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결렬 배경

  • 등록 2022.02.25 10:23:53
  • 호수 136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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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화 결렬 배경

안철수·윤석열 대선후보 간 단일화 결렬 원인은 윤 후보 측의 많은 사람들이 단일화 성과를 내기 위해 달려들었기 때문이라고.

서로 복심이라고 우기며 단일화라는 성과를 내기 위해 혈안이 됐다고 하마.

내부에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으나 윤 후보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고 함.

결국 결렬 선언하려는 아침에서야 윤 후보가 안 후보에게 전화해 황당해했다는 후문.

 

생떼 부린 후보


이번 3·9 보궐선거 후보로 참여한 A 후보가 방송국 MBC에서 후보 사진 찍는 데 생떼를 부렸다고.

A 후보는 후보용 사진을 찍는 과정에서 연출진이 자신을 막 대했다며 불만을 터트렸고, 한동안 촬영이 지연돼 진행팀이 애를 먹음.

이런 상황에서 “오기 싫었는데 억지로 와서 이게 무슨 고생이냐”고 다 들리게 투덜댔다고.

 

주인 바뀌고 뒷걸음

패밀리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A 업체가 새 주인을 찾은 직후부터 품질 논란에 휩싸였다는 소문.

A사는 지난해 중순 경 유명 식품기업에 인수됐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품질에 대한 불만에 직면.

특히 주력상품인 스테이크 메뉴가 예전 같지 않다는 항의가 빗발쳤다고.


이렇게 되자 새 주인이 원가절감에만 힘쓴 영향으로 재료 품질이 떨어졌다는 뒷말이 나오는 형국.

경영 방침이 바뀐 이후 기존 요리사 상당수가 회사를 떠났다는 내부 증언도 나온 상황.

 

기술 훔치기

중국의 게임업체가 국내업체의 게임 소스코드를 도용하고 있다는 후문.

중국업체와 제휴를 체결하기로 했던 국내 업체들이 계약을 포기하기도.

소문이라고 해도 업계에 설득력 있게 전파된 것은 중국업체와 저작권을 둘러싼 분쟁이 적지 않았기 때문.

국내 게임 서버에 중국 해커로 추정되는 이들이 침입, 게임 소스를 빼가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이에 국내 업체들은 보안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대외비’ 환불 규정

최근 숙박 앱(App)을 통해 가족 여행 숙소를 예매한 A씨.

잘못 예약해 결제 10분 만에 환불을 요청했다고.

자초지종을 들은 펜션 주인도 환불에 동의했지만, 숙박 앱이 ‘규정상의 이유’로 환불을 거부했다고 함.


관련 규정을 알려달라고 했더니 그건 “대외비라 알려줄 수 없다”는 답변만 반복했다고.

결국 A씨 가족은 울며 겨자 먹기로 잘못 예약한 숙소를 이용했다는 후문.

 

열나면 무조건 거부?

지난 15일, 세 가족이 모두 장염에 걸렸다는 A씨.

A씨와 남편, 딸은 장염으로 인해 고열 발생.

하지만 병원에서는 열이 있다는 이유로 이들의 진료를 거부했다고.


A씨는 딸이라도 진료받도록 가족 전부 PCR검사 후 음성 결과지를 병원에 제출했지만, 병원은 여전히 같은 입장.

병원 입장을 이해하지만 최소한 음성 결과지를 제출했으면 어린 딸이라도 진료받게 했어야 한다는 것이 A씨의 입장.

 

드라마는 잘 되는데…

배우 A가 고민에 빠졌다고.

출연하는 드라마마다 잘 되긴 하는데 A 인기 자체는 제자리걸음이기 때문.

시청률은 잘 나오는 반면 A에게 들어오는 광고는 많지 않다는 후문.

소속사에서도 의문을 갖고 있다고.

아이러니하게도 A와 함께 한 상대 배우는 뜨는 편.

A는 드라마가 잘 돼서 좋다고 하면서도 속 끓인다고.

 

인맥 쌓는 미용실

예능프로그램에서 얼굴을 알리기 시작한 A씨가 유명 연예들이 많이 다니는 미용실을 찾고 있다고.

A씨는 기라성 같은 선배가 많이 다니는 미용실만 찾아다닌다고.

미용실 가격이나 실력보다 유명 연예인이 많이 다니는 곳을 찾는 A씨의 노력에도 인맥쌓기는 쉽지 않다는 후문.

업계에서는 A씨의 노골적인 친분 쌓기에 거부감을 보이기도 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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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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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