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라 논란' 안철수 인기 왜?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09.04 09:4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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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해도 '멀쩡' 오리발에도 '말짱'

[일요시사=조아라 기자]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 했다. 사소해 보이는 작은 실수가 벌써 몇 번째란 말인가. 선명하지 못한 기억 탓으로 돌리기엔 당시의 상황과 묘사가 지나치게 절묘했다. 그동안 안 원장의 작은 실수들은 유권자의 마음을 울리는 감동 스토리를 만들었고 안 원장을 시대의 요구에 가장 잘 부합하는 지도자감으로 급부상시켰다. 이것은 국운을 좌지우지하고 한 나라의 역사를 결정하는 일이다. 안 원장의 거짓말에도 열광하는 국민. 기성정치인의 끝없는 배신으로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에 그의 달콤한 거짓말이 가뭄의 단비가 된 것은 아닐까.

안철수의 거짓말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연일 언론을 장식하고 있다. 논란이 거세지고 파장이 커지고 나서야 안 원장이 해명에 나섰다. 안 원장 거짓말의 진원지는 다름 아닌 <무릎팍도사>라는 예능프로그램. 의혹을 일으킨 수많은 안 원장의 진술 중에서 대표적인 두 가지는 최근에 불거진 '룸살롱 출입사건'과 거짓말 논란의 발단이 된 '군 입대 일화'다.

"청교도적인 삶"

안 원장의 청교도적인 삶이 거짓말이 된 <무릎팍 도사>의 강호동과 안 원장의 대화는 강호동의 "일탈이란 단어를 아세요?"라는 질문에서 시작됐다.

술집에 언제 갔었느냐는 강호동의 질문에 안 원장은 "본과 다닐 때는 많이 마셨고요, 회사 다니면서 술은 안마시게 됐죠"라고 대답한 것이 룸살롱 논란의 시작이었다.

그는 "요즘 이제 직원들이나 사람들 만나면 저는 당연히 술을 못 마시는 사람으로 알더라고요. 그래서 ‘옛날에 나는 끝이 없이 술을 많이 마셨다’고 하면 농담인 줄 알고 아무도 안 믿어요. 그래서 억울해요 한 편으로. 저 잘 마셨는데"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시청자가 보기에 대단히 가볍고 일상적인 대화였다. 하지만 이미 사업차 룸살롱을 몇 차례 출입했던 사람이 실수로 내뱉은 농담이라고 치부하면 이 대화는 갑자기 무거워진다.

이를 두고 한 전문가는 "안 원장의 당시 발언은 굉장히 의도적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이 아니라면 자신조차 알아차리지 못하는 일상화된 거짓말이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다. 당시 질문이 당황스러워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대답한 것이라고 하기에는 보통의 상식을 넘어가는 자세한 설명 아니냐.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이라고 말해 3년여의 세월을 사이에 둔 엇갈리는 안 원장의 진술에 난해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어 강호동의 "단란이 먹는 술집도 가보셨어요?"라는 질문에 안 원장은 "아뇨"라고 대답했고, 재차 "네? 단란하게"라는 물음에 "뭐가 단란한 거죠?"라고 답한 것을 두고 한쪽에선 꼬리를 물고 늘어졌고 반대쪽에선 쓸데없는 트집이라고 날을 세워 포털이 들썩였다.

이 부분만 확대해보면 룸살롱 출입 논란이 부당한 공격이라 할 수 있겠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대화를 들어 보면 상황은 달라진다.

"노래하면서 술 마시는데 있잖아요"라는 질문에도 안 원장은 처음 듣는다는 표정을 지었지만 연신 생수를 만지작거려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술'과 '단란주점'을 소재로 한 이 대화는 "종교 있으십니까. 딱 목사님이신데 지금" "선생님은 거의 머 수도자의 삶을 살고 계신 것 같습니다"라는 사회자의 극찬에 안 원장은 "어떤 분들은 제 삶이 청교도적인 거 같다고 (말했다)"로 마무리됐다.

룸살롱 출입·입대 일화 구설에도 굳건
"기성 정치인 반감 더 커 큰 타격 없다"


한 전문가는 "안 원장에게는 사소한 포장이지만 이것을 받아들이는 국민의 입장은 전혀 다르다. 이 대화로 국민은 성공한 사업가 안 원장을 동경하게 됐다. 그리고 권력과 힘 있는 자들에 대한 반감이 해결되기도 했다"며

"그동안 룸살롱은 서민에게 권력집단의 암실, 부패의 온상으로 여겨졌다. 이곳을 거치지 않고 성공을 했다는 것. 이것이 국민에게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라고 말해 <무릎팍도사>에서 이어진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 원장의 룸살롱 출입 여부가 기성정치인과 달리 논란이 된 이유는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전체적인 흐름을 보아도 안 원장의 대화가 의도된 거짓말이라 하기에 무리가 없을 뿐 아니라 이제와 "룸살롱 갔었는데 술만 마셨다"고 시치미를 떼기에는 당시 시청자에게 던져준 '불신으로부터의 해방감'이 너무 컸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금성사)에도 실릴 만큼 큰 반향을 일으킨 군 입대 당시의 일화도 입방아에 올랐다.

안 원장은 "내무반에서 이야기를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그 전날 가족들과 헤어진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같이 이제 밥 먹고 서로 따듯한 이야기도 나누고, 근데 가만 생각해보니까, 아 제가 군대 간단 이야기를 안 하고 나온 거에요. 지금도 굉장히 죄송한 마음에 쥐여살고 있습니다. (중략) 일에 빠져서 일을 처리하느라고 거기에 집중하다 보니 그런 일들도 생기더라고요"라고 말하며 당시를 회상했다.

그런데 안 원장의 이 같은 말과는 달리 그의 아내 김미경 서울대학교 교수는 작년 언론을 통해 안 교수의 군 입대 상황을 설명하면서 "(안철수 교수)그를 기차에 태워 보내고 혼자 돌아오는데 무지 섭섭했다"라고 회고해 파장이 인 것이다. 안 원장은 "(아내가)전송 나왔는데 그냥 갔다"라고 해명했지만, 이 또한 보통의 상식을 뛰어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철수 거짓말' 논란이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한 네티즌은 "이것이 거짓말이라면 너무 섬뜩하다. 그렇다면 쥐여살았다는 말도 거짓말이 되는 것이네"라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논란이 되는 안 원장의 십수 가지의 진술들은 비슷한 흐름을 가지고 있다.

한 정치관계자는 이러한 안 원장의 화법을 두고 "안 원장은 국민의 가장 가려운 곳을 긁어준다. 그 한마디로 국민의 갈증이 해소되는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작은 체구와 조용하고 어눌한 말투. 순수하고 맑은 표정. 여느 정치인에게서 볼 수 없는 안 원장의 모습에 국민은 환호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안 원장의 그동안의 진술이 거짓말로 드러난다 하더라도 기성 정치인에 대한 반감 때문에 거품이 쉽게 빠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안 원장이 거짓말 논란에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 정치 관계자는 이를 두고 "사람들은 안 원장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것 같다. 사랑에 눈이 멀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이라며 "문제는 안 원장을 사랑해야 하는데 안 원장의 포장지를 사랑하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가끔 든다"고 밝혔다.

그리고 "안 원장이 대통령에 선출되면 국민이 진실을 알게 되겠지만, 이대로 대권 출마를 포기한다면 안 원장은 마치 아련한 첫사랑처럼 국민에게 기억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민심 흔드는 화법

이러한 사실을 증명이라도 하듯 <무릎팍도사> 사회자는 안 원장의 이야기들을 듣고 "지금 CEO가 아닌 교주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안 원장은 <무릎팍도사>가 끝날 무렵 이런 말을 남겼다. "머리가 좋고 자기의 개인적인 성공만 추구하는 사람이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가를 사실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깊은 감동을 준 안 원장의 이 이야기는 의도된 거짓말이 아니길 국민은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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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