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송은문화재단이 제20회 송은미술대상전을 송은아트스페이스에서 연다. 대상 후보 4인의 작품을 전시해 그들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보는, 일종의 심사 차원의 전시회다. 대상 발표는 내년 1월로 예정돼있다.
송은미술대상은 고 유성연 송은문화재단 명예회장이 생전의 깊은 애정으로 추진했던 한국 미술 문화 발전의 뜻을 기리기 위해, 유상덕 이사장이 2001년에 제정한 상이다. 한국의 재능 있는 젊은 미술작가들을 육성하기 위해 매년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다.
최종 4인
송은미술대상은 2011년부터 수상 작가 수를 축소하는 대신 경쟁력을 높이고자 선정과 수상 방식을 리뉴얼했다. 온라인 포트폴리오 예선과 본선 실물 작품 1점의 심사 단계를 거쳐 최종 4인의 수상자를 선발한 이후 대상 수상자 선정을 위한 전시 형식의 심사 단계를 추가해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심층적으로 검토한다.
지난 1월 진행된 예선에 총 251명이 지원했다. 이 중 온라인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총 29명의 작가가 신작 1점 출품을 통한 본선 심사를 받았다. 그 결과 신이피, 오종, 전현선, 조영주가 최종 4인의 송은미술대상 후보자로 낙점됐다.
▲신이피= 집단의 규칙 속에서 발견되는 개별 구성원들의 관계를 미시적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스스로의 작업을 ‘실험실’로 표방하며 과학자의 전지적 시점을 모티브로 대상을 관찰하고 영상을 기반으로 한 작업을 통해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김포 한강신도시의 이상과 실태를 변화하는 생태에 적응하지 못한 새들에 비유해 나타낸 ‘죽은 산의 냉철한 새 #01’을 소개한다. 영상은 하늘을 나는 새의 시선으로 조감도와 같이 높은 고도에서 해당 지역을 조망하는 카메라 앵글로 시작된다.
이후 국립생물자원관 수장고의 새 박제 표본을 근접 촬영한 장면을 번갈아가며 보여준다.
대상 선정 위한 전시회
작가들의 작품세계 심사
두 번째 영상 ‘죽은 산의 냉철한 새 #02’는 행정명령으로 도살된 돼지들의 예비 살처분 기준과 살처분 매립지에 관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작업이다. 화면에 느린 속도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텍스트는 추상적 표현의 시적 내러티브가 주를 이룬다.
이런 영상 화법에서 서술의 주체는 ‘젠더, 외모, 직업’ 등에서 벗어난 외부 시각을 유지하는 실험실의 주인이자 관찰자, 즉 작가의 존재가 투영된 가상의 화자로 기능한다.
▲오종=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낚싯줄이나 실과 같은 물리적인 재료로 점·선·면의 조형 요소를 이용해 주어진 공간을 작가만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균형감과 긴장감이 공존하는 새로운 공간으로 변모시키는 설치작업을 진행해왔다.
즉흥적인 설치 과정에서 실, 낚싯줄, 쇠막대와 같은 선적인 매체와 아크릴판과 추 등 면과 점을 이루는 재료들은 기존 공간에 존재하는 모서리, 창문, 벽과 같은 건축 요소들에 반응해 주어진 공간에 섬세하게 개입한다.
오종은 이번 전시에서 ‘Room Drawing’ 시리즈의 연장선상에 있는 ‘Room Drawing(Folding Walls) #1’을 선보인다. 전시장 가운데에 위치한 목재 구조물의 내부 공간에서부터 전시장이라는 외부 공간까지 확장되는 허공 위의 드로잉은 관람객의 시선에 따라 1차원의 선, 2차원의 면, 3차원의 입체라는 다양한 형태를 선보인다.
각자의 위치와 동선에 따라 상대적인 방식으로 공간을 인지하고 체험하는 유일무이한 경험을 선사한다.
▲전현선= 수집한 이미지와 개인적인 경험,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 등을 수채물감으로 자유롭게 캔버스에 그려내는 작업을 선보였다. 화면에 배치되는 인물이나 사물의 형태는 반복되거나 서로 관계하면서 현실과는 동떨어진 풍경을 만들어낸다.
전현선은 투명하고 채도 높은 수채로 내러티브에 종속되지 않은 채 평평하게 떠도는 형상들의 풍경을 그린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탐구하는 작가는 의미를 단절하고 형상들이 교차하며 공존하는 상태, 이전 작업의 요소들이 다시 출현하거나 거기에서 시작하는 또 다른 관계들을 만드는 방식으로 부유하는 존재와 관계의 목록을 써나간다.
1등에게는 상금과 전시기회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자격
원뿔 주위로 모여든 인물들이 어떤 서사의 징후를 보여준 ‘뿔과 대화들’에서부터 뿔이라는 전조로 시작한 그의 화면에는 중심과 주변으로 구분되지 않는 형상들이 위계 없이 등장하고, 동등하고 나란한 상태에서 드러나는 미묘한 차이들로 상대적 관계를 발생시킨다. 20개의 화면이 둔각을 이루며 펼쳐져 있는 신작 ‘안개와 지평선’도 이번 전시에서 소개한다.
▲조영주= 퍼포먼스, 설치, 사진, 비디오, 사운드, 무용 등의 작업을 다양한 전시와 프로젝트를 소개해왔다. 최근 작업들은 그가 개인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출산과 육아의 과정을 겪으며 작가로서의 역할과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의 역할을 아우르는 현실적인 고민을 다뤘다.
‘입술 위의 깃털’은 흰 공간을 배경으로 여성 4명이 벌이는 움직임을 고요하지만 강렬하게 선보이는 영상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퍼포머들이 서로의 몸을 조이고, 마찰하며 신체 대결을 벌이는 화면과 거친 숨소리와 기합이나 몸과 몸이 서로 접촉하며 발생하는 사운드로 이뤄진 작품이다.
이들의 동작은 레슬링이나 주짓수와 같은 격투 경기의 자세나 기술에서 착안했다. 대결하다가도 애무하는 듯한 몸짓에서는 아기와의 접촉에서 경험한 사적이면서 내밀한 감각들을 엿볼 수 있다. ‘세 개의 숨’은 조영주가 지난 30개월간 기록한 육아일지를 기반으로 작곡한 3악장의 관악 4중주로 이뤄진 작업이다.
1월 발표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3명은 각각 1000만원씩, 대상은 2000만원의 상금과 향후 개인전 기회를 부여받는다. 또 수상자 모두는 송은문화재단과 단독 협약을 맺은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지원자격을 얻게 된다. 선정된 1명은 12주간 델피나 레지던시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다. 델피나 재단은 런던에서 가장 큰 국제 레지던시를 운영하는 비영리 기관이다. 전시는 내년 2월6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