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토종커피' 탐앤탐스 오너리스크, 그 이후…

멍든 실적 어떻게 회복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1세대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부진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로 국내외 커피전문점 경쟁 과열을 꼽는다. 여기에 오너 리스크도 한몫했다. 탐앤탐스는 거듭된 악재에 사업 다각화 전략을 내걸며 실적 반등을 노리고 있다. 하지만 업계 내에서는 단기간 내에 회복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1999년 설립한 탐앤탐스커피는 2004년 법인을 설립, 커피전문점 최초 해썹(HACCP) 인증을 받는 등 프랜차이즈로 자리 잡았고 창업 10년 만에 100호점을 돌파했다. 이어 같은 해 첫 해외매장인 호주 시드니점을 내고 3년 만인 2011년 300호점을 돌파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후 미국, 중국, 카타르, 몽골 등 해외에서 사업을 벌이기도 했다.

잘나가다가…

1세대 토종 커피전문점으로 자존심을 지켜온 탐앤탐스지만 최근 실적이 눈에 띄게 악화됐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탐앤탐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 34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554억원으로 전년(693억원) 대비 20% 감소했다.

탐앤탐스의 이번 적자 전환의 주된 원인은 상품매출 감소로 보인다. 탐앤탐스의 지난해 상품매출은 266억원으로 480억원이었던 전년보다 44.5% 급감했다. 

탐앤탐스의 실적 부진은 몇 해째 계속되고 있다. 2016년 매출액 870억원을 기록한 이후 2017년 832억원, 2018년 745억원, 2019년 693억원으로 지속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2019년 기록했던 당기순손실은 지난해까지 이어졌다.  2017년 352개였던 매장 수 또한 지난해 349개로 정체돼있다. 


탐앤탐스의 글로벌 사업 전략에도 차질이 생겼다. 탐앤탐스의 해외매장 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 탐앤탐스의 해외매장 수는 지난해 기준 82개로, 2018년(88개)보다 6.8% 줄어들었다. 

부채가 줄어들었다는 점은 그나마 희망적인 부분이다.  탐앤탐스의 지난해 기준 총자산은 714억원이다. 전년(1221억원) 대비 41.5% 감소한 수치다. 이는 지난해 855억원에 달했던 총부채가 413억원으로 줄어든 데서 나타난 현상이다.

계속되는 실적 악화
시장 이미 포화상태

이에 반해 총자본은 65억원 감소했다. 총부채의 감소는 지난해 233.7%였던 부채비율을 137.3%로 낮췄다. 부채비율은 통상 300% 이하를 적정수준으로 인식 한다. 

같은 기간 총차입금은 634억원에서 296억원으로 53.3% 감소했다. 이를 통해 차입금의존도는 51.9%에서 41.4%로 20.2% 감소했지만 통상 적정수준으로 인식하는 20% 이하와는 많은 차이를 보였다.

탐앤탐스는 국내 커피 전문점이 과포화 상태에 이를 정도로 경쟁이 과열되면서 서서히 추락하기 시작했다. 조금씩 실적 상승을 노리던 중이었지만 김도균 탐앤탐스 대표의 구속 기소 악재가 겹치며 다시 주저앉았다.

김 대표는 지난 2009~2015년 우유 공급업체가 회사에 제공하는 판매 장려금 중 12억원을 사적으로 챙긴 혐의를 받았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위원의 비서에게 300만원을 건네기도 했고, 허위 세금계산서로 형사처벌을 받게 된 임원들의 벌금을 자회사 계좌에서 대납하기도 했다. 


탐앤탐스는 계속해서 사업 다각화 전략을 내놓으며 실적 반전을 노리는 모양새다. 디저트 카페 '에그탐탐', 스터디 카페 '라운지 탐탐'을 내놓으며 의욕을 불태우고 있다.

하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탐앤탐스가 내놓은 전략인 '디저트 카페' 역시 포화상태인만큼 차별화에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디저트 카페도 경쟁이 너무 치열한 상황"이라며 "트렌드를 선도하지 않고 따라가는 정도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는 분야여서 실적 상승에 절실한 탐앤탐스 입장에서는 매장 테스트와 소비자 반응 검토가 상당히 중요한 단계일 것"이라고 전했다.

실적 반등 꾀해도…
발목 잡는 '과거'

상황이 이렇게 되자 김 대표가 창업한 또 다른 커피전문점 할리스 커피와의 온도 차도 관심을 끈다.

김 대표는 1998년 카페베네와 망고식스 창업자인 고 강훈 대표와 할리스커피를 공동창업했다. 김 대표는 할리스커피 창업 1년 만에 탐앤탐스 상표를 등록하고 홀로서기에 나섰다. 할리스커피 경영진과 추구하는 다르다는 판단에서였다.

김 대표가 창업해 1년 만에 떠나온 할리스커피는 우여곡절 끝에 안정을 찾고 상승세다. 할리스커피는 2003년 CJ플래너스에 매각됐고 2013년 IMM PE에 넘어가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상승했다. IMM PE는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자해 점유율을 높였다.

매장 수는 2013년 약 384개에서 지난해 580여개까지 늘었다. 7년 새 200개 가까이 매장이 늘어난 것이다. 

매출은 IMM PE 인수 당시인 2013년 680억원에서 2015년 처음으로 1000억원대로 뛰었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650억원, 155억원이었다. 2017년에는 할리스 인수부터 관리를 맡았던 김유진 당시 IMM PE 상무를 할리스 대표이사로 선임해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이후 할리스커피는 KG그룹이 인수하면서 펀드 소유에서 KG그룹 가족사로 합류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회사 운영이 가능하게 된 만큼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을 포함해 광고, 판촉 등의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됐다.

집중 필요

업계 관계자는 "대표 이미지나 신뢰도도 회사의 신뢰도만큼 중요한데 이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사업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곳에 눈을 돌리기보다는 본업인 커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면 고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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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