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이 뚫린다 돈길이 열린다

광역교통망 확충 등 새로운 교통호재 수혜지역인 수도권 아파트나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부동산시장에서 교통호재는 집값은 물론 투자가치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단지 인근에 ‘사업 추진’ 얘기만 들려도 그 지역의 지가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 11일 인천 서구에서 공급된 ‘검단신도시 대성베르힐’은 645가구 모집에 1874건이 접수되면서 1순위 마감을 기록했다. 지난 9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인천 송도 외국인임대 분양전환아파트 ‘에듀포레푸르지오’‘베르디움더퍼스트’ 등도 266가구 모집에 1만2935명이 신청해 평균 48.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인천 분양시장의 이러한 인기는 광역교통망 호재로 압축해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의 GTX(광역급행철도) D노선 도입 논의가 본격화되고, GTX-B노선 연장 예정, 광역버스 확충 등 다수의 호재들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검단 또한 지하철 5호선, 인천도시철도 1·2호선 연장은 물론 9호선 공항철도 직결연결, 원당~태리 간, 검단~경명로 간 연장 사업까지, 광역교통망 호재가 이어져 뜨거운 관심이 더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광역교통망이 신설되는 지역은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지고 상권이 활성화되며 인구 유입이 쉽게 이뤄져 지역 활성화와 직결된다”며 “이로 인해 교통 호재가 예정된 지역은 청약의 마감률도 높고 프리미엄까지 붙으면서 많은 수요자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3종 호재
강서 등촌동

등촌동 부동산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원인으로 마곡지구 후광효과 외에도 강북횡단선 착공(2021년 예정), 월드컵대교 개통(2020년 말), 원종홍대선(서부광역철도) 가시화 등 초대형 개발호재가 줄을 잇고 있다. 그중에서도 ‘강북의 9호선’으로 불리는 강북횡단선 때문에 등촌동이 분양 핫플레이스로 뜨고 있다.


2021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인 강북횡단선은 양천구 목동에서 동대문구 청량리를 연결하는 총연장 25.72㎞의 동서 횡단 경전철이다. 장대노선인 만큼 청량리역(1호선·분당선·경춘선·경의중앙선·면목선·GTX-C 노선)·홍제역(3호선)·길음역(4호선)·등촌역(9호선)·정릉역(우이신설선)·목동역(5호선) 등에서 각각 다른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광역교통망 확충 등 새로운 교통호재
수혜지역 수도권 아파트·수익형 후끈

강북횡단선이 완공되면 강남북 균형발전이 가능해지고 강북권 주변 아파트 가격 상승은 물론 새 아파트 희소가치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강서구 등촌동은 노후주택 비율이 99%(전체 1만8574가구 중 1만8431가구)로 강서구(83.7%)에서 가장 높다.  

지난해 8월 서울 강서구에서 분양한 ‘등촌 두산위브’는 지하철 9호선 가양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청약 당시 1순위 평균 43.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3월 기준으로 2억~3억원선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다.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지하철을 이용해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다. 강북횡단선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다. 인근 양천구 목3동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신안산선
신길뉴타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10년을 허비했던 신안산선이 지난해 9월 초 착공을 확정 지으면서 신안산선 수혜 지역이 들썩이고 있다. 신안산선이 주목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신안산선 노선을 보면 주요 업무지구를 제법 관통할 예정이다. 여의도와 구로디지털단지, 영등포역이 대표적인데 세 지역은 모두 서울 서남부 지역에서 일자리가 많은 곳이다.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신길뉴타운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는 곳이다. 1만가구가 넘는 신길뉴타운 내에서도 7호선 신풍역 주변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안산선이 신풍역을 통과하면서 신풍역은 5년 후 환승역이 된다. 

가장 주목받는 단지는 ‘신길래미안에스티움’이다. 2017년 입주한 이 단지는 ‘신길뉴타운 대장주’라고 불린다. 주변에 자이나 힐스테이트, 또 다른 래미안 등 브랜드 아파트가 많지만 그럼에도 에스티움 가치가 높은 이유는 입지다. 신풍역 초역세권 단지로 꾸준히 가격이 오르고 있다. 전용 84㎡가 최근 12억원에 거래됐으며, 전용 59㎡도 10억원 전후에 호가가 형성됐다.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 내 상가=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337-246번지 일대에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 내 상가는 신길뉴타운(신길재정비촉지구역) 12구역으로, 아파트 1008세대 배후로 한 독점상권으로 기존 7호선 신풍역 역세권 입지에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개통 시 환승 역세권이 되어 투자가치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는 신길 센트럴자이 상가는 108동에 10개 점포, 103동에 4개 점포로 희소가치가 높으며 투자자 및 임차인 선호도가 높은 1층 상가로만 구성된다. 신길뉴타운 완성 시 8733세대를 배후로 하는 항아리 상권형태로 소비력이 높은 3040대 젊은층이 많다. 여의도나 7호선 라인 강남권 출퇴근 직장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초·중 ·고가 많아 학생수요도 많다는 장점을 지녔다.

동북선
왕십리

동북선은 2·5호선 왕십리역에서 출발해 동대문구 경동시장, 강북구 미아사거리역을 지나 노원구 상계역을 잇는 도시철도 사업이다. 총연장 13.4㎞에 16개 정거장을 만들고,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한다. 1조5963억원을 투입해 60개월간 공사를 거쳐 2025년 개통 시 동북선 경전철이 완공되면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성동구 왕십리역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46분에서 22분으로 절반가량 줄어든다. 

4호선 상계역에서 2·5호선 왕십리역까지는 환승 없이 25분 만에 닿는다. 지금은 4호선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야 해 이동 시간만 37분 정도 걸린다. 기존 8개 노선과 7개 역에서 환승할 수 있다. 주요 환승역으로는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등이 있다.

‘사업 추진’ 얘기만 들려도…
지가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

동북선 경전철 연내 착공소식에 노원구·성북구 아파트 가격이 널뛰고 있다. 특히 북서울꿈의숲을 끼고 있는 월계로를 따라 동북선 정류장이 다수 정차해 주변 최대 수혜지로 꼽히고 있다. 

국토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북서울꿈의숲 동쪽에 위치한 장위뉴타운 ‘꿈의숲 코오롱하늘채’ 전용 83㎡는 지난해 10월 8억9700만원에 거래돼 지난 4월 6억원 대비 6개월 만에 2억9700만원이나 올랐다. 주변에 ‘래미안 장위 퍼스트하이’가 지난해 9월 입주하고 올해 12월 ‘꿈의숲 아이파크’가 완공되는 만큼 추가 상승요건도 갖췄다. 
 


▲왕십리 위너스 오피스텔= 서울 왕십리 위너스 복층형 오피스텔(성동구 도선동 258-1번지 일원)은 강남, 광화문 등 서울 주요 지구를 10분대에 이동 가능한 교통 요충지에 위치해 있다. 왕십리역까지 도보 5분(300m), 상왕십리역까지 도보 3분(193 m) 거리에 위치한다. 지하철 2호선과 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2024년 예정인 동북선 경전철까지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청까지 12분, 광화문 13분, 강남구청 8분, 용산 13분, 종로 5분 등 강남도심과 강북도심, 서울 중심업무지구까지 서울 어디든 10분대면 이동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오피스텔이 역과 가까우면서도 퀸터플 역세권인 데다가 강남권은 5분대로 진출이 가능하다 보니 입지와 교통환경만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청량리 및 성수동 개발 수혜와 왕십리 3구역 재개발 사업추진, 성동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성수지구단위 계획구역 개발, 삼표레미콘부지 랜드마크 과학문화미래관 및 서울숲 공원화 계획 등 다양한 개발호재가 왕십리역을 중심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신수원선
수원시

경기도 수원시는 내년 착공 예정인 신수원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등 굵직한 교통 호재로 뜨거운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은 과천선, 월곶~판교선, 신분당선, SRT 등과 환승되며 수도권 서남부지역 광역교통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으로 교통 편의성이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장안 111-4구역에 들어서는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는 단지 인근에 2021년 착공 예정인 신수원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과 최근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된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이 계획돼 있다. 따라서 교통 편의성과 투자가치가 높다는 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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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