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지난해 오비맥주는 다사다난했다. 경쟁 제품은 호황을 맞았는데 각종 구설수는 덤이었다. 올해부터 신임 사장이 키를 잡았다. 오비맥주는 순항할 수 있을까.
오비맥주는 국내 맥주 업계의 선두주자다. 무려 9년간 점유율 1위를 지켰다. 선봉장은 맥주 브랜드 ‘카스’로 대중적인 선호도가 매우 높다. 한국갤럽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브랜드’ 여론조사를 지난해 11월 발표했는데 카스 선호도는 무려 53%였다. 2위와 두 배 이상 격차다.
맥주 1위?
오비맥주는 탄탄대로를 걸었다. 하지만 지난해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았다. 경쟁사 하이트진로는 9년 만에 야심작 ‘테라’를 내놨다. 오비맥주를 향한 선전포고였는데 반응은 뜨거웠다. 출시 100일도 되지 않아 300만 상자가 팔렸다. 인기는 계속됐고 9개월 만에 무려 4억5600만병이 판매됐다.
추격은 매섭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테라는 지난해 말 10월 217만 상자, 11월 216만 상자, 12월 250만 상자 등 최대 판매량을 달성했다. 하이트진로 맥주 사업부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35%, 4분기 30% 중·후반으로 예상됐다. 올해는 약 40% 초반대까지 상승이 점쳐졌다.
업계 관계자는 “테라 성장세는 특히 시장서 체감할 수 있다”며 “테라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카스보다) 테라 수요가 확실히 늘었다”고 전했다. 이어 “(테라는) 반짝 하고 그칠 줄 알았는데 올해 더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신경전도 오갔다. 오비맥주가 지난해 10월 출고가를 인하한 것이다. 종량세 시행을 앞둔 선제적 조치였는데 세금이 줄어드는 만큼 가격을 낮춘 셈이었다. 국산 맥주 소비 진작도 배경으로 꼽혔다. 일본 맥주 불매 운동 시기였다.
다른 한편에선 테라를 인식했다는 해석도 나왔다. 그야말로 테라가 ‘불티나게’ 팔리는 때였다. 경쟁사 제품이 인기를 끌자 대응 조치를 취했다는 분석이었다. 다만 카스가 테라에 완전히 따라잡혔다고 보기 어렵다. 입지는 견고한 편이다. 일례로 카스는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 전당’ 맥주 부문서 1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매년 제품, 서비스, 기업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한다. 3개월간 평가와 ▲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 4개 분야 종합평가를 거친다. 카스는 맥주 부문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오비맥주는 오름세다. 최근 5년간 매출액은 ▲2014년 1조5300억원 ▲2015년 1조4908억원 ▲2016년 1조5453억원 ▲2017년 1조6635억원 ▲2018년 1조6981억원 등을 기록했다.
‘카스’ 추격하는 ‘테라’…1위 흔들?
안팎 잡음 속에 신임 사장 취임
오비맥주는 구설수에 몸살을 앓은 바 있다. ‘오비맥주 매각설’이 대표적이다. 매각설은 모회사 AB인베브서 비롯됐다. AB인베브는 지난 2016년 사브밀러를 품었다. 사브밀러는 세계 2위 맥주업체다. 인수 과정서 차입금 규모는 크게 늘었다.
AB인베브는 감축 방안으로 아시아사업부 홍콩 증시 상장을 내세웠다. 하지만 IPO는 철회됐다. 호주 사업부는 아사히그룹에 팔렸다. 오비맥주 매각 가능성이 제기됐다. 카를로스 브리토 AB인베브 회장은 언론사 인터뷰서 자산 추가 매각 가능성을 부인했고 결국 매각설은 일단락됐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았다. 사측은 정기조사라는 입장이었으나 맥주업계는 특별세무조사로 봤다. 서울지방 국세청 조사4국이 투입됐기 때문이다. 통상 정기조사는 조사1국이 맡는다. 조사4국은 탈세, 비자금 관련 혐의나 첩보가 있을 때 투입된다.
업계 등에 따르면 조사4국은 지난해 11월26일 오비맥주 본사와 물류센터, 공장 등에 조사국 인원 150여명이 방문했다. 그 해 국세청이 1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가운데 최대 규모였다.
조사 수준은 꽤 강도가 높았다고 전해진다. 일각에선 리베이트와 관련된 세무조사를 언급했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1월 노조갈등이 있었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희망퇴직 대상자는 10년 이상 근속 직원(2009년 11월30일 이전 입사)이었다. 근무 기간 등에 따라 위로금이 지급됐다. 희망퇴직은 처음이 아니었다. 직전년도 1월과 8월에 단행됐다.
희망퇴직을 바라보는 시각은 제각각이었다. 사측은 노조와 갈등을 겪었다. ‘노사협의에 따른 정례화’와 ‘일방적 통보’라는 주장이 맞섰다.
지난해 희망퇴직 시기는 경쟁제품 테라 흥행과 맞물렸다. 업계 안팎에선 시장 상황과 결부 지어봤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2월 신임 사장을 임명했다. 벤 베르하르트(Ben Verhaert) AB인베브 남아시아 지역 사장으로 임기는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됐다.
벤 베르하르트 신임 사장은 지난 5일 한국 이름을 ‘배하준’으로 정했다. 전임 사장 브루노 코센티노 사장은 ‘고동우’라는 한국 이름을 지었다. 프레데리코 프레이레 전 사장은 ‘김도훈’으로 불렸다.
잘 할까?
배 사장은 글로벌 맥주시장 경력만 20년으로 잔뼈가 굵다. 2001년 AB인베브에 입사했으며 지난 2017년부터는 남아시아 지역 시장을 맡았다. 오비맥주 측은 “배 사장 한국 이름은 한국문화를 잘 이해하고 직원과 파트너에게 더 친화적으로 소통하려는 의지 표현”이라며 “진정성 있는 소통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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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속 기사> 오비맥주 코로나 지원
오비맥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사단법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생수를 지원했다.
지난 3일 오비맥주는 격리 생활 등에 필요할 경우에 대비, 생수 8970병(2L 기준)을 희망브리지에 전달했다.
생수는 희망브리지 파주재해구호물류센터에 보관한 뒤 필요할 때마다 지원될 예정이다.
오비맥주 측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피해를 입은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생수를 지원하기로 했다”며 “감염증 확산 사태가 신속히 해결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