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한라그룹의 건설 계열사인 ㈜한라가 기지개를 켜고 있다. 수익성은 눈에 띄게 좋아졌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시선이 대다수다. 다만 재무상태에 대한 우려는 좀처럼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한라는 토건공사 및 주택건설을 영위하는 중견 종합건설사다. 시공능력 평가액 순위는 지난해 기준 37위에 이름을 올렸고, 최대주주는 지난해 말 지분 기준 17.06%(보통주)를 보유한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이다. 특수관계인 지분율은 45.10%로 집계됐다.
잘나가지만…
최근 한라는 완연한 실적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9년 연결기준 1조3049억원, 677억원 그쳤던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각각 1조5653억원, 967억원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1000억원대 영업이익 달성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분위기다. 한라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452억원, 영업이익 27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소폭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28.8% 증가했다.
한라는 주택 부문 호조와 종속회사들의 수익성 향상이 실적개선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자체사업장 분양의 영향으로 광고 선전비가 증가했지만, 낮아진 원가율이 실적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매년 수주잔고가 상승곡선을 그린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실제로 2019년 2조9000억원이었던 한라의 수주잔고는 올해 1분기 말 기준 3조9000억원으로 증가했다.
호실적에 힘입어 신용등급도 상향이 이뤄졌다. 지난달 29일 한국기업평가는 한라의 121회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BB0(긍정적)’에서 ‘BBB+(안정적)’로 상향했다. 한국기업평가는 양질의 수주물량 확보를 통한 안정적 실적을 시현한 데다, 현금흐름 확대 및 자산매각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세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등급상향 이유로 들었다.
증권가에서도 한라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지난 4일 한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6500원에서 7000원으로 올려 잡았다. 올해 분양 공급 계획 1만2000세대를 바탕으로 주택 매출의 가파른 성장이 가시화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수익성 껑충…올해도 장밋빛 전망
적정 수준 넘긴 부채…차입금 압박
건설업계에서는 한라의 고공행진을 2019년 3월 취임한 이석민 대표의 경영능력과 연결 짓는다.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이 대표는 1993년 만도기계에 입사한 이래, 그룹 내 요직을 거쳤던 인물이다.
한라그룹 비서실장(1995년), 한라건설 기획실장(2003년), 만도 부사장(2008년), 한라그룹 한라인재개발원 원장(2013년), 한라홀딩스 대표(2018년 11월)에 임명된 바 있다. 재계에서는 이 대표를 정 회장의 복심이라고 평가한다.
한라는 이 대표 취임 전까지만 해도 심각한 실적 악화를 겪던 상태였다. 연결기준 2018년 영업이익은 전년(1572억원) 대비 절반 수준인 602억원에 불과했고, 매출 역시 31.2% 감소한 1조3210억원에 머물렀다.
위기 상황에서 구원투수로 나선 이 대표는 취임 직후 ‘선택과 집중’이라는 경영 기조 하에 수익성 개선을 위해 희망퇴직을 진행하는 등 판관비 감소에 공을 들였다. 또 신규 사업지 물색에도 적극 나섰다. 그 결과 한라는 지난해 연결기준 1조5000억원대 매출을 회복하기에 이르렀다.
다만 부채를 줄이는 작업은 절반의 성공에 불과하다. 2018년 575.2%까지 치솟았던 한라의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지난해 341.9% 수준으로 떨어졌다. 한라홀딩스 상표권 매각, 자산매각, 배당이익 등에 따른 자본 확충이 부채비율 하락에 일조했다.
지난해 거둔 1100억원대 순이익이 이익잉여금으로 반영된 것도 부채비율을 낮추는 데 영향을 줬다.
그럼에도 여전히 부채비율을 안정적이라고 말하기 힘들다. 타 업종 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건설업계 특성을 감안해도, 300%를 초과하는 한라의 부채비율은 동종업계에 비해 높은 축이다. 올해 1분기에 부채비율을 12.7%p 떨어뜨렸음에도 여전히 200%로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수년째 줄지 않는 총차입금 규모를 감안하면, 부채를 큰 폭으로 줄이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라는 2019년부터 경영정상화를 위해 수주를 늘리는 데 심혈을 기울였고, 반대급부로 차입 규모는 한층 커졌다.
마냥 웃기엔…
2018년 3756억원이던 연결기준 총차입금은 이듬해 5705억원으로 급증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6761억원 수준으로 늘었다. 이 여파로 2018년 20.7%였던 차임금의존도는 지난해 40.9%까지 뛰어올랐다. 지난해의 경우 지난해 자체사업 용지투자 등에 따른 운전자본부담, 한국자산평가 매각 후 재인수 과정에서의 일시적 신용공여 등이 차임금을 키우는 데 영향을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