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 오비맥주의 고민

이대로 가다간…“아, 옛날이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지난해 오비맥주는 다사다난했다. 경쟁 제품은 호황을 맞았는데 각종 구설수는 덤이었다. 올해부터 신임 사장이 키를 잡았다. 오비맥주는 순항할 수 있을까.
 

오비맥주는 국내 맥주 업계의 선두주자다. 무려 9년간 점유율 1위를 지켰다. 선봉장은 맥주 브랜드 ‘카스’로 대중적인 선호도가 매우 높다. 한국갤럽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브랜드’ 여론조사를 지난해 11월 발표했는데 카스 선호도는 무려 53%였다. 2위와 두 배 이상 격차다.

맥주 1위?

오비맥주는 탄탄대로를 걸었다. 하지만 지난해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았다. 경쟁사 하이트진로는 9년 만에 야심작 ‘테라’를 내놨다. 오비맥주를 향한 선전포고였는데 반응은 뜨거웠다. 출시 100일도 되지 않아 300만 상자가 팔렸다. 인기는 계속됐고 9개월 만에 무려 4억5600만병이 판매됐다.

추격은 매섭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테라는 지난해 말 10월 217만 상자, 11월 216만 상자, 12월 250만 상자 등 최대 판매량을 달성했다. 하이트진로 맥주 사업부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35%, 4분기 30% 중·후반으로 예상됐다. 올해는 약 40% 초반대까지 상승이 점쳐졌다.

업계 관계자는 “테라 성장세는 특히 시장서 체감할 수 있다”며 “테라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카스보다) 테라 수요가 확실히 늘었다”고 전했다. 이어 “(테라는) 반짝 하고 그칠 줄 알았는데 올해 더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신경전도 오갔다. 오비맥주가 지난해 10월 출고가를 인하한 것이다. 종량세 시행을 앞둔 선제적 조치였는데 세금이 줄어드는 만큼 가격을 낮춘 셈이었다. 국산 맥주 소비 진작도 배경으로 꼽혔다. 일본 맥주 불매 운동 시기였다.

다른 한편에선 테라를 인식했다는 해석도 나왔다. 그야말로 테라가 ‘불티나게’ 팔리는 때였다. 경쟁사 제품이 인기를 끌자 대응 조치를 취했다는 분석이었다. 다만 카스가 테라에 완전히 따라잡혔다고 보기 어렵다. 입지는 견고한 편이다. 일례로 카스는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 전당’ 맥주 부문서 1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매년 제품, 서비스, 기업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한다. 3개월간 평가와 ▲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 4개 분야 종합평가를 거친다. 카스는 맥주 부문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오비맥주는 오름세다. 최근 5년간 매출액은 ▲2014년 1조5300억원 ▲2015년 1조4908억원 ▲2016년 1조5453억원 ▲2017년 1조6635억원 ▲2018년 1조6981억원 등을 기록했다.

‘카스’ 추격하는 ‘테라’1위 흔들?
안팎 잡음 속에 신임 사장 취임

오비맥주는 구설수에 몸살을 앓은 바 있다. ‘오비맥주 매각설’이 대표적이다. 매각설은 모회사 AB인베브서 비롯됐다. AB인베브는 지난 2016년 사브밀러를 품었다. 사브밀러는 세계 2위 맥주업체다. 인수 과정서 차입금 규모는 크게 늘었다.

AB인베브는 감축 방안으로 아시아사업부 홍콩 증시 상장을 내세웠다. 하지만 IPO는 철회됐다. 호주 사업부는 아사히그룹에 팔렸다. 오비맥주 매각 가능성이 제기됐다. 카를로스 브리토 AB인베브 회장은 언론사 인터뷰서 자산 추가 매각 가능성을 부인했고 결국 매각설은 일단락됐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았다. 사측은 정기조사라는 입장이었으나 맥주업계는 특별세무조사로 봤다. 서울지방 국세청 조사4국이 투입됐기 때문이다. 통상 정기조사는 조사1국이 맡는다. 조사4국은 탈세, 비자금 관련 혐의나 첩보가 있을 때 투입된다.
 

▲ 벤 베르하르트 오비맥주 사장

업계 등에 따르면 조사4국은 지난해 11월26일 오비맥주 본사와 물류센터, 공장 등에 조사국 인원 150여명이 방문했다. 그 해 국세청이 1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가운데 최대 규모였다.

조사 수준은 꽤 강도가 높았다고 전해진다. 일각에선 리베이트와 관련된 세무조사를 언급했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1월 노조갈등이 있었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희망퇴직 대상자는 10년 이상 근속 직원(2009년 11월30일 이전 입사)이었다. 근무 기간 등에 따라 위로금이 지급됐다. 희망퇴직은 처음이 아니었다. 직전년도 1월과 8월에 단행됐다.

희망퇴직을 바라보는 시각은 제각각이었다. 사측은 노조와 갈등을 겪었다. ‘노사협의에 따른 정례화’와 ‘일방적 통보’라는 주장이 맞섰다.

지난해 희망퇴직 시기는 경쟁제품 테라 흥행과 맞물렸다. 업계 안팎에선 시장 상황과 결부 지어봤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2월 신임 사장을 임명했다. 벤 베르하르트(Ben Verhaert) AB인베브 남아시아 지역 사장으로 임기는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됐다.

벤 베르하르트 신임 사장은 지난 5일 한국 이름을 ‘배하준’으로 정했다. 전임 사장 브루노 코센티노 사장은 ‘고동우’라는 한국 이름을 지었다. 프레데리코 프레이레 전 사장은 ‘김도훈’으로 불렸다.

잘 할까?

배 사장은 글로벌 맥주시장 경력만 20년으로 잔뼈가 굵다. 2001년 AB인베브에 입사했으며 지난 2017년부터는 남아시아 지역 시장을 맡았다. 오비맥주 측은 “배 사장 한국 이름은 한국문화를 잘 이해하고 직원과 파트너에게 더 친화적으로 소통하려는 의지 표현”이라며 “진정성 있는 소통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오비맥주 코로나 지원

오비맥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사단법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생수를 지원했다.


지난 3일 오비맥주는 격리 생활 등에 필요할 경우에 대비, 생수 8970병(2L 기준)을 희망브리지에 전달했다.

생수는 희망브리지 파주재해구호물류센터에 보관한 뒤 필요할 때마다 지원될 예정이다.

오비맥주 측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피해를 입은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생수를 지원하기로 했다”며 “감염증 확산 사태가 신속히 해결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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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