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현진영, 마음속 돌멩이를 던지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가수 현진영(본명 허현석)은 국내 힙합의 선구자로 불린다. 3대 가요 기획사 중 하나인 SM엔터테인먼트의 받침돌 같은 존재다. 그는 국내 연예계서 극단적 성공과 극단적 실패를 오르내리는 과정을 거치면서 30년이라는 긴 세월을 보냈다. 그 지난했던 30년의 과정을 집약한 저서 <외계인이 되고 싶다>가 출간됐다. 음악이라는 무기로 초능력을 발휘하는 외계인이 되고 싶다는 현진영은, 스스로를 재즈라 지칭했다. 
 

▲ 가수 현진영이 일요시사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문병희 기자

20대에는 힙합, 30대에는 재즈 힙합의 선구자로서 가요계의 거장으로 불리는 가수 현진영이 도서 <나는 외계인이 되고 싶다>를 통해 마음속의 돌멩이를 던졌다. 반백 살의 나이, 데뷔 후 30여년의 기나긴 여정을 180여 페이지 안에 집약했다. 팟캐스트 <정영진·최욱의 매불쇼>서 ‘동네 바보형’으로도 불리며, 대중적인 이미지를 갖춘 그가 풀어 놓은 인생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다. 

가요계 거장

‘꽃미남 가수’서 포용력을 갖춘 동네 형으로 오기까지 그가 걸어온 인생은 울퉁불퉁하지만 매우 희망적이다. 

“지금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이 엄청나게 힘들어 하잖아요. 힘들지만 다들 자기의 길을 헤쳐나가면서 살고 있는데, 제가 겪은 고난과 역경, 그리고 헤쳐나오는 과정을 공유하고 싶었어요. 혼자 힘으론 아니었고, 가족이 있었기에 가능했는데, 많은 분이 ‘현진영도 하는데 나는 못해?’라는 생각을 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썼어요.”

책을 쭉 읽다 보면, ‘현진영도 했는데 나는 못해?’라는 말이 십분 이해가 간다. 5세부터 시작된 모친의 암 투병, 그로 인해 방치된 어린 시절, 13세 때 모친의 죽음, 호화스러운 삶에서 갑작스럽게 맞게 된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 자살 시도, 국내 최고의 뮤지션서 나락으로 떨어진 뒤 성공과 실패를 거듭해온 그다. 부친의 죽음과 함께 그의 사랑을 알게 되면서 음악적 자신감을 얻고, 아내와의 만남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찾은 뒤 ‘밝은 현재’를 맞이한 현진영의 삶이 무척이나 묵직하게 다가온다. 


현진영 인생에 가장 중요한 존재는 부친이다. 그의 부친은 국내 최초의 재즈 피아니스트 허병찬씨다. 재즈를 가장 먼저 도입해 자비를 써가며 재즈의 저변을 넓힌 선구자기도 하다. 재즈 바닥서 현진영은 허병찬의 아들로만 통한다. 

<외계인이 되고 싶다> 발간
파란만장 인생 이야기 담아 

“어렸을 땐 아버지에 대한 원망이 컸죠. 어머니가 아프셨어요. 자식을 안 챙긴 건 아닌데, 자식 입장에선 양에 안 찼던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보면, 아픈 어머니한테 더 집중한 거죠. 아버지에 대한 원망을 안고 살다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후 유품을 발견했어요. ‘현석이 학습용 테이프’요. 저는 아버지가 제게 음악을 안 가르쳐줬다고 생각했어요. 코드 하나 배운 게 없었거든요. 근데 사실 아버지만의 방식으로 가르쳐줬던 거예요. 느끼지 못했을 뿐이지. 아버지의 유품을 보고 나서 음악적으로 자신감을 가지게 됐어요. 국내 최고의 재즈 피아니스트에게 음악을 배웠다는 자부심이요.”

그리고 나온 음반이 4집 ‘스트릿 재즈 인 마이 소울(Street Jazz in My Soul)’이다. 수록곡 ‘소리쳐봐’는 당대의 많은 뮤지션들을 놀라게 했다. 음악적으로 현진영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명반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 음반을 통해 힙합 뮤지션서 재즈 뮤지션으로 전환기를 맞는다. 
 

▲ 가수 현진영 ⓒ문병희 기자

“아버지가 늘상 하신 말이 ‘재즈는 내 자신이 재즈인 거야. 학문처럼 이용하려 하지 마’였어요. 무슨 말인지 몰랐어요. 남의 이야기처럼 들렸고. 이제는 스스로 ‘나는 재즈다’라고 말할 수 있어요. 소리쳐봐 녹음할 때 40번 가까이 녹음을 했어요. 음반 네 개가 나올 비용을 한 곡에 투자한 거죠. 아버지는 설명도 없이 ‘다시 해’라고 하셨어요. 열받았죠. 설명이라도 해주든가. 아프신 아버지께 후레자식처럼 욕을 퍼부었어요. 그리고 얼마 후에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유품을 발견한 거죠. ”

“이제 돌이켜보면, 아버지는 제가 그때는 재즈를 하지 않길 바라셨던 것 같아요. 아직 재즈를 하기에 그릇이 작아 보였던 거죠. 이해가 되는 게, 나이를 먹고 ‘소리쳐봐’를 부르는데, 30대와 지금의 소리쳐봐는 차이가 있어요. 지금이 훨씬 더 농익었죠. ‘무념무상’도 마찬가지고요. 물론 이것도 정답이 아닌 제 해석에 불과하지만, 그게 답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어요.”

“아버지가 걸어온 길을 걷고 있더라”
“음악은 슈퍼파워 희망 주는 외계인”


현진영이 스스로를 재즈라 부를 수 있는 건 곡을 만들 때의 노력 때문이다. 누구나 다 열심히 곡을 만들겠지만, 현진영의 노력은 특별하다. 무념무상을 만들 때, 절벽 끝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알기 위해 서울역서 노숙을 감행한 그였다. 혼자 한 것도 모자라, 작사가에게도 노숙을 강요했으니 그 열정이 얼마나 대단한지 쉽게 가늠하기 힘들다. 

“아버지가 군인들 앞에서 연주하는데, 군대를 안 갔다 오셔서 그 마음을 알기 힘들다고 여겨, 추운 겨울에 이불만 덮고 밖에서 주무셨다고 해요. 그리고 연주를 했는데, 연주만으로 군인들이 다 울었다는 거예요. 재즈가 삶이라는 말은 거기서 나오는 것 같아요. 그 정신을 받아서 저도 그렇게 음악을 만들려고 하죠. 돌아보니 어느덧 아버지가 걸어온 길을 제가 걷고 있더라고요.”
 

▲ ⓒ문병희 기자

현진영이 스스로를 지칭하는 표현이 또 하나 있다. ‘외계인’이다. 달나라에 가고 싶은 게 아닌, ET처럼 특별한 능력이 있는 외계인이다. 음악이라는 무기로 초월적인 힘을 발휘하며,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외계인이 현진영이 생각하는 현진영이다. 

아이언맨

“죽음과 맞닥뜨렸던 두 번의 사건이 있었어요. 그때부터 가치관이 달라졌어요. 죽는 것도 내 마음대로 안 된다는 것을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고, 삶을 살아오면서 제게 음악이라는 슈퍼파워가 생겼어요. 현진영이라는 외계인이 혼란에 빠진 사람들을 음악으로 구출하는 것을 언제나 꿈꿔요. 마치 희생을 통해 우주를 지킨 아이언맨처럼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외계인으로 살고 있고, 그렇게 살아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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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