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연재> 대통령의 뒷모습 ㊽순수성 이용하는 사이비들

  • 김영권 작가
  • 등록 2023.09.14 09:02:46
  • 호수 1444호
  • 댓글 1개

김영권의 <대통령의 뒷모습>은 실화 기반의 시사 에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을 다뤘다. 서울 해방촌 무지개 하숙집에 사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당시의 기억이 생생히 떠오른다. 작가는 무명작가·사이비 교주·모창가수·탈북민 등 우리 사회 낯선 일원의 입을 통해 과거 정권을 비판하고, 그 안에 현 정권의 모습까지 투영한다.

나는 피에로 씨를 따라 그곳에 가 보았다. 괴교주 영감은 할인용품점에서 구입한 과자나 과일 따위를 들고 그들의 골방을 찾아가 일장연설을 뇌까리곤 했다. 

“세상과 인생살이에 대한 불평불만과 욕구불만이 물론 많겠지요. 내가 다 이해합네다. 하지만 당신은 지금 아주 허약한 상태예요. 당신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은 원래 약한 존재임을 알아야 합네다. 우주신의 가호가 없이는 누구도 어떤 일이나 행복을 성취할 수 없다는 진리를! 당신 자신은 진리를 앞에 두고도 보질 못합네다. 얼마나 가련하고 안타깝습네까? 바로 그래서 내가 여기 온 것입네다!” 

어두운 희망

영감은 가련한 인간의 손을 잡곤 맥을 짚어 보는 듯하더니 고개를 설레설레 흔들었다. 

“허헛, 이러고도 살아 있다는 게 이상할 정도로군. 경맥이 전부 모조리 다 꽉 막혀 버렸어! 골이 띵하고 숨이 턱턱 막히고 소화가 잘 안 되고 매사에 의욕이 없지요?” 


얼굴이 핼쑥한 사람은 머리를 살짝 끄덕인다. 

“자, 두 손가락으로 이렇게 고리를 만들고 최대한 힘을 꽉 주세요. 자, 그럼 내가 한번 떼어 볼게요. 이것 봐, 맥없이 떨어지고 말지요? 자, 이번엔 ‘우주 통일 여신 박박통통!’이라고 외쳐 봐요… 얏, 이번엔 꽉 붙어서 안 떨어지죠? 절대로 안 떨어져! 혹시 모르니, 여보게, 자네가 한번 힘껏 떼어 봐.” 

지시를 받은 피에로 씨가 다가가서 손가락을 넣어 낑낑거리며 애썼지만 고리는 풀리지 않았다. 교주 영감은 헛기침을 콧김과 함께 내뱉고 나서 진지한 표정으로 말했다. 

“이것은 아직 희망이 있다는 징표입네다. 마음을 통하여 우주 속 백궁 여왕님의 성결한 에너지가 감응한다는 얘깁네다. 자, 그럼 이제 내 눈을 똑바로 보세요. 훔 훔바리 쿰! 이제 막혔던 경혈이 다 뚫려 에너지를 술술 받아들이게 되므로 새로운 생이 열릴 겝니다.” 

영감은 손바닥을 피시술자의 정수리에 얹어 톡톡 두 번 두드리며 엄숙히 말을 이었다. 

“명심할 일이로다! 아집과 아견을 버리고 매일 매순간 박박통통 우주 여신님의 명호를 염송해야 하느니라. 그러지 않으면 경혈은 다시 막혀 죽음의 진창 속을 헤매게 되리로다! 알겠느뇨?” 

가련한 사람은 희망을 조금 얻은 것 같기도 하고 아닌 듯싶기도 한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였다. 감읍하여 머리 조아려 절하며 교주님 만세를 외치는 사람은 없었다. 오히려 의심의 눈초리를 던지면서 비웃는 경우가 많았다. 


“흐흐… 이딴 건 뭐 허경영 본좌가 벌써 특허 출원한 방법이잖어. 히힛, 한 번뿐인 인생인데 남을 모방하는 건 경범죄라구.” 

“뭔 소리여? 이건 내가 지리산 상상봉에서 십년 수도한 끝에 창안한 비결인걸.” 

“흐흣, 암튼 허 본좌가 나름 애써 대중화시켰는데, 혓바닥도 안 닦고 따라하면 사기꾼이지 뭘.” 

대우주 창조한 조물주는 독재해도 괜찮다?
적지 않은 의심의 눈초리 비웃는 경우 파다

“흠, 망발을 삼가시오! 사실 허경영이 그 친구는 내 제자란 말여.” 

“도둑 고얭이가 웃겠수.” 

“가련한 인간이여 자중하게! 유튜브를 보면 허경영이가 소싯적에 인왕산 기슭에서 텐트 치고 살았다는 얘기가 나오잖어? 그 당시 나는 그 윗자락의 토굴에서 면벽 수도 중이었는데, 경영이 녀석이 이따금 찾아와설랑 천지 조화의 이법에 관해 묻곤 했었지. 좀 귀찮긴 했으되 쫒아 버리진 않았어. 그 당시만 해도 그 녀석이 요즘과 달리 꽤 순수하고 진중했거든. 헌데 요사이 보니 글러 먹었어.” 

“왜요?”

“진리를 얘기하면서 자기는 진리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고 있잖아. 자기가 대우주를 창조한 조물주고 이 세상을 주재하는 황제이므로 오직 홀로 독재를 해도 괜찮다는 식이지. 불경이나 성경 혹은 정감록 등등에 나오는 구절을 왜곡하여 자기에게 유리한 대로만 아전인수하는 건 사이비 교주들이 약방 감초처럼 써먹는 방법인데, 왜 사람들은 날파리처럼 속는지 몰라. 그 녀석의 아주 상습적인 특징이랄까 비루먹은 술책 중 하나가 뭔 줄 아는가? 자기에게 달콤한 말을 해주는 사람은 우대하고, 비판하는 사람은 마구 뭉개는 버릇이야.”

“그거야 인지상정인 걸 뭐.” 

“너무 심하니까 하는 소리야. 자기에게 유리한 말을 하는 사람은 설령 악인일지라도 최고 최상의 선인으로 치켜세우고, 비판자는 제아무리 선량하더라도 악인보다 더한 악마처럼 독설 섞어 매도해 버리더군.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적이라고 판단되면 일반인이든 방송 기자든 누구든 공갈 협박해서 겁먹이려 들더구먼. 그런 때는 무슨 주술을 중얼중얼하는 꼴이 영 망측스레 변하더란 말야.”

“그건 즉 진실하지 못하고 허위에 기대어 일을 도모하기 때문이거든. 그 정도 되면 정치를 하든 강의를 하든 노래를 하든 교주 비슷한 노릇을 하든 진리에 입각해서 해도 인기를 끌 텐데 왜 그러는지 몰라. 사람들이 이미 짐작하고 있는 가발을 눌러 쓴 채 생머리라고 강변하기보다 훌렁 벗어 버리고 자연스레 얘기하면 자기도 시원하고 좋을 텐데 왜 굳이 숨길까? 세월 따라 늙어 가는 얼굴에 화장 떡칠을 해서 주름살을 감추기보다 그냥 진실하게 드러내어 연륜을 보여 준다면 더 좋을 텐데….”


인지상정

“요즘 같은 세상에 가발 자체를 허위라고 볼 순 없죠. 하나의 장식품인걸요. 화장 또한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많이 하니깐 가짜 속임수라고 할 수 없어요. 그 양반은 정치가나 진리의 설파자라기보다 그냥 일종의 엔터테인먼트 꾼이라고 생각하고 보는 게 속 편해요.” 

피에로 씨가 자신의 대머리를 매만지며 말했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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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