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새내기 릴레이 인터뷰⑦> 통합당 허은아 “당 브랜딩 새로 맡겨달라”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오는 21대 국회에는 151명의 정치 신인들이 국회에 입성했다. <일요시사>는 여의도 새내기들의 이야기를 담는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한다. 일곱 번째 주자로 미래통합당 허은아 비례대표와 함께했다.
 

▲ 일요시사와 인터뷰 갖고 있는 허은아 미래통합당 의원 ⓒ문병희 기자

“‘청년과 미래’를 바라보고,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해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는 점을 늘 마음에 품고 실천하며 나아가겠다.”

이미지 전략가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허은아 의원은 21대 총선서 비례대표 19번을 배정받아 막차에 올랐다. 허 의원은 지난 1월 통합당의 이미지 쇄신을 위한 영입인재로 발탁됐다. 정계 입문 전 다채로운 이력 덕분이다. 그는 승무원, 교수, 컨설턴트, 사업가 등 다양한 분야서 활동하며, 인증된 ‘이미지 전략가’로서 정치인 및 기업 임원 퍼스널 브랜딩 코칭을 맡아 활약했다.

업무상 정계 인물들과 여러 차례 교류할 기회가 있었으나 ‘주자’로 직접 뛰고 싶진 않았다. 20년간 쌓아 올린 탄탄대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고, 후배들을 양성해 존경받는 리더가 되고자 하는 꿈이 있었다.

“당의 러브콜이 여러 번 있었지만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른 상태였다. 내 꿈은 정치인이 아니라, 청년과 여성들의 버팀목이 되고자 하는 거였다. 그런데 작년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딸이 고등학교 2학년이다. 딸이 대학을 가고 취업을 할 때, 무슨 희망을 갖고 살 수 있을까 싶었다. 공정과 정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면서 딸에게 물려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1대 총선서 통합당은 103석을 얻으면서 유례없는 참패를 겪었다. 정치권에선 당이 비호감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진단들이 쏟아졌다. 이미지 컨설턴트인 그가 짚은 패배의 원인은 무엇일까.

“당 스스로에 대한 평가 자체가 객관적이지 못했다. 주변서 잘한다고만 아부 하니까 내가 왜 ‘꼰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지, 왜 욕을 먹고 있는지 객관적인 평가가 부족했다. 당내 능력 있는 엘리트 분들이 많은 건 큰 장점이다. 다만 ‘차도남’(차가운 도시 남자) 같은 이미지가 강하다. 친절하지 않고 잘난 척 하며, 기득권 행세를 하려고 하니깐 잘못된 것이다.”

“이제 통합당은 기득권이 아니다. 잘나갔던 때를 생각하면 안 된다. 공정, 정의, 자유를 제대로 외치는 능력 있는 정당임을 알려야 한다. 지금까지 ‘차무남'(차갑고 무능력한 남자) 이미지를 보였다. 당의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여러 번 친절하게 설명하고 소통해야 한다.”

허 의원은 공부 모임인 ‘명불허전 보수다(명수다)’의 간사를 맡아 기획 및 인물 섭외에 힘쓰고 있다. 깊이 있는 배움은 정치인의 숙명이라는 신념 때문이다. 지금까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박형준 통합당 전 선대위원장과 같은 중량급 인사들을 불러 총선 참패의 원인을 진단하는 시간을 가졌다. 외연 확장을 위해 청년 비대위를 비롯 중도 보수를 지향하는 정치인들과의 모임도 계획했다.

“아침 시간인데도 스무명이 훨씬 넘게 오신다. 오늘도 의자가 부족했다. 의원님들의 의지가 무척 강하다. 인기 좋은 대선주자 몇 분도 섭외했다. 개인적으로 안철수 대표님을 섭외하고 싶다. 우리 당에 오셔야 하는데.(웃음) 똑똑한 것도 있지만, 이미지가 정말 좋으시더라.”

통합당 무능한 모습, 비호감 탈피 관건
“욕먹어도 차근차근 세심히 살피겠다”

허 의원은 인터뷰 내내 청년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였다. 그는 결과와 실적으로 승부해야 하는 기업의 우두머리였다. 하지만 회사에 면접을 보러온 청년들로부터 “평범하게 사는 게 꿈”이라는 얘기를 들으면 감정이 앞서 자주 울컥하곤 했다. 이는 허 의원이 국회서 인기 없는 상임위로 꼽히는 과방위를 선택한 이유와도 관련이 깊다.


과방위는 미래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컨트롤 타워로, 청년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통합당이 추구해야 하는 건 미래다. 우리를 바라봐주시는 건 청년이다. 청년들이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건 과학기술밖에 없다. 상당히 인기가 많을 줄 알았는데 왜 없는지 모르겠다. IT, 유튜브 등 청년들이 주로 관심 갖는 의제들은 다 과방위 소관 아닌가.

허 의원은 지금껏 기업서 시장의 동향을 읽고 고객을 브랜딩화하는 작업을 주로 했다. 정치권서 민심의 향배를 예측하는 작업과 같다. 실제로 그는 대화서 시각과 청각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메라비언 법칙’을 들어 지난 미국 대선서 트럼프 승리를 예견했다.
 

▲ ⓒ문병희 기자

“내년 1월까지 대선주자는 어떤 사람이 돼야 하는지, 리더상을 그려보고자 한다. <미스터트롯>처럼 경쟁해서 뽑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트럼프는 실제 대선 현장서 상당히 친절했다. 또 모든 국민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쉽고 친근한 단어를 선택했다. 대선 정국에선 친절하고 소통하는, 부드러운 리더에게 표를 주실 것이다.”

정치 선배들과 차별화된 허 의원의 경쟁력은 탁월한 ‘홍보가’라는 점이다. 최근에는 전주혜·지성호 의원과 함께 ‘국회대학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청년층의 보수에 대한 이미지 개선에 힘쓰고 있다. 또 그는 당과 동료 의원들을 새로 브랜딩 하고자 한다. 셀프 홍보에 집중하는 기성 정치인들에게는 볼 수 없는 신선함이다.

“저는 성과를 낼 줄 안다.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사업을 20년 했다. 그렇지 않았으면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표를 주시는 국민들은 내게 고객이라 보면 된다. 정치 언어와 생태계를 잘 모르는 것도 큰 장점이다. 모르니깐 덤빌 수 있다. 의원님들의 모습을 보면 다 훌륭하다. 괜히 국회의원이 된 게 아니더라. 의원들 한 분 한 분, 다 빛나게 하고 싶다. 다들 똘똘 뭉쳐서 큰 빛을 보고 싶다. 주변에 이런 얘기를 하니깐 세상에 그런 국회의원은 없다고 하더라.(웃음) 그렇게 하는 건 다른 이유가 아니라 국민들을 빛나게 하기 위해서다.”

대선까지 2년. 정치권에선 통합당이 이번 기회에 ‘분골쇄신’ 하지 않으면 당의 해체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시나리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당의 변화를 위해서는 새로 들어온 초선의원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점이다.

소통, 또 소통

“국민 분들이 조금만 기다려주셨으면 한다. 빨리 가려다 많은 실수를 했다. 욕을 먹더라도 차근차근 세심히 살피겠다. 제대로 당을 쇄신해 국민들 앞에 제대로 나서겠다. 많이 반성하고 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함께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협치가 뭔지 보여주는 국회가 됐으면 좋겠고, 희망을 볼 수 있는 국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sangmi@ilyosisa.co.kr>
 

[허은아는?]

▲대한항공 승무원
▲주식회사 예라고 대표이사
▲경일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교수
▲제21대 국회의원 (비례대표/미래통합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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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