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 중구 소재 봉산문화회관은 전시 공모 선정 작가전을 진행한다. ‘2023 유리상자-아트상자Ⅲ’ 기획으로 김조은 작가의 ‘황금빛 숲을 이루는 생각의 뿌리’가 선정됐다. 금빛으로 상상의 이미지를 확장해 희망의 공간으로 변환하는 설치작품이다.
봉산문화회관의 유리상자는 전시공간 밖에서 유리를 통해 안을 관람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설치작품을 입체적으로 관람하기 용이하다는 이점 때문에 시민이 쉽게 찾고 즐길 수 있는 예술공간으로 소개되고 있다.
눈 감은 얼굴
김조은은 지난해 9월 서류와 인터뷰 심사에서 행복과 행운을 주는 금빛 실로 유리상자 공간을 가득 메운 작품을 선보였다. 당시 심사위원은 코로나19로 경제침체, 고용불안, 사람 간의 단절 등 여러 가지 우울한 변화에 희망과 행운을 심어주기에 적당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화 전공이지만 독특한 조형성을 추구하며 발전을 거듭한 작가의 작업 태도를 높이 샀다.
김조은은 이번 전시서 눈을 감은 반인반수의 얼굴서 뻗어나가는 금빛 가지와 끈으로 고귀한 인간 정신의 상상력과 확장력을 보여줬다. 모든 생명의 근원인 자연과 복잡한 연결고리를 가시화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나아가 우주까지 생물과 환경요소는 다양성, 에너지, 생태계의 균형 등 상호 의존적이고 복잡한 관계로 이뤄져 있다.
김조은은 인간도 그 카테고리 안에 존재하며 번영하는 한 생물이라는 점을 일깨워 주려 했다.
금빛 실로 채운 유리상자
영감·치유·깨달음 작품
김조은은 “‘숲을 이루는 생각의 뿌리’라는 작품은 2017년 고통스러운 내면을 작업으로 끄집어내는 과정을 통해 시작됐다. 눈을 감은 채 평정심을 유지하고 있지만 육체든 정신이든 성장은 고통을 전제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눈 감은 얼굴은 사유의 가지와 뿌리를 말한다. 나무는 단순한 소재를 넘어 가지와 뿌리처럼 줄줄이 이어지는 사고, 상상의 이미지”라고 덧붙였다.
남인숙 미술평론가는 “먹에 대한 김조은의 현대적 해석은 풍경을 통해 잘 드러난다. 현묘하다고 하는 먹의 색, 검정에 반전을 기하듯 금먹을 활용한다. 전통적인 대상의 묘사를 버리고 바탕을 거칠게 만들어 파도의 포말을 표현했다”며 “이러한 선택은 단순하게 다른 종류의 먹을 선택한 것이라거나 우연적인 효과만을 실험했다기보다 정신적인 것이 어떻게 현재의 감각으로 살아날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한 고민의 결과가 아닐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리벽 전시장에 설치된 작품 ‘황금빛 숲을 이루는 생각의 뿌리’를 마주하며 떠오르는 문구가 ‘빛이 빛나는 뉴런들’이다. 완결된 문장도 아니고 뉴런이라는 생뚱맞은 과학용어가 연결돼 이질적이지만 나무 신에서 솟아나는 에너지의 흐름 자체가 별다른 공간처럼 여겨진다”고 덧붙였다.
사유의 가지
조동오 봉산문화회관 큐레이터는 “김조은은 미시세계의 입자와 그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원리인 양자역학처럼 인간의 작은 사유도 우주의 근원과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연결된 생태계 일부로 인식하게끔 변형시켰다”며 “관람객은 현실 세계서 자연과 나, 그리고 우주가 하나의 유기체로서 관계성을 자각하게 하고 국한된 경계를 넘어 영감, 치유, 깨달음을 전달하려는 김조은의 소망이 담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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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조은은?]
▲학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졸업
영남대학교 조형대학 동양화 전공 및 동 대학원 졸업
▲개인전
‘2023 유리상자-아트스타Ⅲ’ 봉산문화회관(2023)
‘금빛물꽃’ 갤러리향(2023)
‘물의 결’ 그린갤러리(2023)
‘gloriousmoment’ 갤러리오모크(2022)
‘Golden Memories’ 탐앤탐스 블랙그레이트점(2022)
‘품고품다-silent flow’ 달천예술창작공간 갤러리(2021)
‘다시 먹먹하다’ 수성아트피아(2021)
‘나는나 무’ 보나 갤러리(2021) 외 다수
▲수상
신조미술협회50년 선정작가상 수상(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