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한국기자협회(이하 한국기협)가 6일, 포털사이트 다음의 CP(Contents Partner, 콘텐츠제휴)사 위주의 검색 기준 정책에 대해 철회를 주장하는 성명서를 냈다.
기협은 이날, ‘카카오 다음은 CP사 위주의 검색 기준 정책을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우리는 다음의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며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다음은 국민의 다양한 알 권리를 위해 CP사 위주의 검색 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 다음의 이번 정책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이라며 “다음의 이런 정책으로 1300여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 콘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는 수많은 지역 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이 아닐 수 없으며,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에 각계의 의견을 듣거나 현업 언론단체와 논의도 없었다. 아무리 사기업이지만 포털 뉴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도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기협은 “다음의 이런 정책이 나오기 전에 올해부터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며 “정부 비판 보도를 참기 힘들어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으니 이 모든 일련의 상황들이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음의 상식을 저버린 이번 정책에 우리 언론도 자유롭지 못하다”며 “광고단가를 올리기 위해 포털 입점에 목을 매고, 선정적인 제목과 기사로 트래픽 장사에 몰두했고, 기사형 광고나 기업 비판 보도로 광고를 수주하는 행태 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먼저 우리 언론의 뼈아픈 반성과 성찰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앞서 다음은 지난달 23일, 뉴스 이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을 마련한다며 뉴스 검색 제휴 매체사들에게 그 어떤 사전통보도 없이 뉴스 검색 기준을 기존의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CP 언론사로 변경했던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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