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작가상 2020 김민애·이슬기·정윤석·정희승

2020 최고의 미술가 누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이 다음달 4일까지 ‘올해의 작가상 2020’을 개최한다. 올해의 작가상은 2012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해 온 대한민국 대표 미술상이다. 동시대 미학적‧사회적 이슈들을 다루는 역량 있는 시각예술가를 대상으로 매년 4명의 후원 작가를 선정, 신작 제작을 지원하고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김민애(사진 왼쪽)·김민기 전시 전경 ⓒ홍철기_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은 변화하는 예술 환경 속에서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고 한국미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증대시키고자 매해 추천단과 심사위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있다. 올해의 작가상 2020 심사위원은 롤리타 자볼린스키엔느 리투아니아 국립미술관 수석큐레이터, 패트릭 플로레스 필리핀대 예술대학 교수, 크리스토퍼 류 휘트니 미술관 큐레이터, 이영철 계원조형예술대 교수,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 등 총 5명으로 구성됐다. 

조형언어

올해의 작가상 2020은 이들의 추천과 심사를 거쳐 김민애, 이슬기, 정윤석, 정희승 등을 후원 작가 4인으로 선정했다. 이들은 조각, 설치, 사진, 영상 분야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왔다.

김민애와 이슬기는 조형언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미술관의 공간을 새롭게 인식, 체험할 수 있는 작품을 준비했다. 정윤석과 정희승은 인간과 삶의 대한 진지한 고찰의 시간을 제안한 작품을 선보인다. 

김민애는 건축적 공간과 미술의 제도적 환경을 소재로 일상 속 사물과 공간에 개입하는 장소 특정적 설치 작업을 지속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전시실의 독특한 건축구조를 이용한 조각과 구조물로 이뤄진 신작 ‘1. 안녕하세요 2. Hello’를 선보인다. 


국내외 심사위원들 4인 선정
전시로 2차 심사 최종 1인

공간과 구조물, 작품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상황은 ‘조각이 주어진 환경이나 맥락과 떨어져 존재할 수 있는가’라는 작가의 오랜 질문에서 발원해 ‘조각이, 미술이 무엇인가’라는 성찰로 연결된다. 

이슬기는 1990년대 초부터 프랑스에 거주하며 활동 중이다. 일상용품의 조형성에 주목해 전통공예와 민속품 등을 동시대 맥락과 연결한 작품을 선보여왔다. 2전시실에서 선보이는 신작 ‘동동다리거리’는 전통건축과 공예, 민속적 요소들을 이용해 전시장을 새로운 모습으로 바꿔 놓는다. 

전시장 곳곳에는 작가의 지인들이 보내온 세계 각지의 강물이 담긴 요리 용기들이 걸려 있다. 여기에 한국 민요와 프랑스 전통 놀이 등 유희적인 요소들이 곁들여진다. 이번 신작은 인간이 만들어낸 물건들의 원초적이면서도 유희적인 형태, 그리고 그것을 드러내는 인간과 자연의 근원적이면서도 신비로운 관계에 대한 작가의 오랜 성찰을 반영한다. 
 

▲ 정윤석·정희승 전시 전경 ⓒ홍철기_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정윤석은 개인의 삶과 사회적 사건 사이의 관계를 조명하는 다큐멘터리 영상 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장편 영화 한 편과 사진, 영상 설치로 구성된 작품 <내일>을 선보인다. 영화 <내일>은 인간과 닮은 인간의 대체물들을 만들거나 소비, 혹은 이용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다큐멘터리다. 

영화 전반부는 중국의 한 섹스돌 공장에서 이뤄지는 노동 현장의 풍경을 보여준다. 후반부는 일본에서 인형과 함께 살아가는 인물 센지, 인공지능 로봇을 정치적 대안으로 제시하는 인물 마츠다의 이야기를 교차시킨다.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개인들이 선택하는 삶의 모습들을 통해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2012년부터 올해로 9회째
“의미 있는 작가상 될 것”


정희승은 이번 전시를 위해 사진과 글, 음악이 혼합된 설치작품을 제작해 동료 예술가들과 함께 나눈 삶과 예술에 대한 고민을 펼쳐 놓는다. 신작 ‘침몰하는 배에서 함께 추는 춤’과 ‘알코올중독자와 천사들을 위한 시’는 각각 사진과 텍스트를 주 매체로 삼아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하나의 설치작업이다. 

작가가 24인의 인물과 나눈 시간과 이야기들은 그들의 모습을 담은 초상, 그들의 일상에서 추출한 사물이나 대상의 이미지, 그리고 이 작업을 하면서 나눈 대화 속 문구들의 형태로 전환된다. 관람객들은 예술가의 삶을 선택한 이들의 헌신과 두려움, 그리고 삶만큼이나 부조리하고 무상한 예술이라는 세계를 향한 발언들을 마주하게 된다. 

올해의 작가상 2020 최종 수상자는 전시 기간 중 2차 심사를 거쳐 발표될 예정이다. 최종 수상 작가는 ‘2020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고 상금 1000만원을 지원받는다. 또 후원 작가 및 최종 수상자의 작품 세계를 조망하는 현대미술 다큐멘터리도 제작할 예정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올해의 작가상은 매년 국내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작가들을 선보여왔다”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4명의 작가들이 신작을 위해 더욱 노력했다는 점에서 그 어느 해보다 의미 있는 올해의 작가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은 후원 작가들의 해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올해의 작가상 해외활동기금’을 운영하고 있다. ‘2017 샤르지-비엔날레’의 구동희, ‘2017 베니스비엔날레’ 본 전시의 이수경, ‘2018 테이트 리퍼블’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한 문경원·전준호 작가를 후원했다. 

삶의 고찰

김기라, 김홍석, 나현, 믹스라이스, 오인환, 장지아, 조해준, 함경아, 함양아 작가의 프로젝트를 지원한 데 이어 2019년에는 ‘2019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작가로 참여한 정은영 작가를, 지난해에는 영국 뉴캐슬에서 개인전을 개최한 이주요 작가를 후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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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