집권’ 동대문갑 탈환 작전
“아성 깨트리겠다” 경고하는 국민의힘

경선 결과 김 전 의원이 안 의원의 맞수로 결정됐다. 김 전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을 역임하던 시절 싱크탱크인 국제정책연구원(GSI)서 정책국장으로 4년간 근무했다. 이후 이 시장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자 비서실에 합류하는 등 대표적인 친이(친 이명박)계 인사로 분류됐다.

김 전 의원은 “동대문갑의 변화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저와 여러분이 함께 만들어 가는 이 변화의 바람은 승리의 바람이다. 이번 총선서 12년 민주당 아성을 여러분과 함께 반드시 깨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이 10년 넘게 지역구에 깃발을 꽂았음에도 크게 성장하지 못한 점을 꼬집으며 심판대에 올리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동대문갑은 인구 밀도가 높은 데 비해 철도·주거 등이 비교적 낙후했다. 과거에는 청량리역이 서울 곳곳을 잇는 역할을 했지만, 중심지가 발달하면서 소외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동대문갑 주민들은 교통 인프라를 해결하고 대학가 상권을 살릴 후보에 표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

동대문을은 동대문갑보다 심판론 프레임이 강하게 적용될 전망이다. 친윤(친 윤석열)계와 친명계가 후보로 격돌하면서 양당의 기조를 강하게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동대문을은 지난 16대 총선서 1위와 2위의 득표율 차이가 0.01%p일 정도로 민심이 비등하다는 평이 나온다. 당시 한나라당 김영구 후보와 새천년민주당 허인회 후보의 득표율은 각각 45.06%(3만4796표), 45.05%(3만4785)로 집계됐다.

11표 차이로 고배를 마신 허 후보는 17대 총선에 재도전했지만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에 밀렸다. 홍 의원은 이곳에서 연달아 승기를 잡으면서 3선 도전에 나섰다. 하지만 19대 총선서 민주당 민병두 의원에게 패배했고 이때를 기점으로 동대문을은 민주당 우세 지역구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재선을 노렸던 민 의원은 21대 총선서 컷오프되면서 크게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당시 민주당에서는 장경태 후보가 경선서 1위를 차지했는데 이후 민 의원은 사퇴, 장 후보를 지지하면서 미래통합당 이혜훈 후보를 10.73%p 차이로 꺾고 올라섰다. 공천 파동으로 지지율이 하락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지만 두 자릿수로 상대방을 따돌린 것이다.

동대문을 재선 도전 ‘찐명’ 장경태
맞수로는 검사 출신 ‘찐윤’ 김경진

이번 총선서 민주당은 장경태 최고위원을 단수 공천했다. 국민의힘은 검사 출신인 김경진 동대문을 당협위원장을 후보로 올렸다.

장 최고위원은 민주당 지도부로서 이재명 대표와 호흡을 맞춰온 친명계다. 이 대표의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방어하는 한편 김건희 여사의 캄보디아 사진이 콘셉트라는 논란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후 대통령실이 장 최고위원을 고발하고 소환조사를 했는데 그는 오히려 ‘검찰 독재 청산’ 프레임을 선거 전면에 내세우면서 몸집을 키웠다.

그의 맞수인 김 위원장은 검사 출신으로 2021년 윤석열 대통령 후보 캠프의 대외협력특보로 근무한 친윤계 인사다. 2022년에는 동대문구을 당협위원장 내정자였던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을 제치고 자리에 올랐다.

2년 동안 지역구서 입지를 다져 온 김 위원장은 단수 공천을 받았다. 국민의힘에게 있어 험지로 꼽히는 지역인 만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직접 격려 전화를 걸고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힘을 실어주는 등 당의 지지를 받고 있다.

검사 출신인 김 위원장과 장 최고위원의 대결이 ‘검찰독재’ 대 ‘야당 심판’ 프레임 싸움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커졌다. 장 최고위원은 의정활동 계획서를 통해 “무능한 윤석열정부에 맞서 민생과 개혁에 앞장서겠다”며 “민생우선 유능한 민주당의 모습으로 정권교체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지역의 교통 혁신 완성 ▲미래 혁신 1번지 도약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치 등 세부 계획을 밝혔다.


김 위원장 역시 ▲마을버스 주요 전철역 연계 ▲분당선 확장 ▲전통시장 재개발과 같은 지역 맞춤 공약을 내걸었다.

동대문은 서울약령시장과 경동시장, 청량리 시장 등 전통시장이 밀집한 곳이다. 이와 대비되는 지점으로는 전농 답십리동의 뉴타운 조성으로 인한 아파트 단지를 꼽을 수 있다. 해당 권역의 아파트값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부동산 이슈가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날의 검

민주당이 정권 심판론을 총선의 성격으로 내세웠지만 거듭되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인해 역풍을 맞는 모양새다. 이 같은 상황서 동대문구를 둘러싼 친이·친윤 대 친명과의 싸움이 예고된 것이다. 재건축·재개발 이슈에 맞물려 스윙보터가 유입되면서 선거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치 진영의 끝단서 서로를 향한 심판론의 결과가 주목된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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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