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후’ 요동치는 기업 몸값 보니…

어제 다르고 오늘은 더 다르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코로나19 여파가 재계 깊숙이 스며들면서 기업들의 몸값이 달라지고 있다. 기존 주자들은 다소 위축되는 반면 새로운 얼굴들이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한국거래소 공시를 통해 지난 1월2일 시가총액 순위를 기준으로 2월28일, 3월31일, 4월29일 그리고 지난달 26일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봤다.
 

▲ 한국거래소

지난 5개월 동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시총 1·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3위부터 5위 사이는 삼성전자우, 네이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엎치락뒤치락했다. 셀트리온과 LG화학은 같은 기간 한 자릿수 순위 유지에 성공했다.

1∼5월

반면 기업 3곳이 제외됐다. ▲현대차 ▲현대모비스 등이다. 지난 1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6위와 7위를 기록했지만 지난달 11위, 13위로 밀려났다.

빈자리는 ▲삼성SDI ▲카카오 등이 채웠다. 삼성SDI는 꾸준히 10위권 안팎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반면 카카오는 지난 1월만 하더라도 23위였지만 9위로 수직상승했다.

10위권을 유지한 곳은 포스코, LG생활건강, 삼성물산, SK, 신한지주, SK텔레콤 등이다. 그 밖으로 밀려난 기업은 ▲KB금융 ▲기아차 ▲한국전력 등이다. 한국전력은 지난달 20위로 하락했다. KB금융과 기아차는 같은 기간 각각 22, 23위로 하락했다.


그 틈에 ▲삼성에스디에스 ▲엔씨소프트 등이 신규 진입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월만 하더라도 27위였지만 지난달 15위로 올라섰다. 삼성에스디에스 역시 20위서 18위를 기록했다.

20위권 유지 기업은 SK이노베이션, KT&G, LG, 아모레퍼시픽, LG전자 등이다. 이탈 기업은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이다. 삼성생명은 지난달 30위로, 삼성화재는 31위로 내려왔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부동의 1·2위
시총 상위권서도 순위 교체 번번이

공석에는 ▲삼성전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등이 앉았다. 삼성전기는 지난달 29위까지 올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같은 기간 21위로 껑충 뛰었다. 넷마블은 지난 3월 29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지만, 지난달에는 32위에 머물렀다.

30위권에 계속 머무른 기업은 하나금융지주, 에스오일, 한국조선해양, 고려아연, 우리금융지주, KT, 롯데케미칼 등이다.

4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아모레퍼시픽그룹, 기업은행, 코웨이, LG유플러스, 강원랜드, 한온시스템 등이다.

이탈 기업은 ▲현대글로비스 ▲현대중공업 ▲미래에셋대우 ▲LG디스플레이 등이다.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50위, 51위로 떨어졌다. 미래에셋대우는 53위로, LG디스플레이는 54위로 내려앉았다.
 


빈자리는 ▲한진칼 ▲오리온 ▲에이치엘비 ▲CJ제일제당 등이 채웠다. 한진칼은 지난 1월 98위서 지난달 42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어 오리온은 43위를, 에이치엘비와 CJ제일제당은 47위, 49위를 기록했다.

순위가 낮아질수록 변동 폭은 컸다. 50위권을 유지하며 선방한 곳은 롯데지주, 맥쿼리인프라, GS, 현대건설 등이다. 순위권 밖으로 떨어진 기업은 ▲삼성카드 ▲삼성중공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대제철 등이다.

삼성카드는 지난달 61위로, 삼성중공업은 78위로 밀려났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70위, 현대제철은 81위로 주저앉았다. 빈 곳은 ▲포스코케미칼 ▲CJ대한통운 등이 대신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달 57위로, CJ대한통운은 59위로 올라섰다.

6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호텔신라, 에스원, DB손해보험, 이마트 등이다. 이탈한 쪽은 ▲NH투자증권 ▲한국투자금융지주 ▲롯데쇼핑 ▲삼성엔지니어링 등이다. NH투자증권은 74위로, 한국투자금융지주는 75위로 밀렸다. 롯데쇼핑은 88위로, 삼성엔지니어링은 94위로 떨어졌다.

빈자리는 ▲LG이노텍 ▲GS리테일 ▲더존비즈온 ▲유한양행 ▲셀트리온제약 등으로 채워졌다. LG이노텍은 62위를 기록했다. GS리테일과 더존비즈온은 각각 65위, 66위에 올랐다.

특히 더존비즈온은 지난 1월 90위권에 불과했지만, 매달 순위를 갈아치우면서 60위권에 진입했다. 유한양행은 같은 기간 80위권에서 60위까지, 셀트리온제약은 100위권 밖에서 68위까지 진입했다.

후순위 갈수록 신규진입 왕성
주목받지 못했던 등장에 관심 

7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대림산업, 한미약품 등이었다. 반대로 순위서 벗어난 기업은 ▲CJ ENM ▲한국가스공사 ▲삼성증권 ▲두산밥캣 ▲한국항공우주 ▲휠라홀딩스 등이다.

CJ ENM과 한국가스공사는 지난달 각각 83위, 82위로 떨어졌다. 삼성증권은 86위로 내려갔다. 한국항공우주와 두산밥캣은 91위, 93위로 주저앉았다. 휠라홀딩스는 99위로 밀려났다.

공석에는 ▲씨젠 ▲알테오젠 ▲펄어비스 ▲한화솔루션 등이 새롭게 등장했다. 씨젠과 알테오젠은 지난 1월만 하더라도 100위권 밖이었지만 단숨에 71위, 76위로 올라섰다. 한화솔루션 역시 100위권 밖에서 79위까지 상승했다. 펄어비스는 같은 기간 90위권서 77위에 이름을 올렸다.
 

80위권 유지 기업은 BGF리테일, CJ, 쌍용양회 등이다. 이탈한 곳은 ▲한화케미칼 ▲대우조선해양 ▲제일기획 ▲현대차2우B ▲신세계 등이다. 한화케미칼, 대우조선해양, 제일기획 등은 모두 10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신세계와 현대차2우B는 각각 90위, 96위로 내려갔다.

대신 ▲하이트진로 ▲에코프로비엠 등이 들어섰다. 하이트진로와 에코프로비엔은 모두 지난 1월 10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달 87위, 89위를 기록했다.


진입, 이탈

9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금호석유 한 곳이다. 이탈은 ▲한미사이언스 ▲KCC ▲GS건설 ▲BNK지주 ▲팬오션 ▲대한항공 등에서 이뤄졌다. 이들은 지난달에 모두 10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새 얼굴은 ▲케이엠더블유 ▲일진머티리얼즈 ▲SKC 등이었다. 케이엠더블유와 일진머티리얼즈 등은 지난 1월 모두 10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달 차례로 92위, 94위, 98위에 안착했다. 지난 1월 현대해상이 차지했던 100위 자리는 스튜디오드래곤으로 교체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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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