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블루칩' 떠오른 원희룡 플랜B

페이스메이커→킹메이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지난 8일 국회의사당 앞 용산빌딩 10층 원희룡 캠프 사무실에서 큰 환호성이 들려왔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제2차 컷오프 결과를 발표한 것. 이날 국힘 선관위는 윤석열·홍준표·유승민·원희룡 후보가 2차 컷오프에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선두의 3인은 예상된 결과였지만, 원희룡 후보의 통과를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수십명의 원희룡 캠프 측 사람들은 여의도 사무실에서 박수 치고 환호성을 지르며 만족스러운 결과에 대해 자축했다. 

마지막 본경선행 티켓을 놓고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다.

2차 컷오프 직전인 지난 4일 발표된 <리서치뷰> 여론조사에 따르면, 원 전 지사는 황 전 총리와 같은 2.5%대 지지도를 받았으며, 2%의 최 전 원장과는 불과 0.5% 포인트의 아슬아슬한 차이를 보였다. 표차가 적은 4위 자리인 만큼, 누구도 특정 후보의 2차 컷오프 통과를 예측할 수 없었다.

마지막 티켓

그 마지막 티켓을 결국 원 전 지사가 거머쥔 것이다. 정계는 원 전 지사가 높아진 당원 표심이 반영된 수혜를 입은 것으로 해석했다.

국민의힘은 경선에서 매당원 표심을 매번 다르게 반영하는데, 1차에서는 10%, 2차에서는 30%, 본경선에서는 50%를 반영한다. 즉, 이번 2차 컷오프에서 지난 1차 때의 세 배인 30%의 당원 표심이 반영된 것이다.


원 전 지사는 당내에서 잔뼈가 굵은 정치인으로 통한다. 그는 3년 차 검사로 재직하던 시절인 1999년, 당시 한나라당의 제안을 수락하며 정치에 첫발을 뗐고, 이듬해인 2000년 총선에서 서울 양천갑에 공천받아 국회의원으로 데뷔했다.

이후 같은 지역구에서 내리 3선을 하며 중앙 정치 경험을 쌓았다. 약 12년간의 의정활동 후, 그는 행정직에 도전한다. 2014년 제주도지사에 처음 당선됐고, 2018년 재선에 성공해 약 7년간 제주도지사로 근무했다.

오랜 중앙 정치와 지방 도정까지, 그의 폭넓은 정치 경험은 당원들의 표심을 얻기에 충분했다.

원희룡 캠프 측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경선을 시작하면서부터 ‘찬 바람이 불면 원희룡의 시간이 올 것’이라고 (후보님께)말씀드렸는데, 이번에 대장동 의혹을 밝히고 당당하게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야 비로소 국민들께서 원희룡을 주목하고 계시는 것 같아, 캠프도 상당히 고무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의혹에 대해 그 몸통과 본질을 꿰뚫고, 결기 있게 이 문제를 파헤치는 모습에 높은 점수를 받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현재 캠프 분위기와 컷오프 통과 요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깜짝 4강’ 비율 높아진 당심 반영 
컷오프 통과 만족…이번 말고 차기?

캠프 측이 인터뷰에서 공개한 또 다른 요인은 ‘대장동 1타 강사’ 캐릭터다. 원 전 지사는 지난 4일, 모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강사 콘셉트로 칠판에 판서를 써가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의혹을 설명한 바 있다.


해당 영상에서 원 전 지사는 이해하기 까다로운 대장동 이슈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쉽게 설명한다. 이에 누리꾼들은 “명쾌하고, 속이 시원하다” “전국 1등 출신답게 진짜 잘 가르친다” “원 후보가 입법·사법·행정부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대장동 관련 이슈를 굉장히 자세히 안다” 등의 반응을 보였고, 곧 원 전 지사에게 ‘대장동 1타 강사’라는 닉네임을 붙여줬다.

원 캠프는 원 전 지사가 지금의 기세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캠프 측은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이라는 대국민 사기극에도 불구하고, 이재명이라는 시한폭탄을 껴안았기 때문에 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화력을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집중할 것이다. ‘대장동 1타 강사’ 원희룡의 미친 공격력을 보여드리고, 그를 통해 정권 교체의 당위성을 온 국민들에게 밝힐 예정”이라 강조했다.

원 캠프의 또 다른 인사는 ‘킹메이커’라는 플랜B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현재 경선에는 최선을 다해 참여하되, 다른 후보들과의 관계도 유심히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이는 캠프 차원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워지진 않았지만, 후보 단일화나 경선 운동 과정에서의 전략적 연대도 선택지에 올려 두고 있다는 말로 풀이된다. 

‘검사’ ‘지사’ 이어 이번엔 ‘강사’ 자처
‘대장동 1타’ 캐릭터 큰 호응…윤도 찬사

현재로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연대가 가장 유력하다. 원 전 지사는 사실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과 각각 오래된 악연이 있다. 가장 오래된 쪽은 홍 의원이다.

원 전 지사는 한나라당 소장파 시절인 2011년, 당시 당 대표였던 홍 의원과 수차례 갈등을 빚어온 바 있다. 그는 결국 당시 홍 대표가 주장한 ‘박근혜 대세론’에 반대하며 유승민, 남경필 당시 최고위원들과 함께 동반사퇴했다.

사퇴 기자회견에서 원 전 지사는 “한나라당이 박근혜 전 대표와 홍 대표 등이 밀실에서 담합하며 기득권에 얽매이는 구조로 가고 있다. 이런 구태로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고 당 지도부를 거세게 비판했다.

세 명의 최고위원이 사퇴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홍 대표 또한 사퇴 수순을 밟아야 했다. 대표가 된 지 불과 5개월 만의 일이었다.

유 전 의원과는 바른정당에 함께 있던 2018년에도 충돌한 적이 있다. 원 전 지사는 당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끈질긴 설득에도 끝내 탈당, 무소속으로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이력이 있다.

그는 탈당을 만류하러 제주도로 찾아온 유승민 당시 대표와의 면담을 가진 후 기자실을 방문해 “고민의 출발점은 비슷하지만, 해법에 대한 의견이 달랐다. 많은 이야기를 나눴지만 남는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원 전 지사는 바른정당을 탈당했다.


적의 적

반면, 윤 전 총장은 원 전 지사의 ‘대장동 1타 강사’ 동영상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며 친화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SNS에 “‘대장동 1타 강사’ 동영상을 봤다. 아주 잘 설명하시더라”며 “이 영상을 보면 누구든 속 시원히 이해하시게 될 것 같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원 후보의 그런 능력이 부럽기까지 하더라”고 극찬했다. 이를 두고 여러 언론들은 벌써 ‘홍·유 vs 윤·원’의 전략적 연대가 나오는 게 아닌가 하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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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