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올해 대기업 명단에서 유독 낯선 이름이 주목받고 있다. DN그룹이 바로 그 주인공. 소리 없이 몸집을 키워온 이곳은 거대 매물을 집어삼키며 주류로 올라설 수 있었다. 다만 불안요소가 엿보인다. 무리하게 끌어 모은 돈으로 사들인 공룡이 그룹의 재정에 커다란 구멍을 낸 모양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일 ‘국내 공시대상기업집단’을 지정 발표했다. 자산총액 기준 5조원을 넘긴 기업집단을 따로 분류한 것으로, 이 명단에 이름에 올렸다는 건 공식적으로 ‘대기업’으로 분류됐음을 의미한다. 자산총액 규모는 대기업 서열을 나누는 척도로 쓰인다.
어느새…
높아진 위상
공시대상기업집단에 포함되는 기업집단의 수는 최근 들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 71곳이었던 공시대상기업집단은 지난해 76곳으로 늘었고, 올해는 82개 기업집단이 해당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신규 지정된 기업집단은 ▲LX ▲에코프로 ▲고려에이치씨 ▲글로벌세아 ▲DN ▲한솔 ▲삼표 ▲BGF 등 8곳이다. 이 가운데 DN그룹은 가장 생소함이 부각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DN그룹의 모체는 1971년 설립된 동아타이어공업이다. 동아타이어공업은 1992년 방진사업부를 설립하면서 자동차용 방진부품 분야에 진출했고, 이후 방진부품 계열사 설립 등을 통해 자동차부품 영역에서 확고한 기반을 닦는 데 성공했다.
그 결과 DN그룹은 8개 계열사를 거느린 대기업집단으로 발돋움했다. 지난해 말 기준 자산총계는 5조8200억원으로, 전년(3조3100억원) 대비 2조5000억원가량 증가했다.
그룹에 속한 법인 가운데 핵심이 되는 곳은 DN오토모티브다. 이 회사는 자동차의 방진부품 업계 글로벌 4위에 올라 있다. DN오토모티브 최대주주는 지분 30.30%를 보유한 김상헌 대표이며, 특수관계인 지분은 50.89%에 달한다.
김 대표는 2017년 말 동아타이어공업 분할 과정에서 DN오토모티브가 존속법인이 되면서 최대주주가 됐다. 이 무렵 김 대표는 2017년 12월 부친인 김만수 회장으로부터 주식 285만8851주(28.61%)를 넘겨받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현재 DN그룹은 큰 틀에서 ‘김 대표→DN오토모티브→동아타이어공업’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춘 상태다.
물밑에서
키운 덩치
DN오토모티브의 중요성은 단순히 지배구조상에서만 부각되는 건 아니다. 신사업 진출 계획 역시 DN오토모티브를 중심으로 짜여졌다. DN그룹의 대기업 편입에 방점을 찍은 두산공작기계 인수가 대표적이다.
DN오토모티브는 지난해 1월28일 신설 자회사인 지엠티홀딩스를 통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로부터 두산공작기계 지분 100% 인수를 완료했다. 사업다각화 및 신성장 동력 모색 차원에서 결정된 사안이었다.
최종 인수금액은 2조950억원으로, 이 회사의 지난해 3분기 말 연결기준 자기자본(7009억원)의 298.9%에 달하는 규모였다. DN오토모티브는 인수자금 중 4500억원을 자체 현금, 2200억원을 영구채 발행으로 조달했고, 나머지 1조5100억원은 차입으로 끌어모았다.
DN오토모티브의 두산공작기계 인수는 작은 회사가 큰 회사를 집어삼킨 모양새였다. 실제로 2021년 3분기까지 DN오토모티브의 누적 매출은 6968억원으로, 같은 기간 두산공작기계(1조4103억원)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두산공작기계 인수 이후 DN그룹은 그룹사 체제로 개편이 본격화됐다. 두산공작기계는 디티알오토모티브의 자회사로 새롭게 출범했고, 지난해 6월 두산공작기계의 사명을 ‘DN솔루션즈’로 변경됐다. 같은 시기에 디티알오토모티브 역시 DN오토모티브로 변경했다.
순식간에 재벌 환골탈태
재무 리스크 해소 어떻게?
다만 대기업으로 올라선 것과 별개로, DN그룹은 불안정한 재무상태에 놓여 있다. 두산공작기계 인수에서 파생된 문제라는 점을 감안하면, 단시일에 재무 관련 리스크를 해소하기란 쉽지 않은 분위기다.
사실 DN그룹이 두산공작기계 인수 움직임이 부각된 직후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작지 않았다.
실제로 2021년 8월 나이스신용평가는 DN오토모티브의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A2 하향 검토(↓) 등급감시 대상에 등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두산공작기계 인수를 진행하는 것과 관련, 대규모 차입금 조달로 인해 재무안정성이 큰 폭으로 저하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특히 과중한 차입금 보유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로 잉여현금 창출력이 둔화돼 가시적인 차입금 감축 등 재무부담 완화에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려는 현실이 됐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해 2월 DN오토모티브의 장기신용등급을 A에서 A-/안정적으로, 단기신용등급을 A2에서 A2-로 하향조정했다. 두산공작기계 지분 인수과정에서 약 1조5100억원을 신규차입으로 조달하는 등 회사 전반의 재무안정성 지표가 급격히 저하된 것으로 보이는 점을 반영했다.
이 무렵 이 회사의 연결기준 부채비율 및 순차입금 의존도는 인수 전인 2021년 3분기 기준 각각 66.5%, 11.5%에서 인수 후 각각 267.6%, 48.8%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던 상황이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과중한 차입금 보유에 따른 금용비용 증가로 잉여현금 창출력이 둔화돼, 가시적인 차입금 감축 등 재무부담 완화에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는 점도 함께 고려했다.
급기야 최근에는 부실 위험성을 지닌 곳으로 분류되기에 이르렀다. 지난달 17일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말 기준 총차입금이 2조717억원 이상이고, 은행권 신용공여 잔액이 1조2094억원 이상인 38개 계열기업군을 올해 ‘주채무계열’로 선정했다.
주채무계열은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면서 빚이 많아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재무구조를 평가받아야 하는 대기업을 말한다. 올해는 7개 계열이 주채무계열에 새로 선정됐다. 이 항목에는 DN그룹을 비롯해 ▲이랜드 ▲카카오 ▲태영 ▲현대백화점 ▲한온시스템 ▲LX 등이 포함됐다.
불안요소
어떻게?
금감원은 매년 총차입금과 은행권 신용공여가 일정금액 이상인 계열기업군을 주채무계열로 선정하고 있다. 필요 시 선제적 구조조정을 실시함으로써 대기업의 부실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차원이다.
금감원은 정성평가 과정에서 최근 수출 부진 등으로 인한 실적 악화 추세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관련 우발채무 위험 등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은 잠재 위험요소를 반영할 계획이다. 부채비율 구간별 기준점수 미만인 계열은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하고, 기준점수의 110% 미만인 계열은 정보제공약정을 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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