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19)하룻밤의 꿈

사라지는 백제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복신이 도침을 죽이고 나자 당나라의 침공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부여 풍의 관할에 있던 성들을 함락시키며 주류성으로 돌진하는 한편 본국에 지원군을 요청하여 다방면으로 거세게 압박하기 시작했다.

“전하!”

늦은 밤이었다. 복신이 연인인 수경과 함께 잠자리에 들려 할 즈음에 수경이 복신의 가슴을 만지작거리며 은근한 미소를 보였다.

왕위의 꿈


“전하라니, 갑자기 그게 무슨 소리냐?”

“이제 장군께서 백제의 임금이 되셔야지요.”

재차에 걸친 수경의 말에 복신이 미소를 머금었다.

“자네가 생각해도 그게 온당한고?”

“당연하옵니다. 비록 풍 왕자가 보위에 올랐지만 온당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백제의 운명과 함께한 장군께서 진정 이 나라의 주인이 되셔야 합니다.”

“하기야, 내 경우도 왕족의 피를 가지고 있으니 안 될 것도 없지. 그런데.”

“말씀 주십시오, 전하.”


“지금 당나라 군사들이 신라를 앞세우고 침공을 지속하고 있지 않으냐. 그런 경우 나를 따르는 무리만으로 저들을 상대할 수 있겠느냐?”

“풍만 제거하면 다른 병사들은 자연스레 전하께 몰려들 것입니다. 그게 힘의 논리지요.”

“하기야 제 놈들이 언제 충성했다고.”

“그리고.”

“말해보거라.”

“전하께서 보위에 오른 후라면 당나라와 협상이 가능할 것이옵니다.”

복신이 협상을 되뇌었다.

“당나라 입장에서 굳이 우리를 멸할 이유가 없습니다.”

복신이 일전에 유인궤가 보냈던 사자를 상기했다. 지금 수경의 말이 사실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일전에 당의 최고 책임자인 유인궤가 사자를 보낸 적이 있었지. 그때 도침의 꾐에 빠져 그냥 돌려보냈지만 굳이 우리를 멸하고자 했다면 사자를 보내지 않았을 것이야.”

“옳습니다, 전하.”

“그러면 자네와 내가 영원토록 사랑을 나누고 말이야.”


수경이 대답 대신 양팔을 뻗어 복신의 목을 감쌌다.

“전하, 항상 이렇게 사랑해주셔야 해요.”

“물론이지, 여부가 있는가.”

말을 마침과 동시 복신의 입이 수경의 입에 포개졌다. 

당나라의 유인궤와 접촉한 복신이 부여 풍을 제거하기 위해 굴 속 방에 누워 마치 위급한 병에 걸려 시일을 다투는 듯 위장하고는 수하 병사들을 시켜 자신의 신상에 대한 소문을 내도록 했다.  

소문이 어느 정도 퍼졌다고 판단한 시점에 자신의 부장을 부여 풍에게 보내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니 친히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 


전갈을 받은 부여 풍이 잠시 생각에 잠겨들었다.

바로 얼마 전까지도 혈기왕성했던 그의 갑작스러운 칭병, 또 생명이 위독할 정도라는 데 절로 의구심이 솟구쳤다.

그 이면에는 도침을 죽인 그의 계략 또한 작용하고 있었다.

그를 염두에 둔 풍이 방문에 앞서 복신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가장 가까이서 수발드는 수경을 불렀다.

물론 복신과의 관계를 알고 그를 선택했다.

“상잠 장군이 위중하다고 하는데 병명이 뭐라 하더냐?”

“풍병(風病)이라 하옵니다, 전하.”

풍의 은근한 말에 수경이 조금도 머뭇거리지 않고 풍병을 언급했다.

“어쩌다가 그 몹쓸 병에!”

“너무 과로하여 그런 듯하옵니다.”

풍이 혀를 차며 고개를 숙이고 있는 수경의 얼굴이며 목덜미 그리고 손 등 노출된 부분을 상세하게 살펴보았다.

수경은 그를 알지 못하고 연신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풍병에는 호랑이 뼈가 그만이라 하는데. 내 그를 구해서 내일 오전 중에 문병 갈 터이니 고생이 되더라도 조금만 견뎌내시라 여쭈어라.”

“내일 오전 중이라 전하올까요?”

복신 왕위 꿈꾸다…간파당한 계략
연인과 처참한 죽음…풍 전권 장악

“반드시 내일 오전에 들릴 터이니 그리 전하거라.”

수경이 물러나자 곧바로 심복들을 소집했다.

그들에게 호랑이 뼈를 구하라는 지시와 함께 그 사실이 반드시 복신의 귀에 들어가도록 하라는 엄명을 주었다. 

그 일은 저녁이 되자 복신의 귀에도 들어갔고 복신은 그를 철석같이 믿고 내일을 기약하며 수경과 함께 은밀한 시간에 빠져들었다. 

그를 확인한 풍이 깊은 시각에 심복들을 거느리고 발소리를 죽여 가며 복신이 머물러 있는 곳으로 이동했다.

그곳에 도착하자 복신이 수경과 한창 이상한 행위에 몰두하고 있었다.

가벼이 혀를 차며 급습했다.

엎어진 수경의 등 위에서 하반신을 급히 움직이던 복신이 갑작스런 풍 일행의 출현에 기겁하고 몸을 일으키려 했으나 여의치 않은 모양인지 어색한 상태서 하반신을 움찔거렸다.  

놀란 사람은 복신만이 아니었다.

엎어져 있던 수경이 복신에 앞서 일행의 출현을 감지했고 그로 인해 괄약근이 자동적으로 조여져 복신의 몸의 일부분이 빠져나갈 수 없게 됐다.

“버러지만도 못한 놈 같으니!”

그 상태를 감지한 풍이 일갈과 함께 복신의 등에 발을 올려 강하게 누르고는 복신으로부터 받은 보검을 뽑아 들었다. 

“잠시…… 잠깐…….”

복신이 안간힘을 쓰며 수경으로부터 몸을 떼려하자 곁에 있던 풍의 심복이 발로 복신의 엉덩이를 강하게 짓눌렀다.

복신과 수경으로부터 희열의 소리인지 고통의 신음인지 분간 못 할 소리가 흘러나왔다.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있거라. 너희 버러지만도 못한 두 년, 아니 놈들 함께 저승으로 보내줄 터이니.”

말을 마침과 동시에 곁에 있는 다른 심복에게 둘의 목을 누르라 지시하자 다시 거친 가격과 함께 복신의 목에 발이 올려졌다. 

복신과 수경의 몸이 일자를 그리며 완벽하게 고정되었다. 

“이런 미친놈을 한때 당숙이라고 생각했다니. 부디 저 세상에 가서는 괜찮은 여인 만나 제대로 사랑해라!”

말을 마침과 동시에 풍이 칼 끝을 복신의 등에 고정시키고 힘차게 들이밀었다.  

주류성에서 부여 풍이 복신을 죽이고 전권을 장악하며 일시적으로 당나라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체제를 정비할 즈음 임존성에서도 전의가 고조되고 있었다. 

전권 장악

유인궤의 군사와 당의 본토에서 증원된 좌위위장군(左尉衛將軍) 손인사의 군사 7000명이 임존성을 공략하기 위해 다가오고 있던 터였다.

임존성 가까이 진을 세운 당군이 공격에 앞서 사자를 성으로 보냈다.

그를 접한 임존성의 수뇌부가 모여 대책을 숙의하기 시작했다.

“장군들의 의견을 들어봅시다.”

흑치상지가 다시 사자가 전한 글을 살피며 무겁게 입을 열었다.

“우리가 희망을 걸었던 주류성의 내분이 그치지 않고 있으니 가능성이 없다 보아도 무방합니다. 아울러 당나라의 제안을 심도 있게 생각해볼 일입니다.”

사탁상여가 조심스럽게 말을 받았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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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