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허균, 서른셋의 반란 (5)방문

운명 속으로

허균을 <홍길동전>의 저자로만 알고 있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조선시대에 흔치않은 인물이었다. 기생과 어울리기도 했고, 당시 천대받던 불교를 신봉하기도 했다. 사고방식부터 행동거지까지 그의 행동은 조선의 모든 질서에 반(反)했다. 다른 사람들과 결코 같을 수 없었던 그는 기인(奇人)이었다. 소설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허균의 기인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파격적인 삶을 표현한다. 모든 인간이 평등한 삶을 누려야 한다는 그의 의지 속에 태어나는 ‘홍길동’과 무릉도원 ‘율도국’.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조선시대에 21세기의 시대상을 꿈꿨던 기인의 세상을 마음껏 느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묘한 일이었다.

비에 흠뻑 젖은 몸을 닦고 객사에 들어서자 마치 한 겨울에 밖에서 들어와 화롯불 앞에서 언 몸을 녹인 듯 온 몸이 나른해지기 시작했다.

그 뿐만 아니었다. 눈두덩이 무거워지면서 스르르 감기기 시작했다.

그런데 가만히 몸을 바라보니 그것이 아니었다.

몸에서 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남아 있는 모든 힘이 한군데로 집중되고 있었다.


허균 자신의 가운데가 뻐근해지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제 놈 혼자 성내기 시작했다. 

민망한 꿈

가만히 방안을 살펴보았다.

윗목에 덩그마니 놓여있는 목침이 눈에 들어왔다.

엉기적거리며 목침을 가져와 베게 삼아 자리에 누웠다.

그러자 모든 기운이 밑 모를 골짜기로 빨려드는 듯했다.

“나리, 웬 낮잠이십니까!”


눈을 뜨고 소리 나는 곳을 바라보았다.

언제 들어왔는지 삼복이 세 명의 여인들과 함께 자신을 내려 보고 있었다.

그 중 두 명의 여인은 마치 천상에서 내려온 듯이 휘황찬란한 기운을 온몸에서 풍기고 있었고, 그녀들과 조금 사이를 두고 수줍은 듯 미소를 머금고 서 있는 여인은 여염집 아낙처럼 수수했다.

“나리, 빨리 일어나지 않고 무엇 하십니까! 왜요, 제가 가져온 홍시들이 마음에 들지 않으십니까!”

그리 말을 하는 삼복의 얼굴 위로 빈정거리는 웃음이 스쳐지나갔다.

“삼복이, 네 이놈. 감히 내 홍시에 손을 댄 건 아니겠지!”

“나리, 무슨 말씀입니까. 저도 명색이 사내거늘…….”

느끼한 웃음을 흘리며 말하는 삼복이 밉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래, 셋 중에 나의 홍시가 어느 여인이란 말이냐.”

“그걸 왜 저한테 묻습니까? 나리께서 찾아내셔야지요.”

허균이 누운 상태로 다시 세 명의 여인을 차례로 훑어보았다.

묘하게도 시선이 자꾸 한 여인, 그 중에서도 가장 외모가 딸리는 여인에게 향했다. 


“내 홍시가 바로 너로구나. 어서 이 품속으로 들어 오거라.”

허균의 시선을 받은 여인이 곁에 서있는 여인들에게 가볍게 냉소를 보내고는 마치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이 옷깃을 풀어 헤치며 당당하게 허균을 향했다.

순간 삼복이 여인의 손목을 낚아챘다.

“나리, 하필이면 왜 제 홍시를!”

“무엇이라, 네 홍시라고! 그것 참 잘되었구나. 본디 남의 떡이 더 커 보이고 남의 여자가 더 맛있는 법이거늘.”

이번에는 삼복이 아닌 허균의 얼굴 위로 음흉한 미소가 번졌다.


“나리, 이 여인은 아니 되옵니다. 차라리 여기 두 여인을 몽땅 가지십시오!”

“일 없다, 이놈아. 네 놈이 감히 내 눈을 속이려고 하다니! 나는 그 여인이면 족하니 나머지 두 여인은 날로 먹든 익혀 먹든 네 맘대로 해라!”

삼복의 눈동자가 허균의 힐난에 불같이 타오르고 있었다.

“왜 그러느냐, 이놈아!”

“나리, 이 여인은 절대로 아니 되옵니다. 그러니 제발!”

더 이상 자리에 누워 있을 수만은 없었다.

허균이 급히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삼복의 손에 잡혀있는 여인에게 돌진했다.

“이 놈아, 이 여인이 나의 여인이라는데 건방지게.”

허균의 손이 여인의 손을 잡고 있는 삼복의 손을 거세게 내리쳤다.

그러나 온몸의 힘을 다해서 내리쳤는데도 삼복의 손은 여인의 몸과 달라붙었는지 좀처럼 떨어지지 않았다.

똑같은 동작을 되풀이했으나 마찬가지였다.

“이 놈이, 감히…….”

허균이 급히 자신의 품속에서 날이 시퍼렇게 선 칼을 꺼내 삼복에게 들이댔다.

“이 놈아, 이래도 그 손 놓지 못하겠냐!”

삼복의 얼굴 위로 다시 묘한 미소가 번졌다.

“절대로 안 되지요. 이 여인은 절대로 나리께 드릴 수 없습지요. 그러니 나리께서 포기하시고 저 두 여인을 취하십시오.”

“네 각오가 정녕 그러하단 말이냐!”

객사에서의 단잠…삼복이 데려온 세 여인
축축하게 젖은 바지…고생원이 온 이유는?

“여부가 있겠습니까요, 나리!”

그리 대답하는 삼복의 표정이 너무나 당당했다.

삼복의 말이 신호라도 된 듯 곁에서 지켜보던 두 여인이 언제 옷을 벗었는지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맨몸으로 허균에게 다가서고 있었다. 

허균이 잠시 삼복의 손에 잡혀있는 여인의 얼굴을 바라보고는 이미 자신을 에워싸고 있는 두 여인에게 몸을 맡기기 시작했다.

자신의 뒤에서 매달려 있던 여인이 갑자기 자신의 손을 뻗어 박달나무처럼 단단한 자신의 가운데 부분을 온 힘을 다해 잡아 비틀었다.

그곳에서 가벼운 통증과 함께 시원한 느낌이 밀려오고 있었다.

“나리!”삼복이 부르는 소리에 눈을 떴다.

거무튀튀하게 변한 천장에 군데군데 바른 한지가 시선에 들어왔다.

그 모습을  바라보자 허전하다는 생각이 온몸을 에워 쌓다.

잠깐 사이 잠속에 빠져들었던 모양이었다.

“나리!”

“왜 그러느냐!”

“고생원께서 찾아계시었습니다.”

“고생원이라고.”

마냥 누워있을 수만 없었다. 급히 자리에서 일어나 앉았다.

순간 가운데서 이상한 느낌이 감지되었다.

손이 자연스레 그곳으로 향했다. 그 부분이 축축하게 젖어있었다.

“제기랄! 그 새를 못 참고.” 

혼잣말을 내뱉고는 앉은 자세에서 몸을 움직여 문가로 다가갔다.

“고생원이 어인 일로 오셨는고.”

말함과 동시에 문을 열자 삼복의 뒤에 서 있던 고생원이 앞으로 나섰다.

“나리, 고홍달이옵니다.”

“고생원, 어서 오시게.”

자리에서 일어나야 하건만 차마 그럴 수 없었다. 엉거주춤 몸을 일으키는 시늉만 하다가 다시 자리에 주저앉았다.

“그냥, 앉아계십시오. 제가 들어가겠습니다.”

마치 허균의 상태를 알고 있는 듯했다. 그 말에 은근히 얼굴이 달아오르고 있었다.

“판관나리, 먼저 소인의 인사 받으시지요.”

방에 들어선 고생원이란 작자가 큰절로 예의를 표하자 허균도 급히 우스꽝스러운 자세로 몸을 낮추었다.  

고생원 방문

“아니, 이 사람. 이럴 필요는 없는데.”

“나리, 미리 기별주시지 않으시고.”

허균이 마뜩치 못한 표정으로 문밖에 있는 삼복을 바라보았다.

“저 놈이 괜한 짓을 해서 일을 번거롭게 만드는구먼.”

“괜한 짓이라니요, 당연히 제가 찾아뵈어야 도리입지요.”

문밖에서 삼복이 시큰둥한 얼굴로 허균을 바라보았다.

그 모습을 보며 가벼이 혀를 차고는 다시 시선을 고생원에게 주었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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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