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송은미술대상’ 조영주

‘그림자 노동’을 포착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 송은서 작가 조영주의 개인전 ‘카덴짜’를 준비했다. 조영주는 제20회 송은미술대상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는 해외 유학 시절 이방인, 다문화, 차별, 인종, 계급 등의 문제를 다뤘고 2010년대 초반 귀국 후에는 어머니 세대를 표현한 작품을 제작했다. 

조영주는 제20회 송은미술대상전서 여성이 출산, 육아 등으로 겪는 신체적 변화에 따라 사회구조서 마주하는 부조리와 불편함을 이야기했다. 그는 여성 작가로서 가지는 현실적인 고민을 작품으로 변환시켜 질문해 왔다. 동시에 사회적으로 행해지는 권력과 재현된 현실이 중첩돼 충돌하는 순간과 교차된 지점을 포착했다. 

존재하지만…

2010년대 초반 귀국 후 조영주는 소외되거나 숨겨진 소수자의 신체에 대한 이야기를 예술적 행위와 역사,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했다. 개인의 신체가 그를 둘러싼 환경과 관계를 맺고 이해되는 방식을 탐구하고 그로부터 파생된 요소를 개인적 경험과 대중문화와의 연결성을 통해 연구한 후 시각적 언어로 가시화했다. 

단순히 성별의 생물학적 차이나 기존에 다뤄졌던 여성과 남성에 대한 논의를 넘어 특정한 역사와 언어, 문화적 체계를 지닌 사회에 내재하는 권력관계와 위계 구조를 살피려는 의도다. 

이번 전시 ‘카덴짜’에서는 여성의 노동을 중심으로 드러나는 사회·문화적 갈등과 문제점이 ‘돌봄’이라는 주제를 통해 보다 확장된 관점으로 나타난다. 조영주가 이전부터 집중해 온 여성, 프레임, 권력에 대한 관심을 더욱 발전시켰다.


여성의 신체 이미지와 돌봄 노동의 문제를 영상과 퍼포먼스, 이원 생중계 매체 등을 통해 다뤘다. 

특히 한국 근현대사 사료에 등장하는 여성 이미지와 미디어서 무의식적으로 소비되는 동시대 몸의 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조사를 통해 이미지에 부여된 권력관계를 여성주의적 시선으로 주목하고 해체했다. 

출산·육아 겪는 여성
다양한 협업으로 표현

송은 지하에 위치한 전시장과 주차장서 연극배우 4인으로 구성된 퍼포머가 각기 다른 시대의 서구 사회서 살아가는 한국 여성의 이미지를 차용해 문화적 배경과 생존, 사회적 관계를 복합적으로 농축하는 일상적 제스처를 재현한다. 

두 공간은 이원 생중계로 실시간 연결되고 서로 다른 공간의 스크린에 송출돼 퍼포먼스의 확장된 배경으로 기능한다. 퍼포머는 위치를 이동해 두 공간의 차원적 관계를 전복시키고 관람객은 이들의 현존을 감각하는 동시에 카메라에 포착돼 스크린 안으로 진입한다. 

이번 전시서 공개하는 ‘이산 신체 해후’ 작품은 지난해 11월 송은서 진행한 라이브 퍼포먼스 ‘이산 신체 해후_세 번째 눈을 가진 사람들’의 촬영본을 2채널 영상으로 편집한 것이다. 영상 속과 동일한 공간에 설치된 두 개의 스크린은 관람객의 시점서 중첩되길 반복하며 이미지의 라이브니스(Liveness, 현장감)를 실험했다. 

조영주는 타자화, 주변화됐던 여성의 신체와 경험을 주체의 경험으로 환기하기 위해 ‘그림자 노동’을 행하는 돌봄 노동자의 존재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운동, 마사지, 게임, 태피스트리, 합창 등의 퍼포먼스를 활용해 다문화 이주 여성, 장애인, 돌봄 노동자 등 다양한 주체와 협력했다. 


보이지 않는

송은 관계자는 “‘카덴짜 피오리투라’는 협주곡서 정해진 규칙을 잠시 벗어나 연주자가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마련된 독주 부분을 의미한다. 수많은 협업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조영주의 작업 특징과 맞닿은 지점”이라며 “조영주는 관찰자와 기록자로서 가시화되지 않은 여성의 노동 활동을 이미지로 포착해 실재하지만 조명되지 않았던 사회구조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제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시는 오는 8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조영주는?]

▲학력
파리 세르지 국립 고등 미술학교 DNSEP(석사) 졸업(2007)
파리 세르지 국립 고등 미술학교 DNAP(학사) 졸업(2005)
뤼에이 말메종 시립 고등 미술학교, 뤼에이 말메종(2004)
성균관대학교 미술교육과 학사 졸업(2001)

▲개인전
‘코튼 시대’ 대안공간 루프(2020)
‘오계(五季)’ 서울로 미디어캔버스(2020)
‘순순 만만’ 기억의 집(2019)
‘젤리비 부인의 돋보기’ 플레이스막 레이져(2019)
‘워터리 마담’ 주인도한국문화원(2016)

▲수상
송은미술대상(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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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