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물기 하나 없이 완전히 건조한 계란을 두고 하드보일드라고 한다. 예술의 영역에선 냉혹 또는 비정함으로 쓰이며, 영화계에선 하나의 장르가 됐다. <아저씨> <추격자> <황해> <아수라> 등이 이러한 장르로 꼽히는 영화다. 하드보일드를 내세운 신작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인간의 비정함을 스타일리시하게 그려낸다. 오랜만에 보기 드문 수작이 나왔다.
사람을 죽이는 직업을 가진 인남(황정민 분)은 이제 지칠 대로 지쳤다. 일본을 본거지로 수년간 여러 나라서 사람을 죽였다. 본성과 맞지 않은 직업 탓에 두 다리도 제대로 뻗지 못하고, 눈빛은 퀭하다. 맥주 한 잔 먹는 것이 유일한 낙인 그가 머물고 싶은 곳은 햇살이 쬐는 푸르른 해변, 파나마다.
마지막 청부였던 야쿠자를 죽인 뒤에도 인남은 또 다시 마지막 의뢰를 받는다. 이제 사람 죽이는 일에서는 손을 털고 싶어 애써 거절하고 파나마로 떠날 준비를 한다.
그러던 중 오래 전 상사였던 용성으로부터 전화가 온다. 이제는 기억조차 가물가물한 태국에 있는 한 여자가 찾는다고 한다. ‘그냥 죽었다’고 말하라고 전한다. 그리고 또 전화가 온다. 그 여자가 죽었다고. 그 여자에게 딸이 하나 있다는 얘기도 듣는다. 그제야 정신이 차려진 인남은 태국으로 발길을 옮긴다.
또 다른 살인청부업자 레이(이정재 분)는 백정으로 불렸던 사나이다. 사람을 거꾸로 매달아놓고 창자를 꺼내놓을 때 희열을 느낀다. 어릴 적 보살펴줬던 야쿠자 형님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사람을 죽일 명분이 생겼다. 이제 인남을 쫓아 죽이면 된다. 이유는 중요하지 않다. 죽일 수 있게 됐다는 사실이 즐거울 뿐이다.
인남이 유이(박정민 분)와 함께 태국서 딸을 찾는 사이 레이는 인남의 뒤를 밟는다. 간발의 차로 놓친다. 레이는 화가 난다. 더 빨리 움직인다. 두 사람의 처절한 싸움이 예견된다. 폭풍전야다. 지친 인남은 눈빛에 광기를 세우고 자신을 쫓는 레이와 마주한다. 아이를 위기서 구출하기도 벅찬데, 레이의 맹렬한 추격이 버겁기만 하다. 아이를 구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죽어있던 인남의 살기를 깨운다. 두 사람의 끝은 어떻게 될까.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서사는 일직선이다. 죽이려는 자와 지키려는 자의 싸움이다. 이미 닳고 닳은 이야기임에도, 기시감이 강하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액션에서의 변화와 매우 독특한 캐릭터, 자주 보이지 않은 배경을 택한 연출진의 영리한 선택 덕분이다.
전작 <오피스>서 왕따라는 사회문제를 스릴러 장르와 교묘히 섞은 홍원찬 감독은 이번에 메시지를 거세했다. 성경 주기도문의 문장을 제목으로 내세우면서, 철학적인 성찰을 던질 것 같지만, 영화는 두 남자의 싸움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래서 더 해석할 것이 많고, 더 많은 생각이 떠오른다. 캐릭터의 전사에 있어서도 전사를 최소화 하면서 상상의 자유도를 높였다.
어쭙잖게 메시지를 던지려고 하지 않는다. 두 사람의 싸움을 관망하듯 바라본다. 클로즈업을 제법 많이 사용했음에도, 인물의 감정으로부터 말하고자 하는 바는 딱히 없어 보인다. 오롯이 이야기에만 중점을 맞춘 그 선택이 단단함을 준다. 두 사람이 싸우기 전에는 긴박감이 싸울 때는 호쾌함이 느껴진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를 두고 ‘국내서 타격감이 가장 좋은 영화’라는 의견이 나온다. 스톱모션과 슬로우 기법을 이용한 액션 연출은 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신세계> 등에서 이미 액션 연기에 도가 튼 이정재와 황정민이 선 굵은 액션을 선보인다. 타격감 있는 액션 사이에 있는 인남의 살기와 레이의 광기의 충돌이 이 영화의 진짜 힘이다.
일직선상의 이야기와 메시지의 거세, 타격감 강력한 액션을 내세우는 작품이다 보니, 중간중간 개연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느껴져도 감싸주게 된다. 적어도 영화 내에서 세운 설정을 해치지는 않는다. 앞뒤가 비교적 맞아떨어지며, 만듦새에 있어 완성도도 높다.
전반적으로 대사가 많지 않다. 인물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설명이 없고, 힌트도 많은 편이 아니다. 불친절한 구석이 많다. 감독이 의도한 여백을 실력파 배우들이 많이 메운 느낌이다. 황정민은 살인청부업자 인남에 현실감을 뒀다. 어디서든 볼법한 옆집 아저씨가 어쩔 수 없이 살인청부업자가 된 것처럼 묘사했다.
사람을 죽일 때를 제외하고는 과묵한 아저씨나 다름없다. <신세계>서 이정재가 현실감을 주는 역할이었고 황정민이 색채감이 진한 역할이었다면, 이번에는 바뀌었다.
황정민이 인남을 통해 세운 현실감 위에서, 이정재와 박정민이 마음껏 뛰어논다. 레이 역의 이정재는 영화가 개봉하면 오랫동안 회자 될만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현실에선 절대 없을 것 같은 광기의 인물을 그려낸다. 단연 이정재의 영화다.
무력이 엄청날 것 같은 악역으로 영화의 수준을 높인다. 워낙 캐릭터를 잘 세운 덕에, 인남과 싸우러가는 과정과 결과가 모두 흡족하다.
박정민이 연기한 유이는 이 영화의 비밀병기다. 강렬하다. 어울리지 않은 옷을 연기력으로 극복한 모양새다. 신선하면서, 반기고 싶은 그의 도전이다. 다만 호불호는 갈릴 것으로 보인다.
결말은 희망적이다. 그 선택이 꼭 나빠 보이지는 않는다. 사람의 탈을 쓴 짐승 두 마리의 혈투임에도, 후반부 감성적 울림이 있다. 새로운 포지션에서 <아저씨>와 닮아 있다. 하드보일드 장르에 충실함에도, 혈흔은 낭자하지 않아 다소간 심심한 맛도 없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함을 증명하고 싶은 남성들에게는 간만에 심장이 들썩이는 강렬한 작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작품을 총 지휘한 홍원찬 감독의 차기작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