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교육전문 기업 비상교육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주요 매출처인 출판 사업 비중을 줄이고, 온라인 부문을 확대하는 모양새다. 신사업에도 눈길이 간다. 예년에 이어 올해도 다소 이례적인 사업들을 추가로 등재했다. 그간 견고했던 비상교육의 흑자탑이 코로나19의 여파로 금이 간 가운데, 회사는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을까.
비상교육은 지난 1997년 ‘비유와상징’이라는 출판사로 첫 걸음을 뗐다. 창업자는 양태회 대표로 대학 졸업 이후 학원 강사로 활동하다 회사를 세웠다. 설립 시기는 적절했다. 국내 사교육비는 1970년대 1200억원대 수준에서 비상교육이 설립된 즈음인 1998년에는 30조원에 육박했다.
적절한 시기
비상교육은 ‘한권으로 끝내기(한끝)’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완자’ ‘개념플러스유형’ ‘오투’ ‘리더스뱅크’ 등을 발간하면서 각 1000만권 이상씩을 판매, 교육 시장에서 공고한 입지를 구축했다.
사세를 확장한 비상교육은 학습교재뿐 아니라 교과서 영역까지 진출했다. 사실상 신규 사업자와 다르지 않았지만 지난 2008년 중·고등학교 교과서를 시작으로 시장 점유율을 차츰차츰 늘려나갔다. 비상교육은 지난 2016년 국정교과서 발행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초·중·고등학교 학습지와 교과서까지 영역을 넓힌 비상교육은 유아교육, 대학입시학원, 이러닝 등에 손대기 시작했다. 회사는 매년 고속성장을 기록한 끝에 설립 10여년 만인 지난 2010년 ‘1000억 매출’을 기록했다.
최근까지 비상교육 실적은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근 3년간(2017~2019) 비상교육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6억원, 1619억원, 1993억원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업이익은 257억원, 103억원, 219억원으로 들쭉날쭉했고 순이익 역시 180억원, 23억원, 111억원으로 비슷한 흐름이었다. 다만 적자는 없었다.
‘참고서 강자’ 시리즈마다 1000만부
코로나19 여파 계속되는 적자 행진
올해 성적표는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다.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비상교육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2억원으로 지난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5.1% 감소했다. 동기간 영업이익은 -256억원을 기록했다. 직전년도 누적 영업이익이 -1억원인 점을 미뤄봤을 때 뼈아픈 수치다.
순이익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지난해 -12억원이었던 순이익은 -224억원으로 곤두박질쳤다.
비상교육 수익 구조는 비교적 단순하다. 회사 실적을 견인하는 사업은 ‘출판(교과서 및 학습지)’이다. 최근 3년간 전체 매출에서 출판이 차지한 비중은 82.34%, 77.24%, 73.12%다. 매년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지만 대부분을 차지한다.
나머지 비중은 ‘온라인’이 담당하고 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14.10%, 20.14%, 17.94%의 비중을 보인다.
지난해 역시 다르지 않았다. 누적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에서 출판 비중은 57.80%다. 지난 2019년 같은 기간 64.91%였던 점을 미뤄봤을 때, 확연히 줄어든 수치다. 반면 온라인 사업은 32.13%로 직전년도 동기간 22.91%에 비해 크게 늘었다. 종합해보면 출판 사업 비중이 줄어들고, 빈자리를 온라인에서 채운 셈이다.
실제로 비상교육은 기존 주력 사업 외에 다양한 창구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정기 주주총회를 살펴보면 그렇다. 비상교육은 이번 주총에서 모두 21개의 사업목적을 신규 등록했다.
눈길이 가는 대목은 기존 사업 영역인 교육 외에 ‘여행알선 및 여행사운영’ ‘렌털업’ 등이 등재된 점이다. 비상교육은 관련 배경에 대해 ‘관련 매출 발생 및 신규 사업 진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주력 매출처 외에 수익 경로를 다각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앞서 비상교육은 지난 2018년과 지난 2019년에 각각 8개, 9개 사업을 추가한 바 있다. 당시에도 비상교육은 ‘음반 제작 및 판매’ ‘문화 및 스포츠’ ‘전대업’ 등 교육 사업과 다소 거리가 있는 사업을 등록했다.
비상교육의 사업 다각화 배경은 계열사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계열사들의 사정은 녹록지 않다. 입시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비상캠퍼스’는 –9100만원의 수익을 기록했다. 지난 2019년 같은 기간 3억원 순이익에서 적자로 전환된 상태다.
생소한 사업 추가, 사업 다각화 풀이
계속되는 신사업 발굴 작업 결과는?
교과서 사업을 영위하는 ‘비상교과서’의 동기간 순이익은 -14억원이었다. 직전년도 -3800여만원보다 적자 폭이 크게 늘었다. 초등스마트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비상엠러닝’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순이익은 -59억원에서 -94억원으로 주저앉았다. 그나마 제본, 인쇄 등을 담당하고 있는 ‘테라북스’에서는 같은 기간 순이익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호전됐다.
다만 비상교육은 신규 사업들을 당장 사업 궤도에 올려놓지는 않은 분위기다. 기존 교육 사업과 관련된 분야를 영위하고 있는 5개 계열사 외에 신규 사업을 주로 다루는 곳은 찾아보기 어렵다. 지난해 비상교육에서 새로 설립한 베트남 지사 역시 해외 진출을 위한 교육서비스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 다각화가 당장 실적 개선의 마중물로 전환되지는 못한 상황이지만 시기적절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상교육은 업계 전반이 겪고 있는 코로나19 직격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주요 매출처인 교재 수입이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3분기 적자 상태가 이를 대변하고 있다.
한편 창업자 양 대표를 비롯한 오너 일가는 비상교육에 공고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회사 지배 구조는 비상교육을 정점으로 이하 계열사가 꾸려진 상태다. 최대주주는 양 대표로 보유 지분율은 45.16%다. 이어 양 대표의 두 형제에게 각각 2.04%의 몫이 있다.
적자 탈출?
양 대표의 부인은 1.32%의 지분율을 보인다. 그는 비상교육 관계사 테라북스의 대표이기도 하다. 양 대표는 슬하에 두 자녀를 뒀는데, 이들에게는 각각 0.99%의 지분이 있다. 이어 친인척 13명이 소수의 지분을 쥐고 있다. 양 대표 등 모든 특수관계인들의 지분율은 지난 10일 기준 54.53%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