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오버 더 레인보우’ 기획전

장애인 작가 15명의 이야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오버 더 레인보우(Over the Rainbow)’는 KT&G 복지재단과 KT&G 상상마당이 예술복지 실현 및 창작지원 영역 확장을 위해 기획한 장애인 작가 지원 전시다. 제3회 오버 더 레인보우 기획전이 춘천에서 열린다. 관람객들은 무료로 전시를 즐길 수 있다. 
 

▲ 이상민_정글 탐험

KT&G 상상마당은 전시와 함께 영화, 공연, 디자인, 교육 등 다양한 문화예술을 한곳에서 즐기는 국내의 대표적인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창작자에게는 창작활동의 기회를, 대중에게는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해 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신선한 작품

KT&G 상상마당이 제3회 오버 더 레인보우(Over the Rainbow) 기획전을 춘천 아트 갤러리에서 열었다. 앞서 KT&G 상상마당 홍대갤러리, KT&G 상상마당 부산갤러리에서 진행한 이후 3번째 순회전이다. 

KT&G 복지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개최하는 제3회 오버 더 레인보우는 장애인 작가들과의 소통과 지원을 통해 그들의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이는 전시다. 전시제목인 오버 더 레인보우는 다양성의 공존과 희망을 상징한다. 또 동시대의 다양한 예술 영역을 넘나드는 새로운 시선을 의미하기도 한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강준영·김동준·김병준·김치형·박재영·신현채·심승보·윤인성·윤진석·이다래·이상민·임이정·조태성·최석원·황성제 등 총 15인의 작가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다채로운 시각을 담은 평면·입체 작품 80여점을 선보인다. 올해 선정된 작가들은 모두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다. 


서울, 부산 이어 춘천
무료 관람 기회 제공

정현 심사위원장(잇자잇자 사회적 협동조합 이사장)은 “장애의 유형과 창작활동 사이에 어떤 구분을 짓는 건 무의미하다. 하지만 발달장애인에게 창작의 시간은 단지 예술적 재능을 실현하는 과정에 그치지 않고, 세상과 소통하는 어떤 통로를 찾아가는 유독 각별한 시간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2020년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인류가 동시에 최초로 코로나19 대유행을 함께 겪은 해로 기억될 것”이라며 “너나없이 모두가 겪은 공동의 위기라지만, 장애인에게는 비장애인에 비해 더 많은 어려움과 제약이 뒤따르기 마련”이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그나마 상시적으로 운영되던 장애센터가 폐쇄되면서 돌봄부터 외부활동에 이르기까지 문제가 꼬리를 물고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도 제3회 오버 더 레인보우 공모가 진행돼 15명의 작가를 선정하게 돼 전보다도 더 기쁜 마음이 드는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에 따르면 올해는 경력이 적은 비전공자 창작자들이 전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평가 기준을 제시했다. 그는 “장애는 존재의 또 다른 형태”라며 “그들의 작업은 장애라는 조건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이런 차이 때문에 그들의 예술은 더욱 가치를 갖게 된다”고 말했다. 
 

▲ 윤인성_프랑스

현재 미디어에서 회자되는 장애인 예술의 이미지는 장애인이면서도 비장애인과 다름없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는 초월적 인간형에 의존한다. 정 위원장은 이런 고정관념이 예술을 절대적이고 단일한 조건으로 제한한다고 봤다.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버금가는 능력을 보여줘야 높은 평가를 받는다면, 그것은 장애와 비장애 사이의 관계를 서열화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다. 

일관된 소재 다루면서
색과 구성으로 변화


정 위원장은 “15명의 작가들은 일관된 소재 또는 주제를 반복적으로 다루면서도 색과 구성의 차이를 꾀해 변화를 모색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특히 미디어 환경의 영향을 받아 애니메이션, 카툰 등의 콘텐츠와 형식 등을 차용해 조형적 실험을 한 작업들이 신선했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특정 기관의 추천으로 작가 공모가 진행되면서 작가 개인의 역량보다 기관의 성격, 창작 프로그램의 영향이 더 크게 감지된 점은 아쉬웠다고 평했다. 그러면서도 기관 간의 차별화된 성격이 나타난 점은 장애인 미술 현장의 다양성이 양생될 수 있다는 기대를 줬다고 덧붙였다. 

실제 발달 장애인의 창작 활동이 동기화되고, 나아가 자신의 시각이 나타나려면 지도자와 창작자 사이의 장기간 지속적인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일회성의 전시도 필요하지만 그 이전에 장애인 작가들이 지속적으로 창작을 이어갈 수 있는 물리적 기반, 심리적 환경, 사회적 관계 등이 연동돼야 한다. 

관계 중요해

정 위원장은 “장애인 미술에 대한 앞으로의 지원 방식은 무엇보다 관계를 기반으로 한 다양성에 있다. 창작활동의 범위도 넓어져야 한다. 예술 향유를 위한 지원, 다양한 직간접 경험, 나아가 비대면 시대에도 유효한 창작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지원도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장애인 미술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KT&G 복지재단에 감사 인사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오는 27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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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