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성북구 소재 갤러리 아트노이드178에서 이은미 작가의 개인전 ’도착할 시간‘을 준비했다. 이은미는 구석진 공간이나 모서리, 바다와 하늘이 맞닿는 수평선처럼 경계를 맞대고 있는 공간의 미묘한 빛이나 공기의 흐름을 포착하는 방식으로 사물과의 관계 문제를 탐구해왔다.
이은미는 이번 전시 ’도착할 시간‘을 통해 한 단계 도약했다. 대상과 그것의 현상학적 순간을 향한 이분법적 구조를 탈피하고자 했다. 이 같은 새로운 시도는 바람이 외부에만 머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 시작됐다.
찬란한 순간
어느 여름날 햇살 내린 들판을 지난 바람, 녹음이 우거진 나무 사이를 스치고 간 신선한 바람, 빛이 들어오지 않을 만큼 빽빽한 숲속 나무둥치에 머물렀던 축축한 바람, 담 아래 피었던 연분홍 꽃을 살랑이던 늦여름의 서늘한 바람 등 이은미는 모든 바람의 감촉에 주목했다.
결코 되돌아 올 수 없는 시간처럼 바람은 그렇게 스쳐 지나가 버린다.
그러나 바람은 떠나갔다가도 어느새 다시 다가온다. 이은미는 피부에 와닿는 바람을 인지하고 감각하고 사유하는 일련의 과정에 집중했다. 바람이 어떻게 감각을 통해 드러나는지 그것이 화폭에 어떻게 펼쳐지는지 계속해서 추적했다.
이분법적 구조 탈피
한 단계 도약한 전시
이은미는 자신이 들이마시고 내뱉는 호흡, 그 숨이 닿았던 곳에서 바람의 흔적을 발견했다. 바람이 일으킨 미세한 진동은 피부에만 닿는 게 아니다. 작고 깊게 들이마신 바람은 몸속, 더 깊은 곳의 폐포 점막에까지 이른다. 그 내밀하고도 깊은 곳에 닿는 감촉, 그 접촉의 순간을 형상화하는 것이 바로 이번 전시서 구현하려는 세계 그 자체다.
박겸숙 아트노이드178 대표는 “그것은 빛으로 드러나는 순간처럼 매 순간 생성되는 더없이 새로운 세계 그 자체다. 이은미 작가가 기다리고 있는 세계, 그리고 마주할 수 있었던 세계는 ‘그렇게 있음(自然)’ 그 자체로 작품 속에 그리고 지금 여기 동시에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모든 바람의 흔적
깊은 곳에 닿는 감촉
이어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공기의 흐름, 바람의 움직임 그대로 존재하는 그것의 세계, 그것은 그 순간을 살아가는 우리의 세계다. 그리고 그 모든 호흡이 바로 우리의 삶”이라고 덧붙였다.
아트노이드178 관계자는 “메리 올리버의 시 <블랙워터 숲에서>가 떠오른다. 시 마지막 구절처럼 이은미 작가 역시 자신에게 닿았던 바람을 담은 작품을 통해 우리에게 말을 건다. 작품 앞에 선 이들이 각자의 삶에서 마주한 바람을 기억한다면 그 모든 순간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소중한 기억
그러면서 “찬란한 삶의 생생한 순간을 사랑했고 매 순간 소중한 기억을 품어왔다면 언젠가 모든 순간을 놓아줘야 할 때가 되면 놓아주자고 권한다. 그렇게 놓으면 또 새로운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며 “2023년 4월, 화창한 봄으로 기억될 어느 날, 또 다른 바람이 불어와 다시 우리의 삶 속에 찬란한 순간으로 ‘도착할 시간’을 만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
이은미 개인전
▲‘푸른 날’ 면천읍성안그미술관(2022)
▲‘무심한 날이었고’ 화이트반스페이스(2022)
▲‘L에게 밀려오다’ 갤러리담(2022)
▲‘Corners’ Narrative 코너 속 코너의 시선’ 코너갤러리(2021)
▲‘어디도 아닌’ 갤러리담(2020)
▲‘어떤 곳’ 면천읍성안그미술관(2019)
▲‘건너편 The Other Side’ 대전근현대사전시관(2018)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