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릴레이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유정주 의원

“BTS 무료 공연, 암표가 400만원"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국정감사는 의정 활동의 ‘꽃’이라 불린다. 국회의원들은 약 3주간 조사한 자료들을 토대로 피감기관에 마음껏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국감에서는 이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치열한 여야 대치로 파행만 거듭되고 있는 탓이다. 그동안 열심히 자료를 조사한 의원들은 ‘말할’ 기회조차 제대로 얻지 못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이번 국정감사 기간 동안 숨어있는 현안을 찾아내 재조명하는 ‘릴레이 인터뷰’ 시간을 마련했다.

유독 초선 의원들의 활약이 두드러진 제21대 국회에서 참신한 시각으로 주목을 끄는 사람이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여성가족부 소속 더불어민주당 유정주 의원은 동료 의원들이 주목하지 못하는 곳부터 들여다보려고 노력한다.

‘응달’ 없는 예술계를 만들겠다는 슬로건으로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는 그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다음은 유 의원과의 일문일답.

-애니메이션 업계에선 최초로 국회에 입성하셨습니다

▲맞습니다. 저는 문화·예술계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애니메이션 업계에 오랜 시간 있었고요. 애니메이션 업계는 산업계 콘텐츠 중에서도 어렵기로 소문난 곳입니다. 저는 제 사명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해요. 국회의원으로서 가장 소외돼있는 계층을 누구보다 먼저 들여다보는 것이요. ‘응달’ 없는 문화·예술계를 만드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응달’을 없애는 데 현장 경험이 도움이 됐나요?


▲네 도움이 확실히 되죠. 현장을 알지 못하면 절대 모르는 것들이 있거든요.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장에 있을 때도, 그리고 지금도 현장 사람들을 많이 만나려고 노력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숨어있는 현안을 찾아냅니다. 

-지난해는 여당으로, 이번에는 야당으로 국감에 참여하십니다. 차이점이 있나요?

▲저도 그 부분을 많이 생각해봤는데요. 초선이라 그런지 몰라도 이건 여·야의 문제가 아닌 것 같아요. 지금 들어서 있는 정권이 어떤 정권이냐에 따라서 입장이 생기는 거지, 여당이냐 야당이냐는 제게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만약 제가 지금 여당 소속이었더라도 오늘 제가 질의할 내용이 크게 바뀌진 않을 것 같습니다. 누가 어떤 방향을 가지고 정책을 펴느냐에 따라서 제 태도가 바뀌는 것이죠. 

-온라인 암표 문제를 이번 국감에 화두로 꺼내셨던데?

▲온라인 암표가 큰 문제인 이유는 암표가 국민들의 ‘문화 향유권’을 침해하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똑같이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암표상들이 침해하고 있는 거에요. 예를 들어 이번 부산 BTS 공연이 무료인데 그 티켓마저 웃돈을 얹어서들 판매하고 있어요. 가격이 400만원까지 나가는 것도 봤어요. 

“응달 없는 예술계, 내가 만들겠다”
온라인 암표상 처벌법 발의 준비


이게 말이 안 되잖아요. BTS팬 연령층이 10~20대일 텐데... 그 돈을 누가 지불할 수 있겠어요? 문화를 향유하는 데도 빈부격차가 일어나는 거죠. 코로나 때문에 몇 년간 공연을 볼 기회를 제한당했는데, 다시 한번 ‘돈’이라는 이유 때문에 기회가 제한되는 셈이죠.

-지금 현행법으로 온라인 암표상들을 처벌할 수 있나요?

▲더 기가 막힌 건 이 온라인 암표상들을 처벌할 법적 근거가 전무한 상태라는 점입니다. 아시다시피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것들은 현행법으로 처벌이 가능한데요. 온라인은 없어요. 그래서 법률 발의를 준비하고 있어요. 최근 들어 온라인 암표에 제재에 관한 법률이 10개 정도가 발의됐는데요. 이 법안을 반대하는 의원님들은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무난히 통과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의원님이 생각하시는 적절한 해결 방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돼야 할 것은 문체부가 관련 예산을 편성하고, 부정 판매 방지를 위해 소임을 다하는 거에요. 사실 온라인 암표 문제를 해결할 책임은 문체부에 있습니다. 그런데 문체부에서 온라인 암표 거래 피해 규모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있더라고요.

이를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전수조사할 인력을 배치하는 게 급선무입니다. 우선 실태조사와 예방책을 마련한 다음 어떤 법안을 만들지 전문가들과 상의해서 결정할 생각입니다.

-코로나19로 피해 본 문화·체육 업계에 대한 보상도 주장하셨던데?

▲제가 문체부에 계속해서 코로나로 인한 피해 규모를 요청해 받아봤어요. 2020년부터 현재까지 피해액이 115조7000억원에 달하더라고요. 그중에서 스포츠계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고요. 그런데 여기에는 프리랜서 예술가들에 대한 전수조사가 빠져 있어요.

여가부 폐지는 졸속
대안 제시 선행돼야

프리랜서 비율이 굉장히 높은 곳이 문화계거든요? 소상공인에 대한 조사는 철저히 되는데, 프리랜서 분들에 대한 조사가 거의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 이 프리랜서 예술가라는 ‘응달’을 없애고 싶어요. 그들에 대한 보상도 지속해서 주장할 생각입니다.

-문체위뿐 아니라 여가위에서도 간사를 맡고 계시던데

▲하필 어제(지난 5일) 윤석열정부가 여가위를 폐지 하겠다고 선언해서 지금 굉장히 복잡한 상태에요. 제가 지금 여가위 간사를 맡고 있는데요. 참 모순되고 아이러니한 상황에 여가위에 들어왔어요. 여가부를 폐지하겠다는 사람이 장관을 맡고 있는 그런 상황이요.


-최근 발표한 ‘여가부 폐지’에 대해선?

▲저의 입장은 하나입니다. 한 부처를 그렇게 졸속으로 폐쇄할 수는 없어요. 지금은 대통령이, 그전엔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그랬죠. 말 한마디로 바로 다음 날 여가부 폐지를 공식화했어요. 사회적 공론화도 중요하겠지만 이게 꼭 여가부가 아니어도 하나의 부처를 폐지하는데 이렇게 급하게 가서 될까요? 왜 폐지해야 하고 또 폐지한다면 그 대안은 뭔지를 제시해야죠. 

들어보니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다른 부처로 이관하겠다는 게 대안 같은데, 그러면 여가부 폐지 자체도 모순 아닌가요? 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그대로 두되 부처만 폐지하겠다? 이건 폐지가 아니잖아요. 저는 여가부가 하고 있는 기능을 더 강화하는 쪽으로 계속 입장을 낼 생각입니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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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