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운 다이소 5000억짜리 지우개

거금 들여 맞바꾼 토종 이미지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다이소가 완전한 국내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커다란 지출을 감수하면서까지 20년 넘게 투자자로 남아 있던 일본 회사를 주주 명부에서 지우기로 결정한 것이다. ‘일본’이라는 색채를 지우고 ‘토종’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아성HMP는 지난달 12일 다이소산교가 보유한 아성다이소 지분 34.2%를 전량 매입했다고 밝혔다. 인수 금액은 약 5000억원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성HMP의 아성다이소 지분율은 기존 50.0%에서 84.2%로 높아졌다.

지분 정리

다이소산교는 아성다이소에서 철수하는 대신 엄청난 수익률을 달성했다. 다이소산교는 2001년 아성다이소에 약 4억엔을 투자했는데, 해당 금액은 22년 만에 100배가 넘는 수익으로 되돌아왔다.

이번 결정은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균일가 생활용품점 ‘다이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걷어내는 데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성HMP의 아성다이소 지분 추가 확보는 일본계 자본과의 연결고리를 끊어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아성다이소는 창업주인 박정부 회장이 1992년 설립한 아성산업에 뿌리를 두고 있다. 박 회장은 1997년 아스코이븐프라자 1호점을 열면서 생활용품 판매 사업에 뛰어들었고, 이때까지만 해도 아성산업은 순수 국내회사였다.


일본계 자본이 유입된 건 2001년경이다. 당시 아성산업은 일본에서 100엔숍 다이소를 운영해온 다이소산교로부터 투자금을 유치했다. 다이소산교는 아성산업으로부터 상품을 독점 공급받기 위해 지분 투자를 결정했고, 다이소산교는 투자 대가로 아성다이소 지분 34.2%를 확보하면서 2대 주주에 등극했다.

사명을 아성다이소로 변경한 것도 이 무렵이다. 

아성다이소는 급격한 성장세를 거듭한 끝에 어느덧 유통 공룡으로 자리매김했다. 2015년 매출 1조원, 2019년 매출 2조원을 돌파했고, 2022년에는 매출 2조9457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매출 3조원 돌파가 확실시 된다. 

아성다이소의 고공행진은 고물가 현상에 가격대비 성능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집중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더해 2021년 뷰티 시장까지 진출하면서 외형이 커진 점도 한몫 했다.

100배 수익 챙긴 동업자
오너 지배력 확대 수순

다만 일본 자본이 들어온 이후 배당금 명목으로 자금이 일본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 계속됐고, 이는 아성다이소 입장에서 충분히 민감한 사안이었다. 게다가 다이소산교는 최근 들어 경영 참여를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이소산교가 빠져나가고 지분구조가 바뀐 만큼, 아성다이소 경영 체제에는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일단 경영 승계 작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오너 일가→아성→아성HMP→아성다이소’로 이어지는 지배구조가 한층 굳건해진 덕분이다.


아성다이소를 지배하는 아성HMP는 2022년 말 기준 아성 휘하에 놓여있다. 아성은 아성HMP 지분 100%를 보유 중이며, 아성 지분은 박정부 회장과 두 딸(박수연씨, 박영주 아성 대표이사)이 나눠 갖고 있다.

아성HMP가 다이소산교로부터 지분을 사들이면서 아성다이소는 사실상 박정부 회장 일가가 지분 100%를 소유한 회사로 변모했다. 나머지 아성다이소 지분은 박정부 회장의 차녀인 박영주 대표가 13.9%, 장녀인 박수연씨가 1.87%를 들고 있다. 

항후 아성다이소 경영권은 차녀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박영주 대표는 아성다이소에서 경영지원본부장 부사장을 맡고 있는 반면, 박수연씨는 아성다이소 경영에 일체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주 대표를 축으로 하는 경영권 승계 작업이 본격화되면 아성다이소는 오너 경영 체제로 회귀할 수 있다. 박정부 회장은 1997년 5월 서울 천호동에 다이소 1호점을 낸 지 26년 만인 2022년 4월 아성다이소 대표이사직을 사임하면서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현재 아성다이소는 전문 경영인인 신호섭 대표이사가 경영 전반을 이끌고 있다.

남는 장사?

일각에서는 아성다이소가 현금배당에 나설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아성다이소 지분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아성HMP는 적지 않은 현금 공백이 발생한 만큼, 이를 보충하는 차원에서 배당이 뒤따를 수 있다는 견해다. 이 경우 아성다이소 지분을 보유 중인 박영주 대표 역시 수혜자가 된다.

일단 아성다이소는 충분한 배당 여력을 갖춘 상태다. 최근 3년간 ▲2020년 1334억원 ▲2021년 2449억원 ▲2022년 1975억원 등 연평균 2000억원에 육박하는 순이익을 거뒀으며, 2022년 말 기준 이익잉여금만 해도 1조489억원에 달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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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