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흥행 키워드 ‘문화’

코로나19로 2년 이상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문화시설을 찾는 사람의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다. 분양시장에서도 문화 인프라가 잘 갖춰진 단지가 인기를 끄는 양상이다.

최근 주택시장에서 문화 인프라를 갖춘 단지가 속속 선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지친 일상을 집 근처에서 공연, 경기, 쇼핑 등을 간편히 즐기며 극복하고자 하는 수요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더불어 사회 전반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려는 인식이 강해지며 여가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사용하고자 문화 인프라를 찾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생활 반경
크게 줄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크게 완화됐지만, 여전히 수요자들의 생활 반경이 크게 줄어들면서 단지 인근 인프라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문화 인프라는 여가시간을 가치 있게 활용하며 삶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어 주택시장에서 각광받는 요소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주요 유통업체의 온·오프라인 매출은 13조6000억원 규모로, 전년 동월 대비 10.6% 늘어났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별로는 백화점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9.1% 증가해 가장 많이 늘었고, 편의점(10.9%)과 대형마트(2%)가 뒤를 이었다.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움직임도 증가하고 있다. 구글의 ‘코로나19 지역사회 이동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기준 식당·카페·쇼핑센터·놀이공원·박물관·도서관·영화관 등 소매점 및 여가시설의 이동 추이는 기준값(2020년 1월3일~2월6일  수집된 데이터의 중앙값) 대비 4% 증가했다. 국립공원 및 해수욕장 등 공원 이동 추이 역시 13% 증가했다.

인프라 갖춘 분양 단지 인기
전국 조기 완판 소식 잇따라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분양시장에서도 문화 인프라가 잘 갖춰진 단지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월 서울 영등포구에서 분양한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영등포’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57가구 모집에 1만1385건이 접수돼, 평균 199.74대1의 세 자릿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타임스퀘어·여의도공원 등이 가까운 것이 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대체 주거상품도 유사한 흐름이다. 지난해 12월 강남구 삼성동에 공급된 도시형 생활주택 ‘삼성동 위레벤646’은 평균 28.9대1로 청약을 마쳤고, 지난 4월 송파구에서 분양한 ‘잠실 에떼르넬 비욘드’ 오피스텔 역시 평균 15.7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강남3구의 경우 백화점 등 대형 쇼핑시설이 다수 위치해 있고 갤러리·극장 등이 집적돼 있는 문화 1번지로 통한다.

가격 상승도 눈에 띈다. KB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서울 서초구 일대의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1.68%로, 서울시 평균인 0.47% 대비 1.2%p 이상 높았다. 서초구는 예술의전당 등 각종 문화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또한 울산문화회관·울산대공원 등이 위치한 울산 남구 역시 지역 평균 (0.52%)을 웃도는 0.66%의 상승률을 보였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수요자들의 활동 반경이 넓어지면서 주거지 선택 기준으로 문화 인프라가 떠오르고 있다”며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시설의 경우 주변으로 교통이나 각종 기반시설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입주 후 우수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선호도가 높아진 이유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음은 문화 인프라를 갖춘 분양 단지.

▲여의도 월드메르디앙=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8가 4번지 외 5필지에 들어서는 복합 주거단지 ‘여의도 월드메르디앙’이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12층 규모, 30실의 주거용 오피스텔인 아파텔과 11세대의 소형주택(도시형 생활주택)으로 구성된다. 층별 구성은 지하 1층~지상 12층 규모로, 오피스텔은 2~9층, 소형 주택은 10~12층으로 이뤄진다. 총주차 대수는 39대(법정 36대.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58㎡(8실), 61㎡(8실), 62㎡(14실) 3가지 타입이다. 소형 주택은 전용면적 37㎡(2세대), 47㎡(4세대), 49㎡(2세대), 50㎡(2세대), 56㎡(1세대) 5가지 타입으로 구성된다. 전 세대 발코니 확장과 슬라이드 중문, 시스템에어컨, 각종 가전제품 등이 무상으로 제공된다. 스리룸과 2배스 구조(일부 세대 제외)의 아파트 평면을 도입했다. 특히 최상층인 12층 3세대는 독점 공간 사용이 가능해 특히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영등포시장역이 직선거리 350 m(도보 5분 이내)내에 있다. 인근에 지하철 영등포역(1호선·신안산선 예정)과 당산역(2호선·9호선), 국회의사당역(9호선)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GTX B노선과 일산과 영등포를 잇는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경인고속도로도 가까워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대체 상품도 
유사한 흐름

지난해 4월엔 양천구 신월동에서 목동을 거쳐 여의대로까지의 7.53㎞ 구간을 한 번에 터널로 잇는 제물포터널이 개통했다. 2024년에는 신안산선(안산, 시흥~여의도)이 개통 예정이다.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초·중·고(영동초, 영중초, 당서초, 당산중 등)가 도보로 이용 가능한 학세권 내 단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보 거리에 빅마켓이 있으며 인근에 위치한 코스트코,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 롯데백화점과 함께 지난해 2월에는 서울 최대 규모의 백화점 ‘더현대 서울’이 오픈했다. 

몰린 기업들
풍부한 수요

더현대 서울은 전체 영업면적이 8만9100㎡에 이르며, 이 가운데 49%를 실내 조경이나 휴식 공간으로 꾸며, 서울의 가장 핫한 핫플레이스 명소로 자리 잡아 하루 평균 약 20만명이 방문하고 있다. 서울 서남권 유일의 대규모 공연장인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2025년)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이밖에 한강시민공원과 여의도공원, 선유도공원, 한강 캠핑장, 낚시터 등이 가깝다.

영등포에는 기업체 약 7800개가 자리하고 종사자 4만5000여명이 근무 중이다. 여의도는 8000여개의 기업체와 15만여명의 근로자가 있어 풍부한 임대 수요를 갖추고 있다. 영등포는 20 30 플랜에 따라 국제적인 금융 중심지로 육성되는 곳으로 다수의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고, 기업이 몰리면서 글로벌 국제금융도시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현재 서울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분양권 전매가 극히 어렵다는 점에서 틈새 투자처로도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7억원대의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되며 계약조건은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10% 혜택이 제공된다. 준공은 2023년 7월경 예정. 

▲울산대공원 한신더휴= 한신공영은 울산 남구 신정동 83 6-3 일원에서 ‘울산대공원 한신더휴’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31층 3개동 규모로, 아파트 전용 62㎡~84㎡ 302가구와 오피스텔 전용 84㎡ 27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아파트는 전용면적별로 62㎡ 107가구, 72㎡ 27가구, 84㎡ 168가구 등으로 수요가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만 공급된다. 


남구는 ‘울산의 강남’이라고 불릴 정도로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다. 울산시청·법원 등 공공기관이 밀집해 있으며 주거·업무·상업 등 인프라스트럭처가 잘 갖춰져 있다. 최근에는 옥동·신정동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아파트 공급이 활발히 이뤄져 주거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가, 더욱 풍요롭게 사용
기반시설 체계적으로 구축

단지는 남구 내에서도 ‘교육 1번지’ 입지에 들어선다. 청솔초를 비롯해 월평초·학성고 등 각급 학교가 위치해 있다. 이미 형성돼 있는 옥동 학원가가 인접해 있어 교육 환경이 우수한 편이다. 원스톱 라이프도 누릴 수 있다. 현대백화점 울산점·롯데백화점 울산점·울산업스퀘어 등 대형 쇼핑시설이 가깝고, 364만여㎡ 규모의 울산대공원도 인근에 있다. 지역 최대 상권 중 하나인 삼산동 일대도 쉽게 오갈 수 있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눈여겨볼 만하다. 울산 교통의 요지인 공업탑 로터리가 인접해 있다. 수암로·삼산로·문수로 등 주요 도로망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문수IC·울산IC 등을 통한 고속도로 진출입도 편리하다. 동해선 광역철도인 태화강역과 KTX 울산역, 울산고속버스터미널·울산시외버스터미널·울산공항 등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춘천 삼부르네상스 더테라스= 삼부토건은 ‘춘천 삼부르네상스 더테라스’를 분양한다. 지상 4층 5개동에 9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84㎡A 27가구, 84㎡B 27가구, 122㎡ 18가구, 140㎡ 27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바로 옆에 경춘로가 있으며 경춘선 남춘천역과 춘천고속버스터미널이 도보권에 있다. 춘천IC가 가까운 거리에 있다. 남춘천초·중학교가 인근에 있으며 성수·성수여자고등학교가 단지 인근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강원대학교 등 6개 대학교가 인접한 거리에 있다.


이와 함께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메가박스, CGV, 춘천예술문화회관, 강남병원, 강원대병원, 춘천시청 등 생활 편의시설이 주변에 있다. 남이섬, 레고랜드, 마리나 리조트 등 국내 유명 관광지도 가깝다. 

뻥뻥 뚫리는 
신흥 주거지

춘천은 비규제지역으로 춘천 거주자는 물론 강원 거주자도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에 지역·면적별 예치금만 충족하면 가구주·주택 수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재당첨 제한이 없으며 계약 후 바로 전매도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퇴계동과 함께 춘천의 신흥 주거지로 평가 받고 있는 온의동에 들어서 뛰어난 입지를 갖췄다”며 “남춘천역 중심으로 다양한 생활인프라가 갖춰지고 있고 구도심으로의 접근성도 우수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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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